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 중증외상센터 유치 나서라 - 민·관·정 한 목소리 중요

도민의 생명과 직결된 문제
최소 5억~10억 예산 지원 필요
의원들도 전방위 활동 나서야

  • 웹출고시간2015.06.23 20:23:09
  • 최종수정2015.06.23 20:23:09
[충북일보] 전국 16개 시·도에 1개씩 설치할 예정인 중증외상센터는 지난 5월 8일까지 각 의료기관의 참여신청을 받았다. 이후 5월 15일까지 사업계획서와 진료실적 등 관련 자료를 제출받았다.

이를 통해 이달 말 최종적으로 선정기관을 발표할 예정이었다. 현재 중동호흡기중후군(메르스) 파동으로 최종 발표가 다소 늦춰지고 있지만, 보건복지부는 빠르면 다음주, 늦어도 7월 초 최종 결과를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충북도 5억~10억원 지원해야

중증외상센터(Trauma Center)는 교통사고·추락·총상 등으로 치명적인 외상을 입은 응급환자를 전문적으로 치료하는 센터다. 2010년 기준으로 35.2%에 달하는 국내 외상환자 사망률을 10~15%까지 낮추겠다는 취지다.

이는 도민들의 생명과 직결된 아주 중요한 문제다. 상황이 이런데도 충북에서 발생한 외상환자들의 경우 대전과 천안, 원주 등으로 이송되면 도내 곳곳에서 이른바 골든타임인 1시간 이내 도달이 어려울 수 있다.

도민의 생명과 직결된 문제에 대해 충북도는 보다 적극적인 태도를 보여줘야 한다. 비록 지방재정이 어렵지만, 도민의 생명권 보장을 위해 최소 5억~10억원이라도 지원해야 한다는 얘기다.

이미 경기도는 아주대병원에 200억원, 의정부성모병원에 50억원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충북도 역시 5억~10억원 정도를 지원하겠다고 밝히면 중증외상센터 공모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령할 수 있다.

5억~10억원을 지원하면 보건복지부의 국비 80억원을 확보할 수 있다. 무엇보다 충북대병원의 독자적인 사업이 아니라 충북도 등 도내 지자체가 중증외상센터에 높은 관심을 표명한 것으로 보건복지부가 해석할 수 있다는 얘기가 된다.

◇오제세·김현숙 의원 적극 나서

보건복지부는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피감기관이다. 때문에 국회에서 가장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상임위원회는 보건복지위원회다.

도내 지역구 의원 중 보건복지위 소속은 없다. 오제세(청주 서원구) 의원이 보건복지위원장을 역임한 스펙을 갖추고 있다.

도는 그동안 오 의원을 통해 중증외상센터 유치활동을 벌여왔다. 하지만, 청주 출신의 새누리당 김현숙(비례대표) 의원의 힘을 빌리지는 못했다. 김 의원은 보건복지위 소속이다.

김 의원실 관계자는 23일 통화에서 "보건복지부를 통해 중증외상센터 관련사항을 심도깊게 파악해 보겠다"면서도 "다만 아쉬운 점은 그동안 이 문제와 관련해 충북도로부터 어떤 정보도 받지 못했다"고 토로했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오제세 의원도 이날 추가로 보건복지부 동향을 파악했다. 충북도 보건복지국 역시 충북대병원의 중증외상센터 유치활동에 더욱 고삐를 죄겠다는 입장을 피력하기도 했다.

충북대병원 중증외상센터 유치는 경기도 사례와 마찬가지로 지자체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역 국회의원들의 전방위적인 유치활동, 그리고 도민들의 응집력이 필요한 사업이다.

◇충북 홀대시 정치권 역풍 불보듯

현재 2개 중증외상센터를 유치하기 위해 충북도를 비롯해 경남도, 제주도가 경합하고 있다. 충북은 충북대병원이고, 경남은 경상대병원이다.

나머지 2개 병원은 제주대병원과 한라병원이다. 제주도에 2개 모두를 지정할 수 없기 때문에 사실상 3파전 양상이다.

국토의 중앙이자 항공·철도·고속도로 교통의 중심지인 충북에 중증외상센터를 유치하기 위해서는 지역 NGO들도 적극 나서야 한다.

각종 도정과 시정에 활발하게 참여했던 NGO들이 이번 중증외상센터 유치와 관련해 '꿀먹은 벙어리'로 일관한다면 심각한 문제다.

이번에는 반드시 민·관·정이 하나된 목소리로 충북 중증외상센터 유치를 성공해야 한다. 실패하면 민·관·정 모두 역풍을 맞을 수 있다.

이와 관련,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한 관계자는 "전국 16개 시·도에 1개씩 설치하기로 했던 당초 계획에서 벗어나 특정지역을 배제하면 심각한 정치적 문제로 비화될 수 있다"며 "보건복지부는 다소 불기피하다면 당초 계획에서 1~2곳을 늘려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충북 출신의 한 정치권 관계자도 "첨단의료복합단지를 보유하고 있는 충북에만 중증외상센터를 유치하지 못한다면 첨단의료산업의 메카라는 구호가 퇴색할 수 있다"며 "충북도와 청주권 국회의원들을 중심으로 중증외상센터를 유치해야 한다"고 거들었다.

서울 / 김동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