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4.02.01 16:33:09
  • 최종수정2024.02.01 16:33:09

윤명숙

갈원초등학교장

작은 학교는 첫째, 교육 기회 제공으로 지방 사회의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작은 학교를 유지하고 지원함으로써 학생들은 가까운 곳에서 고품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둘째, 작은 학교는 지역 사회의 중심 역할을 하며 그 지역 사회의 활력과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이 된다. 셋째, 작은 학교는 학생들에게 개별화된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환경으로 학생들과 교사들 간의 관계가 더 가깝고 개인적이기 때문에 학생들의 학습 스타일과 필요에 맞춘 교육이 가능하다. 넷째, 작은 교실 규모는 학생들이 교사와 상호작용하고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학생들의 안전과 웰빙을 더 잘 관리할 수 있다. 다섯째, 지역 경제 활성화로 교사, 직원, 교재 및 기타 교육 자원의 고용을 통해 지역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로 인해 작은 학교 살리기는 학교 교육 활성화와 지역 사회에 발전 또는 생존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작은 학교를 살리기 위해서는 창의적인 교육 방법으로 차별성 있는 교육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개인 맞춤형 교육으로 학생들의 개별적인 학습 요구에 더욱 집중하고 교사들은 학생들의 학습 수준과 흥미를 파악하여 개인에 맞는 학습 계획을 수립하고 개별 지도를 제공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고, 학습 동기도 높일 수 있다.

다음은 작은 교실 환경으로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과 소통이 더욱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으므로 학생들이 서로 배우고, 토론하며, 협력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간의 긍정적인 멘토-멘티로 교육활동의 참여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지역 사회와 더욱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여 지역의 자원과 전문가들을 학교 교육에 참여시켜 학생들에게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제공하고, 학생들의 현실적인 문제 해결 능력과 사회적 책임감을 키울 수 있다. 이와 함께 예술, 음악, 체육 등 다양한 분야의 활동이 학교생활에 통합되어 학생들은 자신의 잠재력을 탐색하고 특기를 발전시킬 수 있다. 이처럼 작은 학교는 개인 맞춤형 교육, 작은 교실 환경, 지역 사회와의 연계, 다양한 분야의 활동을 통해 학생들에게 차별성 있는 교육을 제공하여 작은 학교의 존재 가치를 강화하고 학생들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작은 학교를 살리는 것은 충북교육이 지향하는 진정한 상수공생의 장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임세빈 NH농협은행 본부장 "매력있는 은행 될 수 있도록"

[충북일보] "농업인과 고객들에게 든든한 금융지원을 통해 지역금융 전문은행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가겠습니다." 임세빈(54) NH농협은행 본부장의 취임 일성은 단호하고 분명했다. 임 본부장은 취임 후 한 달 간 도내 곳곳 농협은행 사무소 현장을 방문하며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임 본부장은 "농업·농촌 인구 감소와 고령화 등 농촌의 어려운 현실과 더불어 대외경제 불확실성 확대, 경기둔화로 국내 투자와 소비 위축 등 녹록지 않은 상황"이라며 "이에 대한 막중한 책임감과 사명감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농협은행은 농업인과 고객들에게 든든한 금융지원을 통해 지역금융 전문은행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임 본부장이 강조하는 농협은행의 운영 방향은 '고객이 먼저 찾는 매력적인 은행'이다. 이를 위해 그는 세 가지 운영방향을 수립했다. 먼저 국가의 근간 산업인 농·축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신규 여신지원·금융컨설팅 등 금융 지원을 확대한다. 이어 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한 실질적 금융 지원을 강화한다. 마지막으로 고향사랑기부제 등 농업·농촌을 살릴 수 있는 활동을 적극 추진해 도시와 농촌 자본을 연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