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4.04.17 15:34:35
  • 최종수정2024.04.17 15:34:35

이철호

소월문학관 이사장

인간은 흔히 자신이 바라는 것, 또는 탐내는 것을 바라본다. 좋은 옷에 욕심이 많은 사람은 어디를 가든 좋은 옷에 시선이 가기 마련이고, 좋은 차에 욕심이 많은 사람은 좋은 차에 관심을 많이 갖는다.

명예나 권력에 대한 욕심이 많은 사람은 또 이런 것들을 바라보며 그것을 얻기 위해 애쓴다. 돈을 많이 갖기를 바라는 사람들은 신문이나 TV를 보더라도 재테크에 관한 내용에 시선이 가장 많이 쏠린다.

반면에 가난하고 소외된 사람들에게 관심이 많고 그들을 위해 봉사하는 사람들은 길을 가다가도 가난하거나 불쌍한 사람들을 보면 걸음을 멈추고 그를 바라보기 마련이다. 다른 사람들은 무심코 그냥 지나치더라도 이런 사람에게는 결코 그냥 지나칠 수가 없는 것이다.

때문에 내가 지금 무엇을 바라보고 있는가를 보면 지금 내가 무엇을 가장 바라고 탐내고 있는지를 알 수 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인간은 자신이 자주 바라보는 것을 탐내고 닮아간다. 설령 처음에는 무심코 보던 것이라도 그것을 자주 바라보다 그것을 탐내고 닮아가기 마련인 것이다.

다시 말해 인간은 무엇을 보고 생각하느냐에 따라 그것을 닮은 사람이 되어가는 것이다. 인간은 무엇을 관상하느냐에 따라 어느 틈에 그런 존재로 변해간다.

이를테면 예수를 바라보며 그의 삶을 따르려는 사람은 예수를 닮고, 부처를 바라보며 그를 따르려는 사람은 부처를 닮는다.

훌륭한 사람 밑에서 그를 바라보며 사는 사람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훌륭한 사람의 좋은 점을 배우기 마련이다. 늘 밝고 명랑한 태도로 긍정적인 삶을 살아가는 사람과 함께 지내는 사람은 자신도 모르게 그의 이런 면을 따라가게 된다.

또한 늘 어둡고 불만스런 표정으로 불평하고 부정적인 생각으로 살아가는 사람을 가까이 하게 되면 자신도 비슷하게 불평불만하고 있는 모습에 깜짝 놀라기도 한다.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나 마음은 잘 전이되어 어느새 자신도 그런 사람의 모습이 되어간다.

'사람은 함께 사는 사람을 닮는다' 그래서 '웃을 일이 있어서 웃는 것이 아니라 웃다 보면 기뻐진다'고 하지 않던가.

성공한 사업가의 이야기를 들어보라

"안 되는 이유 열 가지보다 되는 이유 한 가지가 성공을 보장합니다. 저는 모두들 불가능하다고 고개를 돌릴 때도 되는 이유 한 가지를 바라보며 그것을 통해 안 되는 이유를 극복해 냈습니다."되는 이유에 초점을 맞추고 그것만 바라보며 나아가면 되기 마련인 것이다.

그렇다면 지금 나는 무엇을 바라보고 있는가? 지금 내가 가장 바라고 욕심내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삶이 아무리 바쁘고 고달프더라도 때때로 자신이 지금 바라보고 있는 시선, 그리고 나의 가치 기준이 어디 있는지 한번쯤 살펴보는 것은 꼭 필요한 일이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송기섭 진천군수 인터뷰 "진천 일꾼 8년, 아직 하고 싶은 게 많다"

[충북일보] 송기섭 진천군수가 진천군 살림을 맡은 지 9년 차에 들어섰다. 3선 군수지만 '아직 진천을 위해 하고 싶은 게 많다'며 남다른 지역 사랑과 지역발전에 대한 사명감을 자랑하고 있다. 취임 8년과 민선 8기 반환 포인트를 목전에 둔 송기섭 군수를 만나 취임 당시 목표로 한 군정의 진행 상황과 평가, 남은 시간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들어본다. ◇진천군수로서 8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다. 어떻게 평가하는가. 8년이라는 시간이 지나갔다는 게 숫자를 보고도 믿기지 않는다. 9만 명 진천군민의 선택을 받은 지난 2016년부터 개인보다는 지역의 발전과 군민의 삶을 우선순위에 두고 몰입하다 보니 정신없이 일만 했던 것 같다. 내가 판단한 작은 부분이 지역주민에게는 일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다. 공직자의 시선에서 결정한 내용이 군민 눈높이에 맞는 것인지 현장에 나가 군민과 대화를 나눠야 했으므로 항상 시간은 부족하게 느껴졌다. 덕분에 철도와 인구, 경제 등 어느 지방정부보다 비약적인 성장을 군민, 군 공직자와 함께 이룰 수 있었고, 큰 자부심을 느끼고 있다. ◇지난 8년간 가장 값진 것은 무엇인가. 수많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