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글로벌 혁신·기회발전 특구 충북 유치 '온 힘'

2개 특구 모두 유치해 전략산업 육성 새로운 기반 마련
중기부 13일까지 사업계획서 접수…바이오분야 신청
기회발전특구 전담조직 운영…용역 통해 후보지 등 확정

  • 웹출고시간2023.09.03 16:19:24
  • 최종수정2023.09.03 16:19:24
[충북일보] 충북도가 국내 최초로 '네거티브 규제'(최소 규제)가 적용되는 글로벌 혁신특구와 경제 발전의 새로운 동력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발전특구 유치에 공을 들이고 있다.

이들 특구를 모두 품에 안아 바이오, 이차전지 등 도내 전략산업 육성을 위한 새로운 기반을 마련한다는 구상이다.

3일 도에 따르면 중소벤처기업부는 4일부터 13일까지 글로벌 혁신특구 유치에 나선 지자체들로부터 사업 계획서를 접수할 예정이다.

일찌감치 준비에 나선 도는 바이오 분야를 특화산업으로 선정했다. 내부 검토를 거쳐 2~3개 세부 사업을 확정한 뒤 신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구 후보지로는 청주 오송이 유력하다. 첨단 바이오산업의 글로벌 메카로 도약하고 있는 오송은 관련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다.

보건의료 6대 국책기관이 둥지를 틀고 있고, 250여개 기업과 연구기관 등이 입주해 있다. 총사업비 2조원을 투입하는 K-바이오 스퀘어 조성도 추진한다.

중기부는 공모가 끝나면 서류와 발표 평가를 거쳐 10월 비수도권 광역자치단체 2~3곳을 특구로 지정할 예정이다.

글로벌 혁신특구는 첨단 분야의 신제품 개발과 해외 진출을 위해 규제·실증·인증·허가·보험 등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는 제도가 적용되는 구역이다.

전면적 네거티브 규제를 시행해 우선 허용·사후 규제 원칙에 따라 특구 내에서는 신기술을 활용한 모든 실증이 허용된다.

도는 이 특구가 바이오 분야 육성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기업 성장 촉진과 추가 수요 유입 등 파급 효과도 기대된다.

도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기회발전특구 유치에도 힘을 쏟고 있다. 이 특구는 지방으로 이전하는 기업에 파격적 혜택을 부여해 기업의 지방 이전과 비수도권 투자 촉진을 유도한다.

지난 2월부터 '충북형 기회발전특구 전담조직(TF)'을 가동 중인 도는 오는 11월까지 기획 사전조사를 진행한다.

5일에는 도내 11개 시·군을 대상으로 기회발전특구 설명회를 연다. 특구 제도와 사전조사, 도의 추진 전략 등을 설명할 예정이다.

조사가 마무리되면 내년 3월까지 연구용역을 진행한다. 용역은 사전조사 내용을 토대로 이뤄진다.

도는 결과가 나오면 신청 후보지와 향후 육성 산업 등을 확정한다. 신청 지역에 대한 논리적 타당성도 수립한다.

정부가 내년 상반기 진행할 것으로 예상되는 공모 절차에 따라 특구 지정을 신청한다는 계획이다.

기회발전특구는 정부가 지역 주도 균형발전을 꾀하기 위해 추진하는 정책이다. 기업의 지방 이전 및 투자를 확대하기 위한 세제 감면 등 혜택이 제공된다.

특구로 지정되면 파격적인 인센티브가 주어진다. 이전 기업에 대한 소득·법인세, 부동산 관련 지방세 감면 등이다.

규제 신속 확인, 실증 특례, 임시 허가 등 3종 특례를 적용하고, 규제 특례를 국가에 사후 요청 시 신속히 결정된다.

도 관계자는 "글로벌혁신·기회발전 특구를 충북에 유치하기 위해 준비를 철저히 하고 있다"면서 "도내 전략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할 수 있는 만큼 유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천영준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