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4.02.06 14:02:48
  • 최종수정2024.02.06 14:02:48

유효선

청주시 서원보건소 건강증진팀

2023년 9월 21일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2022년 우리나라 3대 사망원인은 암, 심장질환, 코로나19로 전체 사망의 39.8%를 차지한다.

그중 사망원인 1위인 암은 전년 대비 1%가 증가한 22.4%로 나타났다.

대한민국 국민이 기대수명(83.6세)까지 생존한다고 가정했을 때 암에 걸릴 확률은 38.1%로 높은 수치이다. 하지만 암은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할 경우 완치율과 생존율 또한 높은 질병이기도 하다.

'주요 암의 5년 순 생존율 국제 비교 (2010년-2014년)' 결과 국가암검진 대상 암종인 6대 암의 생존율은 미국, 영국, 일본 등에 비해 대체로 높게 나타났다. 이는 국가 차원의 조기 검진사업을 통해 치료율을 높인 결과로 보인다.

암의 초기 증상은 거의 없거나 경미하기 때문에 모르고 병을 키우거나 때론 다른 질병으로 오해하여 잘못된 치료를 받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에 주기적으로 검사를 받는 것만이 최선의 예방이자 최고의 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 건강검진은 일반건강검진과 국가암검진으로 나눌 수 있는데 2024년 일반건강검진의 경우 20세 이상의 짝수 연도 출생자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검사 항목은 구강 검사, X-ray, 단백뇨, 혈액검사 등이다. 비용은 검진 대상자의 경우 본인 부담금 없이 검사를 받을 수 있다.

국가암검진 대상 암종은 △위암(40세 이상, 2년 주기), △간암(40세 이상 고위험군, 6개월 주기), △대장암(50세 이상, 1년 주기), △유방암(40세 이상 여성, 2년 주기), △자궁경부암(20세 이상 여성, 2년 주기), △폐암(54세 이상 74세 이하 고위험군, 2년 주기) 6종이다.

대장암(분변검사)과 자궁경부암의 경우 공단에서 전액 부담하나 그 외 암종은 수면 마취 여부, 건강보험료 납부 금액에 따라 비용이 달라질 수 있으니 검진 기관 측에 문의하면 된다.

청주시 또한 암을 조기에 발견, 치료하기 위하여 2024년 국가암검진을 독려하고 있으며 미수검자를 대상으로 건강검진 안내 문자 발송, 1대1 맞춤 상담 전화, 홍보 캠페인 운영 등을 통해 수검률을 높이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국민건강 보험 공단 앱이나 홈페이지(www.nhis.or.kr)를 통해 대상자 여부를 확인해 볼 수 있으니 올해 건강검진 대상자의 경우 아직 여유 있다 미루지 말고 미리미리 건강검진을 받아주시길 바란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임세빈 NH농협은행 본부장 "매력있는 은행 될 수 있도록"

[충북일보] "농업인과 고객들에게 든든한 금융지원을 통해 지역금융 전문은행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가겠습니다." 임세빈(54) NH농협은행 본부장의 취임 일성은 단호하고 분명했다. 임 본부장은 취임 후 한 달 간 도내 곳곳 농협은행 사무소 현장을 방문하며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임 본부장은 "농업·농촌 인구 감소와 고령화 등 농촌의 어려운 현실과 더불어 대외경제 불확실성 확대, 경기둔화로 국내 투자와 소비 위축 등 녹록지 않은 상황"이라며 "이에 대한 막중한 책임감과 사명감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농협은행은 농업인과 고객들에게 든든한 금융지원을 통해 지역금융 전문은행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임 본부장이 강조하는 농협은행의 운영 방향은 '고객이 먼저 찾는 매력적인 은행'이다. 이를 위해 그는 세 가지 운영방향을 수립했다. 먼저 국가의 근간 산업인 농·축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신규 여신지원·금융컨설팅 등 금융 지원을 확대한다. 이어 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한 실질적 금융 지원을 강화한다. 마지막으로 고향사랑기부제 등 농업·농촌을 살릴 수 있는 활동을 적극 추진해 도시와 농촌 자본을 연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