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감히 공무원 주제에…" 청주시의원 갑질 의혹

폭언·협박·부당지시·인사개입 등 제보 이어져
공직생활 20년 간부급 공무원도 어린애 취급
공직사회, "모멸감에 공무원 그만두고 싶다" 분통
A 의원, "사실무근…인사에 대한 소견 전달은 인정"

  • 웹출고시간2024.01.14 18:22:13
  • 최종수정2024.01.14 18:22:13
[충북일보] 청주시의회 A의원이 집행부 공무원들에게 갑질을 했다는 의혹이 터져나오고 있다.

A 의원이 시민들의 대표라는 자격을 앞세워 공무원들에게 폭언과 협박을 서슴지 않았고 심지어는 자신의 마음에 들지 않는 공무원들에게 보복하기 위해 단체장의 고유권한인 인사과정에 까지 개입했다는 의혹이다.

대체로 본보에 A의원 갑질을 폭로한 공무원들은 본인이 직접 당한 것이 아니라 동료 직원이 당하는 것을 옆에서 지켜본 이들로, 갑질을 당한 것으로 추측되는 당사자들은 해당 의혹의 진위를 물었지만 말을 얼버무릴 뿐 뚜렷한 답변은 회피했다.

보도 이후 발생할 수 있는 A의원의 추가적인 갑질을 우려해 답변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추측된다.

본보에 제보된 A 시의원의 대표적인 갑질 의혹은 △폭언 △협박 △근무 외 시간 업무지시 △인사개입 등 크게 4가지다.

먼저 폭언이다.

A 의원은 지난해 자신의 요청에 대해 "규정상 불가능하다"고 답한 공무원에게 전화로 "감히 공무원 주제에 시의원한테 말대꾸를 하느냐. 당장 내 앞으로 와서 사과하라"고 윽박지르며 폭언을 쏟아낸 의혹을 받고 있다.

당시 이 공무원은 A 의원에게 "지금 중요한 약속자리를 가는 중이라 내일 뵙고 설명 드리면 안되겠느냐"고 묻자 A 의원은 역정을 내며 폭언을 쏟아낸 것으로 알려졌다.

또 지난해 행정사무감사에서 20년 이상 공직생활을 한 공무원이 A의원의 강압적인 질의에 압박감을 느껴 속으로 눈물을 삼키며 고개를 아래로 내리자 "집중을 하라. 집중을 안하니까 대답을 못하는 것 아니냐"고 어린아이 대하듯 다그쳐 공직사회 내부에서 공분의 목소리가 나왔다는 이야기도 돈다.

다음으로는 협박과 근무시간 외 업무지시다.

A 의원은 자신의 뜻에 반했다는 이유로 한 공무원에게 "모든 정치적 역량을 총동원해서 응징을 하겠다"고 협박을 했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여기에 주말이나 퇴근 후 시간에 공무원들에게 전화를 걸어 무리한 자료작성 요구 등의 지시를 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더욱 문제가 되는 것은 인사개입이다.

최근 A 의원은 이번 1월자 정기인사에 인선작업을 진행하던 신병대 청주부시장을 찾아가 자신의 마음에 들지 않는 공무원의 인사배정에 개입했다는 의혹도 받는다.

특히 혹시나 자신이 지시한대로 인사가 이뤄지지 않을까 우려해 인사과장에게도 수차례 압박을 넣었다는 얘기도 돌고 있다.

이밖에도 A 의원을 비롯한 시의원들의 갑질 제보가 잇따르고 있다.

한 공무원은 "A의원을 비롯한 시의원들의 갑질에 인격적인 모멸감을 느껴 공직생활을 그만두고 싶다"며 "시의원들에게 갑질을 당했다는 공무원들이 한 둘이 아니다"라고 제보했다.

또 다른 공무원은 눈물을 흘리며 "직접 당한 사람들은 보복이 무서워 아무 말도 하지 못할 것"이라며 "아무리 시의원이 시민들의 대표라지만 공무원도 한명의 시민인데 공무원들을 마치 하인 부리듯이 하는 것은 정상이 아니다"라고 분통을 터트렸다.

이에 대해 A의원은 "대부분 사실과는 다르고 와전이 됐거나 과장됐다"는 입장이다.

A의원은 본보와의 통화에서 "폭언이나 협박을 당했다는 공무원과의 대화에서 해당 발언을 한 적이 없다"며 "다른 공무원들에게도 그런 일은 하지 않았다"고 의혹을 일축했다.

또 "오히려 공무원이 본 의원에게 모멸감을 주는 발언을 해 사과를 요구한 적은 있다"며 "근로 시간 외 업무지시의 경우에도 다른 동료의원들에게 공무원들의 휴식권을 보장해야한다고 조언했을 정도로 지켜줬다"고 해명했다.

이어 "수많은 문제제기에도 시의회의 자료 요구에 불성실하게 응하던 공무원들을 지적한 적은 있어도 인격을 모독하거나 무시하는 발언을 한 적도 없다"며 "본인에 대한 악의적인 소문의 출처가 명명백백히 밝혀졌으면 한다"고 밝혔다.

인사개입에 대해선 "구청장 인사 과정에서 한 공무원이 거론됐는데 해당 공무원은 구청장으로서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할 것 같아 부시장과 인사과장에게 자신의 소견을 얘기한 적은 있다"며 "본인의 얘기가 아니었더라도 해당 공무원은 집행부 인사권자의 판단 하에 그 자리로 가지 못했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 김정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3 DIVA 콘서트' 김소현·홍지민·소냐 인터뷰

[충북일보] 이들은 이번 공연을 앞두고 "나이 차이가 크지 않아서 서로 친하다. 서로 무대에서 만난 지 오래됐는데 이번 콘서트 덕분에 만나니 반갑다"며 "셋이 모이면 생기는 에너지가 큰데 이를 온전히 관객들께 전해드리고 싶다"고 이번 공연에 대한 소감을 말했다. 홍지민은 "사실 리허설 등 무대 뒤 분위기가 굉장히 화기애애하다. 셋이 만나면 서로 칭찬하기 바쁘다"며 "긍정적인 분위기, 행복한 에너지는 전파된다고 생각한다. 서로 사이가 좋다 보니 무대에서도 합을 더 잘 맞출 수 있다"고 무대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이어 김소현은 최근 일본 공연, 새 뮤지컬 합류 등으로 바쁜 일정에 공연 준비까지 소화해내는 것이 힘들지 않냐는 질문에 "오랜만에 뮤지컬 무대에 선다. 맡은 배역이 위대한 인물이고 처음 도전하는 캐릭터라 연기를 하면서 배울 점이 많다"고 운을 뗐다. 이어 "하지만 공연 준비부터 실제 무대까지 모든 일이 정말 행복하고 즐겁다. 일 자체를 즐기니 힘든 것도 잊고 일정을 병행하고 있다"고 답하면서 "이번 공연에서 반가운 얼굴들을 만날 수 있어 더욱 기대된다. 공연을 보러오시는 모든 관객께도 지금의 행복을 가득 담아 힐링의 시간을 선사하겠다"고 말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