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2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공항 민영화의 향방은?

2차례 유찰 이후 '대안없는 매각 반대' 여론 급등
정부 "민영화 후퇴=공기업 선진화 역행" 불가 고수
지속 추진·수의계약 가능성↑·인수자 검증 강화

  • 웹출고시간2011.06.07 20:22:38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편집자

충청권 유일의 국제공항인 청주공항의 운영권 민영화 문제가 최근 또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이미 정부에서 민영화를 추진하고 있는 상황에서 민영화 논란이 제기된 이유는 2차례에 걸친 유찰 때문이다.
민영화 논란과 관련 반대측 논리와 정부 입장, 민영화 사례를 살펴보고 향후 방향을 예상해 본다.

◇청주공항 민영화 논란 재점화

지난 2008년 10월 정부의 공기업 선진화 계획에 따라 시작된 청주공항 민영화 작업은 지난 4월 1차 유찰에 이어 재매각도 불발로 끝났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충북 지역 시민단체들은 지난달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실성도 타당성도 없다'며 민영화 중단을 촉구했다.

충북참여연대 송재봉 사무처장은 "공항이 민간에 넘어가면 외국 사례에서도 보았듯이 성공보다는 실패 가능성이 높다"고 반대 이유를 밝혔다.

뒤이어 지난달 30일 한국공항공사 이대경 노조위원장이 서울 여의도에서 충북 출입기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대안없는 매각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이대경 노조위원장은 "공항을 민영화하면 인수회사가 재투자할 것으로 생각되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다"며 "공항이 노후화되면 그 때 매각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운영권 매각 유찰 이후 민영화 반대 여론이 급등하면서 민영화에 따른 청주공항 활성화 타당성이 다시금 '쟁점'으로 부각됐다.

◇반대 주장에 대한 정부 입장

그러나 시민단체와 공항공사 노조의 신랄한 비판에 대해 정부는 민영화 작업 추진에 대해 변동할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국토해양부와 한국공항공사 민영화 작업 실무진들은 "상당 부분 진행 중인 정책을 지금에 와서 중단하라는 요구는 수용키 어렵다"며 반대 주장을 일축했다.

실무진들은 "시민단체에서 반대 근거로 제시하는 영국 히드로 공항의 경우 지난 2006년 민영화 돼 유럽내 100개 도시에 직항로를 개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그 공항이 민영화 이후 시설투자가 미흡하고 서비스 질이 떨어졌으며 공항 이용료 가격이 상승했다는 평가는 견해차가 존재한다고 덧붙였다.

적자 공항이 적자 폭을 줄였으면 성공했다고까지는 아니지만 실패했다고 단정할 수도 없다는 것이다.

공항공사측은 "청주공항은 사용 요금제도에 대해 허가제를 추진 중이고 서비스 문제도 수시 평가를 계획 중이어서 히드로공항과의 절대 비교는 안된다"고 못박았다.

◇외국 공항의 사례

공항 민영화를 이룬 외국 사례를 보면, 1993년 영국 이스트미들랜드, 1998년 호주 다윈, 1998년 러시아 도모데도보, 1998년 프랑스 바트리, 2000년 독일 프랑크푸르트한, 2006년 콜롬비아 엘루에보도라도 공항 등을 들 수 있다.

이 중 호주 다윈공항을 보면, 민영화 당시 공항 소유권이 정부에 있고 운영권과 개발권을 민간운영자에게 매각했다.

또 공군과의 시설공유와 관련한 협정도 체결해 다방면에서 청주공항과 비슷한 양상이다.

이 공항은 민영화 이후 저비용항공 중심 활성화를 계획해 현재 저비용항공 시장 점유율이 전체 42%를 차지하고 있다.

2000년부터는 해마다 9% 수준의 여객 증가율을 보이고 있고 민영화 직전 이용객 수 93만 명에서 2008년 현재 156만 명까지 증가해 호주내 10위를 기록했다.

영국 이스트미들랜드 공항은 영국에서의 첫 민영화 사례로 민영화 전 120만 명에서 민영화 이후 562만 명으로 여객수가 증가했다.

화물수송량도 민영화 전 약2만t에서 2008년 30만t으로 연평균 16%의 성장을 거뒀다.

◇향후 전개 예상 방향은

일단 정부 입장이 공고하기 때문에 민영화를 백지화 시키기는 어려워 보인다.

정부는 여기서 민영화를 후퇴시킬 경우 공기업 선진화 계획 전체를 뒤흔드는 셈이 되기 때문에 '절대 불가'를 고수하고 있다.

그렇다면 향후 청주공항 민영화 작업은 어떤 식으로 전개될 지가 관심사다.

두가지가 나올 수 있는데, 첫번째는 3차 매각 공고를 내고 인수자를 모집하는 것이고 두번째는 수의계약하는 것이다.

그런데 매각공고를 다시 낸다고 해서 응찰자가 더 나올 확률은 매우 낮은 상황이어서 수의계약 쪽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수의계약에서 나올 수 있는 문제에 대해 정부 관계자는 "공개경쟁입찰 자격을 그대로 유지하기 때문에 헐값 매각 등 우려 사항이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또 매각주간사가 신중히 검토하는 1단계 시험대에 이어 국토해양부에서 공항운영증명을 발급받아야 하는 2단계 과정이 있어 운영 능력을 검증하게 된다.

시설 투자와 요금 문제에 대해서도 정부 관계자는 "영국과 한국은 전혀 다르다"며 "불편한 공항을 한국인들이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을 너무 잘 알고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같은 정부 의견을 종합해 볼 때 △청주공항 민영화는 예정대로 추진되며, △매각 방향은 수의계약쪽으로, △인수자에 대한 검증 절차는 강화되는 방향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 관계자는 "예정보다 늦어진만큼 빠르면 이달 중으로 경쟁 입찰과 수의계약 중 한가지를 선택해 조속히 진행할 것"이라고 귀띔했다.

/ 이정규기자 siqjaka@hanmail.net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