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일보 2023년 두 번째 '찾아가는 저널리즘 특강' 실시

한국언론진흥재단 지역신문발전위 지원 교육
송영훈 뉴스톱 기자 가짜뉴스 검증법 등 강의

  • 웹출고시간2023.07.16 13:56:37
  • 최종수정2023.07.16 13:56:37

한국언론진흥재단 찾아가는 저널리즘 특강이 14일 본보 대회의실에서 열린 가운데 송영훈 강사가 언론 보도 내용의 펙트 체크 방법에 대한 강의를 하고 있다.

ⓒ 김용수기자
[충북일보] 충북일보는 지난 14일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지원으로 2023년 두 번째 '찾아가는 저널리즘 특강'을 실시했다.

이번 강의는 언론의 생태계를 무너뜨리는 가짜뉴스 대응법과 보도 윤리의식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이날 강사로 나선 송영훈 뉴스톱 기자는 '미디어 리터러시'를 주제로 강단에 올랐다.

송 기자는 '한강 의대생 사망사건'이나 '코로나19 음모론' 등 다양한 기사를 예시로 들며 가짜뉴스의 특징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가짜뉴스는 주로 자극적인 내용을 다루면서 급속도로 퍼지는 데다 바로잡기 힘들다는 특성을 갖는다"며 "혐오 표현을 사용해 특정 집단에 대한 편견을 재생산하는 등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근에는 AI를 활용한 딥페이크나 딥보이스 영상물이 마치 사실처럼 대중에게 비춰지고 있다"며 "이 같은 가짜뉴스의 무분별한 범람을 바로잡기 위해 언론이 제 기능을 발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송 기자는 언론 매체를 통해 가짜뉴스가 전파되는 배경을 크게 4가지 이유로 꼽았다.

충북일보 직원들이 지난 14일 본사 4층 회의실에서 한국언론진흥재단 '찾아가는 저널리즘 특강'을 수강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김민기자
부문별로 △흥미 위주의 '황색 저널리즘' △속보 싸움이 된 '경마 저널리즘' △타인의 발언을 검증없이 받아써 옮기는 '따옴표 저널리즘' △보도자료나 홍보자료를 그대로 옮겨 적는 '복붙 저널리즘'이다.

그는 "수많은 언론이 특정 정파나 조직의 이익을 대변하다 보니 사실을 왜곡하거나 오보하는 등의 사례가 늘었다"며 "허위 정보의 확산에는 언론의 책임을 빼놓을 수 없다. 언론은 관찰자, 전달자, 기록자의 역할을 통해 국민들에게 정확한 사실을 알려주고 국민들의 인식과 판단에 도움을 줘야 한다"고 설파했다.

이미 기사화된 보도 내용을 바탕으로 사실관계를 검증하는 실습도 이어졌다.

실습은 사진과 통계 자료, 본문 내용 등에서 오류를 짚어내고 법률이나 판례, 통계 등을 통해 정확한 정보를 가려내는 식으로 진행됐다.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SNU팩트체크센터에 따르면 기사를 검증할 때 가장 많이 활용되는 방식은 △당사자 혹은 해당 분야 전문가 발언(26%) △법률·협정·규칙(15%) △보고서(10%) △기사(9%) △통계(8%) 등이다.

한편 이날 교육은 지역신문발전위원회로부터 지원받아 실시됐다.

/ 김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이재영 증평군수 "새로운 100년 기반 다진 해"

[충북일보] 증평군이 군 개청 20주년을 맞았다. 증평군은 이재영 군수가 지난해 7월1일 취임후 다양한 분야에서 괄목한 성과를 올리고 있다. 주민과의 대화를 통한 소통이 군정발전에 큰 도움을 주면서 군민들이 이 군수의 행보에 공감을 하고 있다. 지난 1년간의 성과에 대해 알아본다. ◇군수 취임 이후 1년을 맞이한 소감은 올해는 군 개청 20주년이 되는 해로 그 의미가 크다. 스무 살 청년 증평은 지난 20년 동안 보여준 눈부신 성과를 바탕으로 미래 100년을 위해 더 강하고 큰 증평을 만들고자 열심히 뛰고 있다. '군민 중심 새로운 미래 증평'을 군정 비전으로 정하고 1년 동안 증평 지역의 안녕과 발전을 위해 군수로서의 소명을 다해 왔다. 주민과 소통하고 주민이 행복한 삶의 터전을 만드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증평만의 정체성을 찾아가고 있다. 그 결과 △ 국가균형발전 우수사례 전국 최초 8회 최다 수상 △지방자치단체 정부혁신평가 5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전국 군 단위 유일 재난관리평가 1위에 선정되는 등 활기가 넘치고 밝은 미래가 보인다는 평을 듣고 있습니다. 이는 모두 주민들이 보내주신 무한한 신뢰와 지지 덕분이다. 앞으로도 주민과 소통하고 협력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