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5.06.28 14:31:21
  • 최종수정2015.06.28 14:31:21
[충북일보] 충북도가 충북대병원 중증외상센터(Trauma Center) 유치에 집중하고 있다. 이시종 지사가 가능한 범위 내 예산 지원 방안 검토를 지시했다고 한다. 아주 잘한 판단이다.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의 주된 감염경로는 응급실이었다. 응급환자와 비 응급 환자들이 섞여 치료를 받는 바람에 메르스가 전국적으로 확산됐다. 응급실을 세분화한 뒤 중증외상환자를 전담하는 공간과 인력 확보가 필요한 이유를 메르스도 증명했다.

우리는 그동안 충북 중증외상센터 유치 필요성을 강조했다. 현재 충북도를 비롯해 경남도, 제주도가 경합하고 있다. 충북은 충북대병원이고, 경남은 경상대병원이다. 나머지 2개 병원은 제주대병원과 한라병원이다. 제주도에 2개 모두를 지정할 수 없기 때문에 사실상 3파전 양상이다.

중증외상센터는 교통사고·추락·총상 등으로 치명적인 외상을 입은 응급환자를 전문적으로 치료하는 센터다. 우리의 생명과 직결된다. 그런데 충북의 현실은 슬프다. 충북에서 발생한 외상환자들의 경우 대전과 천안, 원주 등으로 이송되고 있다. 때문에 골든타임을 놓쳐 슬픔을 겪기도 한다.

중증외상센터는 생명과 직결된 문제다. 충북 NGO들이 더 적극 나서야 하는 까닭도 여기 있다. 도정이나 시정에 참여했던 것처럼 중증외상센터 유치에도 적극 참여해야 한다. 그게 시민단체의 바른 모습이기도 하다. 정치권 역시 마찬가지다. 지금처럼 소극적인 행보로 일관하면 반드시 역풍을 맞게 돼 있다.

중증외상센터 유치 기회는 올해가 마지막이다. 충북대병원이 현재 경남·제주권 병원들과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충북도가 그동안 행정적 지원에 주력해 왔다. 하지만 중증외상센터 유치는 충북대병원의 단독 사업이 아니다. 충북도와 병원, 지역 국회의원, 민간단체 등이 합심해야 하는 민·관·정 공동사업이다.

현재까지 중증외상센터가 지정되지 않은 곳은 충북과 제주, 경남과 전북 등 4곳이다. 충북의 민·관·정이 하나된 목소리를 낸다면 유치 가능성은 그만큼 커진다. 그런 점에서 충북도의 건립비용 10억 원 지원은 아주 바람직하다. 시기도 적절하다. 단순히 금액의 문제가 아니다. 충북도민 모두가 힘을 모으고 있다는 상징이다.

충북도민들의 강력한 응집력을 요구한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