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권역 재활병원 설립 본격화…정부 신규사업 반영 추진

연구용역 결과 사업 타당성 높아, 구체적인 기본계획 수립
국비 확보 후 내년부터 사업 진행…기존 병원 인프라 활용

  • 웹출고시간2024.02.12 16:02:54
  • 최종수정2024.02.12 16:02:54
[충북일보] 충북도가 재활의료 서비스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권역 재활병원 설립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기존 병원 인프라를 활용한다는 방침을 세운 도는 정부에 신규 사업 반영을 건의하는 한편 구체적인 사업 계획도 수립한다.

12일 도에 따르면 지난해 7월 착수한 '충북권역 재활병원 지정 타당성 및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이 지난 1월 중순 마무리됐다.

도는 재활병원 지정 운영이 타당성이 높다는 용역 결과가 나온 만큼 올해부터 사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먼저 도내 종합병원 등을 재활병원으로 지정해 운영을 지원할 수 있도록 보건복지부에 신규 사업으로 반영해 달라고 건의할 계획이다.

도는 복지부가 이를 수용하면 올해 말 공모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내년 정부예산안에 사업비를 반영해 예산을 확보한다는 구상이다.

재활병원 설립을 위한 밑그림도 완성한다. 도는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세부적인 사업 계획을 확정할 방침이다.

도는 용역을 통해 시·도별 등록 장애인 현황 분석, 회복기 재활의료기관 장애인 이용 현황, 도내 재활병상 등을 조사했다.

이를 통해 충북권역 재활병원의 역할과 운영 방안을 마련했다. 재활병원을 운영할 후보 병원별 현지 조사와 입지 여건도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는 이 같은 설립 계획이 확정되고 국비 반영에 성공하면 내년부터 재활병원 설립에 들어간다.

용역을 통해 선정한 후보 병원 등을 중심으로 재활병원을 운영할 도내 의료기관을 선정한다. 대상은 300병상 이상의 종합병원급이다.

이 기준을 충족한 의료기관은 충북대병원, 청주의료원, 청주 성모병원, 효성병원, 하나병원, 한국병원, 충주의료원, 건국대 충주병원 등 8곳이다.

사업 의료기관이 선정되면 내년부터 재활병원 리모델링과 장비 구입 등 준비 작업을 시작한다. 국비 100억 원 등 총 200억 원이 투입된다.

이어 준비가 끝나면 재활의료 서비스 제공을 시범적으로 진행한 뒤 2027년부터 재활병원을 운영할 방침이다.

충북권역 재활병원 설립 사업은 김영환 충북지사의 민선 8기 100대 공약 중 하나다.

도내에 전문의료 장비를 갖추고 전문의가 상시 근무하는 재활병원이 없기 때문에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충북권역 재활병원이 정부 신규 사업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 병원이 운영에 들어가면 재활의료 서비스 사각지대가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권역별 재활병원은 인천과 광주, 대전, 강원, 경북, 경남, 제주 등 7개 지자체에서 운영하고 있다. 현재 충남과 전북이 2곳이 건립 중이다. /천영준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임세빈 NH농협은행 본부장 "매력있는 은행 될 수 있도록"

[충북일보] "농업인과 고객들에게 든든한 금융지원을 통해 지역금융 전문은행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가겠습니다." 임세빈(54) NH농협은행 본부장의 취임 일성은 단호하고 분명했다. 임 본부장은 취임 후 한 달 간 도내 곳곳 농협은행 사무소 현장을 방문하며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임 본부장은 "농업·농촌 인구 감소와 고령화 등 농촌의 어려운 현실과 더불어 대외경제 불확실성 확대, 경기둔화로 국내 투자와 소비 위축 등 녹록지 않은 상황"이라며 "이에 대한 막중한 책임감과 사명감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농협은행은 농업인과 고객들에게 든든한 금융지원을 통해 지역금융 전문은행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임 본부장이 강조하는 농협은행의 운영 방향은 '고객이 먼저 찾는 매력적인 은행'이다. 이를 위해 그는 세 가지 운영방향을 수립했다. 먼저 국가의 근간 산업인 농·축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신규 여신지원·금융컨설팅 등 금융 지원을 확대한다. 이어 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한 실질적 금융 지원을 강화한다. 마지막으로 고향사랑기부제 등 농업·농촌을 살릴 수 있는 활동을 적극 추진해 도시와 농촌 자본을 연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