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2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철피아 의혹' 송광호 의원 검찰수사에 정치권 '술렁'

국토위원장 시절 철도 부품업체 ATV사 연결 의혹
검찰, 계좌추적 및 송의원 출입한 음식점까지 조사
4천만원 대 수수설에 수수액 1억원 상회설도 파다

  • 웹출고시간2014.08.18 19:52:48
  • 최종수정2014.08.18 20:15:54
속보=충북 출신 4선 국회의원인 새누리당 송광호(제천·단양) 의원의 '철피아(철도+마피아)' 연루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본격화되고 있다. <7월 18일자 1면>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김후곤)는 18일 철도 납품업체로부터 청탁과 함께 철도 부품업체 AVT사 이영제(55) 대표로부터 수천만원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는 송광호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을 통보했다.

송 의원은 18대 국회 후반기 국회 국토해양위원장을 지냈으며 현재 국토교통위원회에서 활동하고 있다.

상당수 언론은 이날 송 의원에 검찰 소환 통보에 대해 철도궤도공사 전문기업인 삼표이앤씨와 관련된 의혹에 초점을 맞췄다.

하지만, 송 의원은 삼표이앤씨 납품비리 사건과 별도로 진행되고 있는 AVT사의 금품로비 의혹의 중심에 서 있는 상태다.

AVT사는 김광재(58·사망) 전 철도시설공단 이사장과 권영모(55·구속기소) 전 새누리당 수석부대변인에게 각각 4천만원과 3억8천만원을 건넨 혐의가 드러난 업체다.

이 과정에서 권영모 전 새누리당 수석부대변인의 경우 3억8천만원 중 3천만원만 확인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나머지 3억5천만원의 행방을 쫒는데 검찰의 수사가 집중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송 의원의 금품수수액이 4천만원 대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는 반면, 다른 한편에서는 권영모 전 수석부대변인의 3천만원 외에 3억5천만원 중 2~3명이 적어도 1억원 이상씩 받았을 가능성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 때문에 AVT사가 철도시설공단으로부터 레일체결장치 독점 납품권을 확보하는 과정에 송 의원 외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 1~2명이 추가로 연루됐을 가능성도 나오고 있다.

현재까지 AVT사 금품 의혹과 관련해 공식적으로 확인된 인사는 이미 사망한 김광재 전 철도시설공단 이사장과 권영모 전 새누리당 수석부대변인 등 2명이다.

여의도 정치권에서는 이들과 함께 그동안 송 의원과 여당 소속 영남권 광역단체장, 정부 부처 고위 인사의 실명이 광범위하게 나돌고 있다.

종합할 때 ATV사가 김광재 전 이사장과 권영모 전 수석부대변인, 송광호 의원 외에 1~2명의 정치인에 대해 집중적인 로비를 벌인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송 의원 등은 채권 표면에 투자자의 성명을 기재하는 기명채권 수수 의혹을 받고 있다. 그만큼 양도자와 양수자의 신원파악이 쉽다는 얘기다.

검찰은 송 의원의 혐의를 입증하기 위해 ATV사 대표와 만난 술집과 음식점까지 조사를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또한 송 의원과 주변 인물에 대한 광범위한 계좌추적 등을 통해 일부 수상한 자금의 흐름을 발견하고 납품업체 관계자 등으로부터 관련 진술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검찰이 4선의 현역 국회의원에 대해 참고인 자격이 아닌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을 통보한 것은 그만큼 혐의 입증에 자신감을 드러낸 것"이라며 "검찰의 이번 철피아 수사가 송 의원을 비롯한 여야 정치인 다수를 겨냥하면서 국회 안팎의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고 밝혔다.

서울 / 김동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