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김창규 제천시장 국가균형발전위 방문, "공공기관 제천 이전"건의

우동기 균형위원장 면담, 인구감소 지역 우선 배치 촉구

  • 웹출고시간2023.07.05 15:59:00
  • 최종수정2023.07.05 15:59:00
[충북일보] 김창규 제천시장이 5일 세종특별자치시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우동기 위원장을 만나 비혁신·인구감소도시 공공기관 이전 필요성을 설명하고 이를 강력히 건의했다.

김 시장은 이날 권기창 안동시장, 강영석 상주시장과 함께 비혁신·인구감소 도시 공공기관 이전 촉구 공동성명서를 우동기 위원장에게 직접 전달했다.

이들 3개 단체장은 이 자리에서 균형발전 실패로 지방 도시가 처해있는 현실을 재차 강조하며 △1차 공공기관 이전이 완료되고 다양한 균형발전 사업이 추진됐으나 수도권 쏠림 현상은 더욱 심해진 점 △지역 간 불균형이 인구절벽과 맞물려 지방도시 생존까지 위협하고 있는 상황 등을 지적하며 그 심각성에 대한 인식을 같이했다.

그러면서 위원회의 역할이 지역에서 주도하는 균형발전을 통해 지역 간 불균형 해소가 목표인 만큼 제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이 비혁신△인구감소 도시로 이뤄질 수 있도록 균형발전위원회의 적극적인 개입을 당부했다.

김 시장은 "공공기관 이전은 지역 특성과 기관 특수성을 고려해 이뤄져야 한다"며 "특히 지방소멸과 인구 위기라는 다층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역 균형발전 정책이 가장 우선돼야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지난 5월 지방자치분권과 지역균형발전에 관한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하며 오는 10일부터 지방시대위원회로 확대되며 기회 발전 특구와 공공기관 이전 등을 골자로 하는 지역 균형발전 사업을 본격 추진할 예정이다.

제천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이재영 증평군수 "새로운 100년 기반 다진 해"

[충북일보] 증평군이 군 개청 20주년을 맞았다. 증평군은 이재영 군수가 지난해 7월1일 취임후 다양한 분야에서 괄목한 성과를 올리고 있다. 주민과의 대화를 통한 소통이 군정발전에 큰 도움을 주면서 군민들이 이 군수의 행보에 공감을 하고 있다. 지난 1년간의 성과에 대해 알아본다. ◇군수 취임 이후 1년을 맞이한 소감은 올해는 군 개청 20주년이 되는 해로 그 의미가 크다. 스무 살 청년 증평은 지난 20년 동안 보여준 눈부신 성과를 바탕으로 미래 100년을 위해 더 강하고 큰 증평을 만들고자 열심히 뛰고 있다. '군민 중심 새로운 미래 증평'을 군정 비전으로 정하고 1년 동안 증평 지역의 안녕과 발전을 위해 군수로서의 소명을 다해 왔다. 주민과 소통하고 주민이 행복한 삶의 터전을 만드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증평만의 정체성을 찾아가고 있다. 그 결과 △ 국가균형발전 우수사례 전국 최초 8회 최다 수상 △지방자치단체 정부혁신평가 5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전국 군 단위 유일 재난관리평가 1위에 선정되는 등 활기가 넘치고 밝은 미래가 보인다는 평을 듣고 있습니다. 이는 모두 주민들이 보내주신 무한한 신뢰와 지지 덕분이다. 앞으로도 주민과 소통하고 협력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