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공항 민영화' 결국 철회 수순

"운영권 매각 2차례 걸쳐 실패
세종시 관문공항으로 정부 차원
집중투자 필요하다" 여론 확산
오는 4월 최종 결정 전망

  • 웹출고시간2015.02.12 10:21:26
  • 최종수정2015.02.12 19:37:46

이명박 정부가 공기업 선진화 정책의 상징적인 사례로 추진했던 청주국제공항 운영권 매각, 즉 민영화 추진이 중단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두 차례에 걸친 운영권 매각이 실패로 귀결된 데다, 세종시 관문공항으로 중앙정부 차원의 집중적인 투자가 필요하다는 여론이 따른 조치로 풀이된다.

12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종료된 청주국제공항 운영권 매각 관련 연구용역에서 운영권을 매각하기보다는 한국공항공사가 계속 공항 운영을 맡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번 연구용역에서는 마땅한 운영권 매각 대상을 찾기 어렵다는 점에서 민영화 중단이라는 결론이 도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청주국제공항 운영권 입찰에 나선 업체는 없었고, 있어도 부적격 업체만 나타났을 뿐이다.

이명박 대통령 시절인 지난 2009년부터 2차례에 걸쳐 공기업 선진화를 명분으로 청주국제공항의 운영권 매각을 시도했지만 모두 실패했다.

특히 지난 2011년에는 운영권 경쟁입찰이 참여업체 부족으로 유찰됐다.

이어 지난 2012년에는 한국공항공사가 청주공항관리㈜와 청주공항 운영권 매매계약을 체결했지만 이 업체가 계약금만 치르고 잔금을 내지 않아 이듬해 계약이 해지됐다.

국토부는 이 같은 과정이 포함된 이번 용역 결과를 지난 1월 기획재정부에 제출했다.

기획재정부가 향후 SOC(사회간접자본) 공공기관 기능 조정 추진 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요청한 셈이다.

기재부는 오는 4월 공공기관 기능을 조정할 때 이번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청주국제공항 운영권 매각과 관련한 최종 결정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청주국제공항 민영화가 중단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향후 세종시 관문공항이자 중부내륙 허브공항 추진 계획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국토교통부와 한국공항공사 차원의 집중적인 투자를 통해 인천국제공항과 차별화된 발전전략 수립이 시급한 대목이다.

이를 위해 인천국제공항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허브화정책이 비수도권 몇몇 공항으로 분산되는 중앙정부 차원의 항공정책 변화가 요구된다.

인천국제공항을 중·장거리 전용 공항으로 특화하는 대신, 중부권의 청주국제공항과 남부권의 신공항, 제주권의 제주공항 등을 각각 발전시켜는 내용이다.

이럴 경우 청주국제공항의 경우 중·장거리 노선 위주의 인천공항과 달리 저가항공사(LCC) 모(母) 기지화를 통한 중단거리 노선에 집중적으로 취항하는 선택과 집중이 시급하다.

LCC 모 기지화를 통해 충북도와 청주시가 현재 추진 중인 항공기정비센터(MRO)도 LCC 전문정비 센터로 구축할 수 있다는 예기가 된다.

새정치민주연합의 한 관계자는 "청주국제공항 공기업 선진화를 위한 선도사례로 선정된 과정부터 문제가 있었다"며 "이번에 민영화 추진이 중단되면 중앙정부와 충북도 차원의 집중적인 노력을 통해 청주공항을 세종시 관문공항이자, 향후 백두산관광 전용공항으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지적했다.

서울 / 김동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