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일보 2023년 네 번째 '찾아가는 저널리즘 특강' 실시

한국언론진흥재단 지역신문발전위 지원 교육
이홍길 언론중재위원회 팀장, 언론보도와 법정 분쟁 이론교육 강의
양재규 언론중재위원회 교육본부장, 사례 분석을 통한 토론 위주 강의

  • 웹출고시간2023.10.15 15:40:00
  • 최종수정2023.10.15 15:40:00
[충북일보] 충북일보는 지난 13일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지원으로 2023년 네 번째 '찾아가는 저널리즘 특강'을 실시했다.

이번 강의는 언론 보도 과정에서 발생하는 법적 분쟁 사례를 살펴보고 의견을 나누는 등 직원 역량 강화와 건강한 신문 제작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강의는 1강과 2강으로 나눠 진행됐다.
1강은 이홍길 언론중재위원회 연구교육본부 교육팀장이 '언론보도와 법적 분쟁 이론 교육'이라는 주제로 강단에 올랐다.

이 팀장은 언론 보도의 법적 분쟁의 주원인으로 발생하는 명예훼손, 초상권 침해 등 인격권 유형을 설명한 뒤 유형별 사례를 소개하며 강의를 진행했다.

그는 "최근 언론 보도 과정에서 명예훼손 등 여러가지 법적 분쟁이 발생하고 있다"며 "인격권 침해의 유형은 대부분 명예훼손이며 스마트폰 사용 증가와 인터넷의 발달로 초상권 침해도 증가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강의 내용은 △인권 개념정리 △상당성 판단 기준 △인격권 침해 사례 △언론 분쟁 해결법 등 이론 위주의 교육이 주로 이뤄졌다.

본보 직원들은 법정 사례를 통해 서로의 의견을 나누는 시간도 가졌다.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찾아가는 저널리즘 특강이 13일 본보 대회의실에서 열린 가운데 양재규 언론중재위원회 연구교육본부장(변호사)이 언론분쟁 관련 자유토론 강의를 하고 있다.

ⓒ 김용수기자
2강은 양재규 언론중재위원회 연구교육본부장이 '명예훼손, 사생활 침해 사례 분석과 토론'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양 본부장은 몇 가지 언론분쟁 보도 사례를 통해 직원들이 자유롭게 토론하는 방식으로 교육을 진행했다.

그는 사례를 제시 한 뒤 사건 관련 기본 사항과 개요, 사건의 핵심 쟁점 등을 설명하며 본보 직원들의 질답을 경청했다.

이 과정에서 직원들은 서로의 의견을 주고 받으며 열띤 토론을 이어나갔다.

양 본부장은 "이번 교육은 명예훼손이 좀처럼 인정되지 않는 사례와 그 이유, 요즘 주로 발생하는 모욕죄가 인정되지 않았던 최근 사례 등으로 교육을 진행했다"며 "이와 더불어 기자들이 평소 보도 과정에서 궁금했던 점들을 듣고 해소하는 시간을 주로 마련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교육은 지역신문발전위원회로부터 지원받아 실시됐다.

/ 임성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중부내륙특별법 연내 제정 11월 마지노선…최선 다할 터"

[충북일보] '중부내륙연계발전지역 지원 특별법'(중부내륙특별법) 연내 제정에 빨간불이 켜졌다. 지난 1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심사 소위에서 다루기로 했던 중부내륙특별법이 논의조차 못하고 폐기될 위기에 처했기 때문이다. 이 법을 대표발의 한 국민의힘 정우택(청주 상당) 국회부의장을 25일 만나 연내 제정이 가능한지 여부를 들어보았다. 지역민심과 청주권 총선 전략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눴다. ◇ 민생행보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지역민심은 어떠한가. "우선, 우리민족의 최대명절인 한가위를 맞아 지친 마음을 잠시 쉬어갈 수 있는 여유를 느끼고, 그동안 함께 하지 못했던 가족과 행복한 시간이 되시길 바라며, 주변의 이웃과도 따뜻하고 풍요로운 마음을 나누시길 바란다. 국회일정이 없는 날이면 될 수 있으면 지역에 내려와 지역주민들과 소통을 이어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 22일에는 한가위를 맞아 청주육거리시장에서 장보기행사를 진행한 바 있다. 추석을 맞아 어려움에 빠져있는 우리 소상공인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을 보태드리기 위해서 마련하였다. 지금 우리나라는 고환율, 고금리, 고물가 등 3고(高)와 함께 경기침체가 이어지고 있어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