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CNK 다이아몬드 사건' 새국면

오덕균 대표 "카메룬 정부 토지사용 승낙
광산 개발 할 수 있는 모든 법적 절차 완료

  • 웹출고시간2013.09.23 23:08:08
  • 최종수정2013.09.23 23:17:11
이른바 '다이아몬드 게이트'에 직접 당사자로 지목, 카메룬에 도피 중인 오덕균 '씨앤케이인터내셔널(이하 CNK)' 대표가 카메룬 정부로부터 향후 25년 동안 다이아몬드 광산을 개발할 수 있는 모든 법적 절차를 마친 것으로 전해졌다.

충북 청원군 출신 경제인인 오 대표는 현재 국제형사경찰기구(인터폴)의 적색 수배자 신분이며 기소 중지자다.

이런 그가 카메룬 정부로부터 다이아몬드 광산 개발을 위한 최종 '토지사용 승낙'을 받았다고 23일 공식 밝혔다.

카메룬에서 다이아몬드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광산개발권'과 함께 '토지사용 승낙'을 받아야 한다.

CNK는 지난 2010년 카메룬 정부로부터 이미 광산개발권을 받아 놓은 상태며, 이번에 토지사용 승낙을 받음으로써 다이아몬드 본격 생산을 위한 카메룬 현지의 모든 인허가 절차를 끝낸 셈이다.

CNK 홈페이지를 통해 오 대표는 이 같은 공식 발표와 함께 카메룬 토지부장관 명의의 다이아몬드 광산개발 토지사용승낙 공문을 공개했다.

오 대표는 "9월18일 카메룬 토지부 장관으로부터 광산개발을 위한 토지사용을 허락한다는 내용의 공문을 받았다"며 "토지사용권이 지연된 이유는 (카메룬) 정부 부처간 이해관계와 벌목 허가권을 가지고 있는 거대한 다국적 산림회사들의 반발 등 복잡한 문제들 때문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토지사용권과 펀딩이 모두 이뤄졌다"면서 "앞으로 우리는 광산장비를 구매, 투입, 대량처리 시스템을 구축해 본격적인 금, 다이아몬드 유통을 위한 재무구조 개선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오 대표는 지난 6월 정태근 전 국회의원을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고소한바 있다.

정 전 의원은 지난 2011년 국정감사에서 카메룬 다이아몬드 광산 개발권을 따낸 오 대표의 주가조작 의혹과 정권 연루설 등을 제기한바 있다.

이런 가운데 오 대표는 올 초, 중국 기업 '테크 풀 일렉트릭'으로부터 카메룬 광산 법인에 대해 5천만달러(한화 약 600억원)의 투자를 유치한바 있다.

/ 이호상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