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제천 고교평준화 무산… 여론조사 과반 반대

학생·학부모 등 56.26% 찬성…평준화 요건 2/3 이상 충족 못해

  • 웹출고시간2023.09.25 16:10:51
  • 최종수정2023.09.25 16:11:47

오영록 충북도교육청 교육국장은 25일 도교육청 브리핑실에서 '고교평준화 추진을 위한 찬반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 독자제보
[충북일보] 제천 지역의 일반고 평준화 도입이 무산됐다.

학생, 학부모, 교원 등 교육 주체들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서 평준화 요건을 충족하지 못해 제천 지역은 현행 학교장 전형의 체제를 유지하게 됐다.

오영록 충북도교육청 교육국장은 25일 도교육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교평준화 추진을 위한 찬반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여론조사 대상은 제천지역 초등 6학년, 중 1∼2학년생과 학부모, 초·중 학교운영위원, 초·중·고 교원, 시·도의원 6천981명이다.

이중 조사에 참여한 인원은 6천603명(참여율 94.6%)으로, 찬성 3천646표(56.26%), 반대 2천835표(43.74%)로 집계됐다. 무표는 122표였다.

'고교평준화를 위한 조례 시행규칙'에 따르면 고교 평준화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해당 지역 여론조사 대상의 3분의 2 이상 찬성을 얻어야 한다.

이번 여론조사 결과 찬성 응답이 3분의 2 미만으로 나타나 고교 평준화 요건이 충족되지 않았다. 사실상 고교평준화 추진이 어렵게 된 셈이다.

제천시 동지역 일반고 4교(제천고, 제천여고, 세명고, 제천제일고)는 성적군별 배정 평준화(교육감입학전형)로의 변경 없이 현행 학교장 전형 체제를 유지하게 됐다.

도교육청은 간담회, 공청회를 거쳐 충주시, 맹동면·덕산읍 평준화 여론조사 위탁기관인 충청지방행정발전연구원에 조사를 의뢰해 결과를 도출했다.

도교육청은 여론조사 결과에 따라 고교 평준화 추진을 중단하고, 비평준화 체제에서 제천 일반고의 지원과 교육력 제고 방안을 마련한다.

이번 결과를 놓고 평준화 찬성 운동을 벌였던 제천지역 단체는 반발하고 있다.

제천 고교평준화를 위한 시민연대는 이날 성명을 통해 "도교육청은 고교평준화에 대한 충분한 설명과 토론하려는 노력이 부족했고, 공공연히 평준화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를 피력하는 등 공정성을 상실했다"며 교육감의 사과 등을 요구했다.

반면 제천고교평준화반대시민연합은 "학생과 학부모들의 학교선택권을 존중하고, 학교선택권을 온전히 학생과 학부모에게 돌려주길 희망한다"고 여론조사 결과를 환영했다.

오 국장은 "제천의 교육력이 향상되도록 찬·반 취지를 살피고 교육 가족과 소통하며 지속가능한 교육 정책을 발굴하고 개선하는 데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충북은 청주(1971년), 충주(2021년), 음성·진천 혁신도시(맹동면·덕산읍 2023년)에서 고교평준화가 시행 중이다. 고교 평준화는 지역별로 추첨을 통해 일반계 고등학교에 학생을 나눠 배정하는 제도이다. / 김금란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