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공항 민간전용 활주로 신설 약속하라"

충북도·청주시의회 '반쪽짜리' 청주공항 살리기 힘 모았다

  • 웹출고시간2023.09.06 17:43:41
  • 최종수정2023.09.06 17:43:41

충북도의회와 청주시의회 의원들이 6일 충북도의회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주국제공항 전투기 추가 배치를 반대하며 민간 전용 활주로 증설 보장을 촉구하는 공동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 김용수기자
[충북일보] 충북도가 청주 지역의 공군 전투비행단에 전투기 추가 배치에 반발하며 민간 전용 활주로 신설을 요구한 가운데 정치권이 힘을 보태고 나섰다.

충북도의회와 청주시의회는 6일 도의회 앞에서 성명서 발표를 통해 "청주국제공항 활성화에 관한 아무런 대책도 없는 F-35A 전투기 추가 배치 계획을 단호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양 의회 의원들은 "국방부의 전투기 20대 추가 도입은 청주공항의 민간 항공기 운행을 더욱 제한하게 될 것"이라며 "결국 청주공항을 고사시키는 결과를 불러올 것이 불 보듯 뻔하다"고 우려했다.

이어 "청주공항은 '중부권 거점공항'으로 불려왔고 '행정수도 관문공항' 기능도 하고 있다"며 "하지만 이 같은 별칭에 걸맞은 대우를 받지 못하고, 활주로 하나 온전히 사용하지 못하는 반쪽짜리 공항으로 전락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청주공항 활성화를 위해선 정부의 지원이 절실하지만 활주로 연장·개량 등 단 하나의 요구도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며 "청주공항이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전투기 추가 배치에 앞서 민간 전용 활주로 신설을 약속하라"고 촉구했다.

정부는 최근 최첨단 전투기 F-35 스텔스기 20대를 추가 도입해 공군 청주기지에 모두 배치하기로 하고 내년 예산안에 반영했다.

지역 사회에서는 공군과 민간 항공사가 함께 활주로를 쓰는 청주공항의 민항기 운항이 위축될 것이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에 김영환 충북지사는 지난달 31일 "결단하고 싸우지 않으면 우리 미래는 없다"면서 "민간 전용 활주로 확보를 위한 충청권 주민 서명운동에 나서고, 민·관·정 협의회도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도민 의지를 하나로 모으고 우리의 처절하고 절박한 요구에 동참하는 국민의 지지를 받아 기필코 청주공항 민간 전용 활주로를 확보하겠다"고 강조했다.

1997년 문을 연 청주공항은 공군 17전투비행단과 한국공항공사가 함께 사용하고 있다. /천영준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