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9.10.21 16:19:18
  • 최종수정2019.10.21 19:56:07

김대섭

플로랑스 대표

이번 연재에서 다룰 콤팩타의 정확한 이름은 '드라세나 콤팩타'입니다. 콤팩타는 동남아프리카에서 유래되었으며 호리호리하면서도 고급스러운 자태를 뽐내는 식물입니다.

콤팩타의 외형은 몸통에서부터 잎이 좁은 간격으로 나 있으므로 풍성한 느낌을 줍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콤팩타는 줄기 아래부터 중간 부분의 잎을 훑어 시원한 느낌을 주도록 다듬어져 있습니다. 1개 또는 2개 이상의 개체를 묶어서 나오며 각각의 높낮이를 달리하여 멋스러움이 더해집니다.

콤팩타는 자라나면서 옆으로 불규칙하게 퍼지지 않고 위로 곧게 자라납니다. 또한, 반그늘에서도 잘 적응하기 때문에 실내 공간의 구석 또는 벽에 붙여서 놓아두기 적합한 식물입니다. 또한, 생장 속도가 빠르지 않아 공간의 크기에 맞추어 실내 장식 효과를 내기에 적합한 식물입니다.

실내식물을 키우기에 적합한 광량인지 간단하게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휴대전화 제조사의 애플리케이션 스토어에 접속하셔서 '광량계' 또는 '조도계'라고 검색을 하시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나옵니다. 신뢰할 만한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신 뒤 'FC'(조도) 값에 따라 식물을 키우기 적합한 광량인지 판단기준으로 삼으시면 됩니다. 다만 전문장비가 아닌 스마트폰을 통한 측정인 것을 고려하여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는 것을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반그늘 식물 권장 FC(조도) 값(25-75) / 반양지 식물 권장 FC(조도) 값(75-150) / 양지식물 권장 FC(조도) 값(150 이상)입니다.

만약 조도계의 값이 25 이하로 나오는 환경이라면 식물에 적합하지 않은 환경이므로 광량의 조절이나 식물생장용 전구를 설치하는 등 특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콤팩타에 물을 주실 때는 환경에 따라 주기를 달리해주셔야 합니다.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대게 10~14일 주기를 권장합니다. 다만 드라세나 종류의 식물들은 물속의 염분과 염소성분 등에 취약합니다. 따라서 하루 정도 받아둔 물을 주시는 것을 강력하게 권장합니다. 물을 주실 때는 실내온도와 맞추어 미지근한 물을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의 양은 화분 속의 흙 용량에 따라 달라지므로 크기에 따라 가감을 하시되 너무 적은 물이나 과한 양의 물은 좋지 않습니다. 물을 주실 때 가장 중요한 원칙은 '화분의 물이 다 빠져나가도록 물받침을 비워주는 것'입니다.

콤팩타는 주 1회가량 화분을 돌려서 놓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해를 향해 식물이 기울어진 채로 자라나는 것을 막아주고 영양이 골고루 갈 수 있도록 도와주어 식물이 더 잘 자라나도록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실내의 환경에서 콤팩타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는 다음 내용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잎의 사이에 하얀 가루가 끼고 잎의 윤기가 사라졌다면 환기 부족과 건조한 공기 중 습도로 인해 '깍지벌레'가 생긴 것입니다. 별도의 장소로 옮겨서 물 분사 등의 방법으로 하얀 가루를 모두 털어 내신 뒤 약으로 방제를 해주시면 됩니다. 약은 3~4일 간격으로 친환경제제를 사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에 발견하셨다면 이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농약은 효과가 확실하지만, 실내에서 사용하시는 것은 권하지 않습니다.

잎의 중간이 검은 반점이 생기거나 끝이 아닌 중간 부분이 검게 타들어 간다면 과습이나 냉해를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주로 배수 불량이나 장시간 흙이 마르지 않을 때, 너무 짧은 간격의 물주가 등으로 인해 나타나며 겨울철 차가운 냉수를 주셨을 때도 비슷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가장 좋은 곳은 별도의 장소에서 물을 주신 뒤 배수가 완전히 된 이후 물받이 위에 올려두시는 것이고 상황이 여의치 않다면 물이 더는 나오지 않을 때까지 물받이의 물을 비워주시기 바랍니다.

잎의 끝이 마르는 것은 공기 중 습도 부족이나 너무 긴 간격의 물주기로 인한 것입니다. 열대지방과 비교하였을 때 현저히 낮은 우리나라의 공기중 습도는 콤팩타의 잎끝을 타들어 가게 합니다. 약 1mm가량 타들어 간 곳을 남기고 잘라주셔도 무방하나 대량의 잎을 한 번에 자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또한, 이 증상을 최대한 예방하기 위해서는 물을 담은 접시를 근처에 놓아두시거나 가습기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기적인 분무 또한 굉장한 도움이 됩니다.

콤팩타는 공기정화 식물을 언급할 때 항상 순위권에 들어가는 식물입니다. 멋스럽고 공기정확 효과도 탁월한 콤팩타와 함께 쾌적한 실내 환경과 실내 장식 효과를 동시에 누려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