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페이 사용처 제한에도 충전 금액 늘었다

7월 충전금액 448억원 6월 比 60% 증액
인센티브·충전한도 상향 영향에 크게 늘어
대형가맹점서 쓰인 청주페이 소상공인에게
시, "지역 자본 외부유출 막기 위해 상향"

  • 웹출고시간2023.08.21 18:06:52
  • 최종수정2023.08.21 18:06:52

청주의 한 음식점 결재코너에 청주페이 결매 가능 가맹점 스티커가 붙어있다.

ⓒ 김정하기자
[충북일보] 지역사랑카드 청주페이의 충전 금액이 사용처 제한 조치 이후에 오히려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청주시에 따르면 지난달 청주페이 충전금액은 448억5천200여만원으로, 6월 충전금액 279억8천600여만원보다 60% 이상 늘었다.

지난 1월부터 4월까지 충전금액은 △1월 268억원 △2월 248억원 △3월 265억원 △4월 290억원 등과 비교해서도 크게 증가한 액수다.

인센티브를 한시적으로 상향해 10%로 지급했던 5월 369억원과 비교해도 80억원 가량 많은 수치다.

시는 사용제한 조치 이후 청주페이의 충전금액이 크게 늘어난 원인으로 인센티브 상향 조치를 꼽았다.

시는 1월부터 3월까지 청주페이의 인센티브를 6%로 지급했고 4월 7%, 5월 10%, 6월 7%로 지원해왔다.

청주의 한 식음료점에서 한 시민이 청주페이를 사용해 요금 결재를 하고 있다.

ⓒ 김정하기자
그러다 이달부터 다음달까지 인센티브를 10%로 상향하기로 하면서 충전금액이 크게 늘었다는 것이다.

여기에 충전금액도 기존 30만원 제한에서 50만원까지로 올려 시민들에게 호응을 얻었다고 분석했다.

앞서 행정안전부는 지난 6월 30일부로 지역사랑상품권 발행 취지에 부합하도록 상대적으로 영세한 소상공인 매장에서 지역사랑상품권의 사용을 확대하기 위해서 가맹점 등록기준을 연 매출액 30억 원 이하 업소로 제한했다.

이 조치로 청주페이의 대표적인 사용처인 농협 하나로마트와 지역 병·의원, 대형 주유소 등에서 사용이 제한됐고, 청주페이의 충전금액도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됐다.

청주페이 가맹점으로 등록된 업소는 3만7천577개소이며 이 중 지난해 연 매출액이 30억 원을 초과해 가맹점 등록 취소가 예정된 업소는 764개소다.

전체 가맹점 중 2%에 해당한다.

비율로 따지면 등록 취소 가맹점 수가 얼마되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해당 업소에서 사용된 청주페이 액수는 1천300억원으로, 지난해 전체 사용 액수 5천억원의 25%를 넘었다.

단순 계산으로 청주페이를 사용하는 시민 4명 중 1명 사용제한 가맹점에서 청주페이를 사용해왔다는 것이다.

이 제한조치로 청주페이의 충전액수가 크게 줄어들 것이라 예상했던 지점이다.

하지만 인센티브와 충전한도 상향 등 시의 정책이 효과를 보면서 오히려 충전금액은 늘어난 셈이다.

시는 행안부의 의도대로 그동안 대형가맹업체에서 사용되던 청주페이가 지역 소상공인 매장에 사용되는 긍적적인 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보고 있다.

시 관계자는 "7월과 8월 하계휴가기간 지역 자본의 외부유출을 최소화하고 사용처 제한조치에 따른 청주페이 이탈 등 부정적 영향을 상쇄하기 위해 인센티브를 상향조정하기로 했다"며 "추이를 지켜보면서 내부 검토를 통해 청주페이 인센티브 조치를 결정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지역사랑카드 청주페이는 일정 금액을 구매하면 인센티브 금액을 다시 보전해주는 장점으로 시민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 김정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온테크 "깨끗한 물, 미래세대와 함께 합니다"

[충북일보] 충북 청주시에 소재한 ㈜온테크(본사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강내면 사인 2길 9 미성빌딩 A동 301호)는 상수관망 진단이 접목된 회전 워터젯 방식의 세척 공법을 가진 상수관 세척 전문 기업이다. 30여 년간의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수도관 세척공법기술을 개발한 이광배 온테크 대표와 청주시 상수도사업본부·환경관리본부 근무 경력의 왕종일 부사장이 10여 명의 정규직 직원들, 협력사 직원들이 함께 하고 있다. ㈜온테크는 고압의 압축 공기와 물의 회전을 이용한 기체활용세척 공법을 활용한다. 해당 방식은 다양한 관 세척 공법 가운데 수행 구간이 가장 길고, 세척 사용 수량이 적으며, 높은 수질 개선 효과가 있다는 특징을 갖는다. 또한 연장이 길거나 이형관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왕종일 부사장은 "총알이 회전하면서 멀리 날아갈 수 있듯 공기와 물을 회전 발사체를 통해 투입해 마찰력과 추진력을 높일 수 있다"며 "다만 해당 압력을 조절하기 위해 땅 속에 있는 노후 수도관을 미리 점검하고 확인하는 작업이 필수로 수반된다. 그래야 노후관 파열 없이 안전한 진행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온테크의 상수도관 세척 주요 공정은 △현장 실사를 통한 조사를 통한 실사 도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