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 최초 대안적 분쟁해결 방식 도입

충북노동위, 한국보그워너티에스 노사와 협약
직원 고충·노사 갈등 사전 예방 지원

  • 웹출고시간2024.01.16 17:18:07
  • 최종수정2024.01.16 17:18:07

(왼쪽부터) 최재흔 한국보그워너티에스 사장, 권병희 충북지방노동위원회 위원장, 이상용 전국금속연맹한국보그워너티에스노동조합 위원장이 16일 '직장인 고충+공정 노사 솔루션 협약'을 하고 있다.

[충북일보] 충북지방노동위원회, 한국보그워너티에스, 전국금속연맹한국보그워너티에스노동조합이 16일 '직장인 고충+공정 노사 솔루션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은 노동위원회의 판정이나 법원의 소송 이외에 화해·조정·중재 등 당사자 사이의 협상을 기본으로 하는 분쟁 해결 방법으로 선진국에서 보편화된 '대안적 분쟁해결(ADR, Alternative Dispute Resolution)' 방식을 충북에서 처음으로 도입한다는 데 의미다 있다.

충북지방노동위원회는 협약을 통해 다양한 개별적 권리 분쟁(직장 내 괴롭힘, 성희롱·성차별 등)과 합리적 노사관계를 저해하는 문제가 발생했을 때 ADR 전문가를 지원할 계획이다.

음성군 소재 한국보그워너티에스는 1988년에 설립된 회사로 자동차용 자동변속기 핵심 부품을 생산하는 외국계 투자기업이다.

지난 2007년 충북경실련 기업부문 정도대상, 2002년과 2009년 노사문화우수기업, 2013년 노사상생협력 철탑산업훈장, 2019년 대한민국 안전대상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등 충북지역의 노사문화와 안전인식을 선도하는 모범 사업장이다.

최재흔 한국보그워너티에스 사장은 "안전한 일터와 상생의 노사 관계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이번 협약에 참여하게 됐다"며 "직원 만족과 노사 상생을 위해 노력하는 한편 전기차 등 친환경 차량에 적합한 좋은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용 노조위원장은 "직원 개인의 고충과 노사 사이의 집단 분쟁에 대해 법적으로 다투기 전에 노동위원회가 지원한다면 노사 관계가 더욱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며 대안적 분쟁해결 프로그램 도입을 환영했다.

권병희 충북지방노동위원장은 "위원회는 충북지역의 노동관계 안정과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이번 협약은 대안적 분쟁해결 프로그램을 충북에 처음으로 도입한 시범사례로 그 의미가 크기 때문에 제도가 정착되도록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안혜주기자 asj1322@hanmail.net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3 DIVA 콘서트' 김소현·홍지민·소냐 인터뷰

[충북일보] 이들은 이번 공연을 앞두고 "나이 차이가 크지 않아서 서로 친하다. 서로 무대에서 만난 지 오래됐는데 이번 콘서트 덕분에 만나니 반갑다"며 "셋이 모이면 생기는 에너지가 큰데 이를 온전히 관객들께 전해드리고 싶다"고 이번 공연에 대한 소감을 말했다. 홍지민은 "사실 리허설 등 무대 뒤 분위기가 굉장히 화기애애하다. 셋이 만나면 서로 칭찬하기 바쁘다"며 "긍정적인 분위기, 행복한 에너지는 전파된다고 생각한다. 서로 사이가 좋다 보니 무대에서도 합을 더 잘 맞출 수 있다"고 무대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이어 김소현은 최근 일본 공연, 새 뮤지컬 합류 등으로 바쁜 일정에 공연 준비까지 소화해내는 것이 힘들지 않냐는 질문에 "오랜만에 뮤지컬 무대에 선다. 맡은 배역이 위대한 인물이고 처음 도전하는 캐릭터라 연기를 하면서 배울 점이 많다"고 운을 뗐다. 이어 "하지만 공연 준비부터 실제 무대까지 모든 일이 정말 행복하고 즐겁다. 일 자체를 즐기니 힘든 것도 잊고 일정을 병행하고 있다"고 답하면서 "이번 공연에서 반가운 얼굴들을 만날 수 있어 더욱 기대된다. 공연을 보러오시는 모든 관객께도 지금의 행복을 가득 담아 힐링의 시간을 선사하겠다"고 말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