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한 달 앞 다가온 '설' …장보기 두려운 주부들

청주 대형마트 기준 사과·배 전년비 3.7%·9.5%
지난해 이상기후 여파, 생산·저장량 모두 감소
유통업체, 설선물세트 사전예약 조기 실시
정부 이달 중 설연휴 민생안정대책 발표 방침

  • 웹출고시간2024.01.08 17:53:39
  • 최종수정2024.01.08 17:53:39
[충북일보] 올해 설 명절이 한 달 앞으로 다가오면서 과일과 성수품 가격 상승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다.

지난해 장마와 폭염 등 이상기후 등의 영향으로 생산량이 감소하고, 상품성이 감소하면서 가격 상승을 부채질하고 있다.

8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농산물유통정보 시스템(KAMIS)에 따르면 청주 대형마트 기준 사과와 배 소매가격은 1년 전 보다 3.7%, 9.5% 각각 상승했다.

지난해 기상재해 여파로 2023년 사과와 배 생산량은 각각 전년 대비 25%·19% 줄어든 상황이다.

생산량이 감소하면서 저장량도 줄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2023년산 사과 저장량은 전년대비 31% 감소한 20만3천t내외로 추정하고 있다.

가격 상승으로 조기 출하 농가가 증가하고 병 발생으로 저장성이 저하된 데 따른 영향이다.

배 생산량도 전년 보다 31% 감소한 8만8천t내외다. 10월 이후 높은 가격이 지속돼 농가의 출하는 증가했으나 지난해 배 전체 저장량 중 정품과는 10%p 감소한 것으로 추정된다.

12월 사과와 배 출하량도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올해 설 수요가 증가해 가격은 더 오를 가능성이 높아진다.

설 차례상에 오르는 단감도 가격 상승이 가파르다.

지난해 단감 생산은 착과수 감소, 병·낙과 발생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32% 생산량이 감소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12월 부유 도매가격은 10㎏기준 전년 2만7천100원에서 4만2천~4만6천 원으로 상승했다.

이처럼 과일 물가 상승세가 이어지면서 도내 유통업체들은 일찍부터 설 선물세트 예약 판매에 들어가 소비자들의 부담을 낮추고 있다.

농협유통·농협하나로유통은 지난해 12월 22일부터 오는 25일까지 최대 50% 할인과 최대 300만 원의 농촌사랑상품권을 받을 수 있는 새해 설 선물세트 사전 예약행사를 진행 중이다.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 3사도 지난해 12월 21일부터 오는 26일까지 사전예약 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정부는 물가 상승에 대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달 중 정부는 설 연휴 민생안정 대책을 발표할 방침이다.

농식품부는 "농설 명절을 포함한 겨울철 농축산물 수급 안정을 위해 수급·가격 동향을 매일 점검하고 품목별 특성에 맞춰 비축·계약물량 확보 및 공급, 시설·생육관리 지도, 국내 부족물량 해외 적기 도입, 할인지원 확대 등 대책을 선제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성지연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3 DIVA 콘서트' 김소현·홍지민·소냐 인터뷰

[충북일보] 이들은 이번 공연을 앞두고 "나이 차이가 크지 않아서 서로 친하다. 서로 무대에서 만난 지 오래됐는데 이번 콘서트 덕분에 만나니 반갑다"며 "셋이 모이면 생기는 에너지가 큰데 이를 온전히 관객들께 전해드리고 싶다"고 이번 공연에 대한 소감을 말했다. 홍지민은 "사실 리허설 등 무대 뒤 분위기가 굉장히 화기애애하다. 셋이 만나면 서로 칭찬하기 바쁘다"며 "긍정적인 분위기, 행복한 에너지는 전파된다고 생각한다. 서로 사이가 좋다 보니 무대에서도 합을 더 잘 맞출 수 있다"고 무대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이어 김소현은 최근 일본 공연, 새 뮤지컬 합류 등으로 바쁜 일정에 공연 준비까지 소화해내는 것이 힘들지 않냐는 질문에 "오랜만에 뮤지컬 무대에 선다. 맡은 배역이 위대한 인물이고 처음 도전하는 캐릭터라 연기를 하면서 배울 점이 많다"고 운을 뗐다. 이어 "하지만 공연 준비부터 실제 무대까지 모든 일이 정말 행복하고 즐겁다. 일 자체를 즐기니 힘든 것도 잊고 일정을 병행하고 있다"고 답하면서 "이번 공연에서 반가운 얼굴들을 만날 수 있어 더욱 기대된다. 공연을 보러오시는 모든 관객께도 지금의 행복을 가득 담아 힐링의 시간을 선사하겠다"고 말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