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김효겸

대원대 총장

물은 생명수다. 인간은 물을 마시지 않으면 살 수 없다. 인체의 80% 이상이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렇듯 물은 생명의 근원이다.

물은 화합물이다. 수소와 산소로 구성되어 있다. 물속의 산소가 없다면 물고기가 존재할 수 있을까. 이 또한 불가능하다.

자연과학과 공업 분야에서도 물은 폭넓게 이용되고 있다. 용매, 촉매, 화학반응의 매질로서 이용된다. 물질 수송과 폐기물 처리의 운반 수단으로서도 이용된다. 희석제, 분산제, 냉각제로서도 이용된다.

물이 없으면 원자력 발전소도 가동시킬 수 없다. 열 생성, 열 분배 등 수력발전에도 이용되고 있다. 이렇듯 물은 동식물의 생명의 근원이며 인간문명발달의 기본요소다. 인간은 물의 중요함을 알면서도 그 중요성을 잊고 산다. 인간의 교만이 아닐까. 인간이 물에 대한 교만이 극치에 달할 때 물 또한 인간에게 등을 돌릴 수 있다. 인간은 이것을 깨달아야 하리라. 물의 역할과 효능은 이루 헤아릴 수 없다.

첫째, 체내혈액순환 면에서 본다면 혈액의 흐름을 부드럽게 하고 세포, 백혈구, 적혈구 활동을 돕는다. 물을 마시면 몸 구석구석에 영양분이 잘 전달되어 노폐물 제거에도 수월해진다.

둘째, 소화흡수 같은 신진대사촉진 면에서 본다면 물을 마실 경우 소화액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가 잘 되고 장의 활동이 활발해져 영양소를 잘 흡수한다.

셋째, 장운동 면에서 보면 대변의 크기와 묽기를 적당하게 조절해 준다. 변비환자는 아침에 정기적으로 물을 마셔야 한다. 반대로 설사를 막아주는데도 도움이 된다. 조금씩 천천히 마시면 조급해진 마음을 안정시킬 수 있다.

넷째, 피로회복 면에서 보면 한 잔의 물을 마시면 활력소가 된다. 몸이 무겁거나 의욕이 없을 때 힘이 생기게 된다. 체내의 감기 바이러스와 분비물이 물에 희석되고 땀과 소변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된다.

다섯째, 숙취해소에 좋다. 과음이나 폭음 후 물을 많이 마시면 알코올 분해가 빨라져 숙취를 제거해 준다.

여섯째, 주부들에게 많은 냉증은 손과 발, 허리가 차가워지거나 어깨가 결리는 증상이 나타난다. 물을 많이 마시면 혈액 중의 수분이 많아져 순환을 돕기 때문에 냉증을 예방할 수 있다.

일곱째, 니코틴 성분을 제거한다. 흡연자들에게는 물이 보약이다. 담배의 니코틴은 혈관을 막아 적혈구가 제대로 활동할 수 없게 된다. 노폐물 배출도 어렵게 된다. 물을 많이 마시면 니코틴의 독성이 약해질 뿐만 아니라 몸에 흡수되는 것도 지연시킨다. 담배를 끊을 때도 물이 효과적이다. 담배 대신 물을 마시면 심리적인 안정도 얻게 되고 니코틴의 배설도 빨라진다. 혈액에는 83%, 뇌 75%, 신장 83%, 피부 72%, 세포는 90% 이상이 물로 이루어 졌다. 우리가 마시는 물이 곧 피와 뼈, 세포를 만든다. 물은 우리 인간에게 대가없이 주기만 한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건강장수촌 사람들의 공통 된 비결은 하나같이 물이 좋다는데 그 원인이 있다고 말한다. 음식이나 식품, 화장품 등은 가려 쓰면서 물을 가려 마시지 않고 아무 물이나 생각 없이 마신다면 건강을 해치게 된다.

물은 인간에게 가장 유용한 자연재이다. 하지만 인간은 물을 함부로 대하고 오염시키고 있다. 너나없이 필요이상의 물 소비를 하고 있지 않은지 깊게 반성해야 하리라. 깨끗하고 정수된 물이 없다면 인간은 존재할 수 없다. 물과 인간은 상호공존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싶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