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김효겸

대원대 총장

이용녀(89) 할머니의 죽음은 슬픔으로 가득찼다. 비운의 여인이였다. 그녀는 저세상으로 가셨다.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이 죽어가고 있다. 그녀는 일본의 비인도적 만행을 국제사회에 고발했다. 슬픔을 간직한 채 떠났다. 국제사회에 일본을 규탄하는데 앞장섰다. 그녀는 그 결과를 보지 못했다.

이용녀 할머니의 20년 투쟁은 미제로 남아있다. 일본측이 위안부 보상을 부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녀는 1928년 경기도 여주에서 태어났다. 꿈많은 시골소녀였다. 16살 아리따운 나이였다. 위안부로 끌려갔다. 그녀는 싱가폴을 거쳐 미얀마 양곤으로 끌려갔다. 그곳에서 일본군 성노예가 됐다. 해방 이듬해인 1946년 귀국했다. 그 후 그녀는 스트레스 장애 등 정신적 고통을 앓았다. 척추관협착증까지 겹쳤다 그녀는 "강요에 못이겨 성노예가 됐던 그 악몽은 역사의 기록으로 남겨있어야 한다"는 증언했다. 일본의 전쟁 범죄를 고발하고 공식 사죄를 요구하는 투쟁을 벌였다.

2000년 도쿄에서 열린 '일본군 성노예전범 국제 민간 인권법정'에서 위안부 강제 동원과 성폭행이 국제법 전쟁범죄, 반인도 범죄임을 증언해 법정 승소를 이끌어 냈다. 이 법정은 북한과 중국, 대만, 필리핀,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동티모르 등 9개국 피해자 관련 단체와 일본 시민단체 바우넷재팬이 함께 열었다.

피해자들은 승소했다. 일본은 민간 법정이라는 이유로 재판 결과를 이행하지 않고 있다. 이상의 상황을 지켜보면서 착잡한 심정이 앞선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로 등록된 한국인 238명 가운데 생존자 57명으로 줄었다. 일본은 언제 이들을 포용할 것인가…. 일본의 작금의 태도는 정반대가 아닌가…. 심히 불쾌하다. 정의가 없는 나라 일본. 잘못을 뉘우치 못하는 나라 일본. 우리는 일본을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 참을 수 없는 분노가 표출된다.

1등 전범들을 참배하는 나라 일본. 독일은 잘못을 인정하고 반성했다. '다시는 이웃을 침략하지 않겠노라.'고…. 전쟁피해도 보상해 주었다. 그런데 일본이 하는 짓은 무법천지의 세계다. 참으로 부도덕하다. 정의가 죽어있는 나라 일본. 개인적으로는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려 하면서 약소 국가에는 피해를 덤으로 주는 나라 일본.

이 시점에서 우리는 일본을 어떻게 보아야 하는지…. 그들과 어떻게 지내야 하는지…. 착잡하다. '불가근불가원(不可近不可遠)' 가까워질 수도 없고 멀리할 수도 없는 나라 일본. 우리는 힘을 키워야 한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 모든 분야에서 압도해야 한다. 그렇지 않고서는 일본측의 반성을 받아낼 수 없으리라….

명성황후 시해사건을 회상하면서 일본의 만행을 다시금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 1895년 10월 8일 새벽(음력 8월20일) 서울에 주둔 중인 일본 군인들은 경복궁을 침입했다. 침입 병력중에 일부는 조선군사의 복장으로 위장했다. 대원군도 납치되다싶히 끌려갔다. 일본의 감시를 받았다. 영문도 모른채 쿠테타의 주인공처럼 꼭두각시 노릇을 하고 있었다.

경복궁 담을 넘어 황제의 처소인 장안당과 황후의 침실을 아수라장으로 만들었다. 그들의 암호인 여우(명성황후)를 찾아 광분했다. 고종황제는 멱살을 잡힌 채 이리 끌리고 저리 끌리면서 곤욕을 당했다. 이를 방호하려는 궁내부 대신 이경직(李耕稙)은 일본칼로 양손이 잘린 채 총탄을 맞아 즉사했다.

황후를 모시던 궁녀들은 머리채를 끌린채 발길에 차이거나 단칼로 베임을 당했다. 세자빈이 들어닥쳤으나 칼을 맞고 쓰러졌다. 세자는 울기만 할 뿐이었다. 왕비에게 칼을 휘두른 자는 일본 육군소위 미야모토 다케타로(宮本竹太郞)라고 밝혀졌다. 현장을 지휘한 자는 8명의 일본 육군장교였다. 이 범죄행위를 보면서 더욱 분통한 심정이다. 이제껏 일본 정부는 일언반구의 말이없다. 우리는 이 역사적 사실을 결코 잊어서는 안되리라…. 일본의 만행을 규탄한다.

억울하게 죽어간 위안부 할머니들께 무어라 위로를 드려야할지…. 일본의 만행에 목숨을 잃은 궁녀들의 죽음을 어떻게 보아야 하는지…. 비참하게 짓밟힌 명성황후의 시해를 어떻게 위로해야할지…. 이 땅을 다시는 넘보지 못하도록 해야 하리라…. 우리는 단합된 힘을 보여야 한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