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작은 학교, 2023. 농어촌 학교 희망 포럼을 다녀와서

  • 웹출고시간2023.12.06 15:40:46
  • 최종수정2023.12.06 15:40:46

윤명숙

갈원초등학교장

교육기본법과 도서벽지교육진흥법에서 농촌교육 여건개선을 위한 국가책무 이행 당위성을 제시하고 있으며 국가 차원에서 도농간, 농촌지역의 시도간 균형적 교육발전을 선도하는 역할 수행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충북교육청도 지난 8월 제1차 작은학교 활성화 종합대책을 발표하고'아이의 힘이 자라는 작은학교 교육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지속가능한 충북형 작은학교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 11월 중앙농어촌교육지원센터에서 주관하는 '2023. 농어촌 학교 희망 포럼'이 있었다. 센터는 농촌학교의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극복하기 위한 국가수준 재정지원 사업의 지향점을 정립하고, 이에 기초하여 다양한 우수사례를 발굴·육성하며, 확산 보급하는 구심적 역할을 정립하는데 농촌학교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이번 포럼에서는 교육지원청 및 관계자를 대상으로 농어촌 학생 지원 대책, 농어촌 기초학력 지원 확대를 통한 책임교육 강화 사례, 전문기관을 활용한 맞춤형 문화예술교육 지원 및 성과, 다문화 친화적 농어촌 학교 재구조화, 지역연계 교육과정 운영 우수사례 등을 발표하고 토론하였다. 포럼을 통해 농어촌 교육여건 개선 사업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였고, 농어촌 소규모 학교의 다양한 학교 운영 사례를 공유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 밖에도 농어촌 특색사업 운영에 대한 업무담당자의 전문성을 높이고, 학생 맞춤형 교육 실현 및 기초학력 지원 방안,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지원, 단위학교 현장의 애로사항 파악 및 향후 정책사업 추진에 필요한 아이디어를 도출, 지역사회 연계 방안 등 농어촌 작은학교를 활성화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포

럼에 참여한 참가자들의 의견을 청취한 결과, 한 명의 아이도 소외되지 않는 농어촌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단위학교와 교육청이 함께 노력하고 교육부와 중앙농어촌교육지원센터의 보다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함을 제시하였으며, 농어촌 교육현장에서 교원의 업무과중 문제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고 행정절차를 간소화 또는 효율화 할 있는 방안 제공과 학교 폐교시 교사 정원 감축을 순차적으로 해줄 것을 요청하였다. 또 농어촌 교육에 필요한 보다 다양하고 풍부한 사례들을 제공받기를 원하고 있었으며 농어촌 교육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며 연수의 기회가 지속적으로 제공되기를 희망하였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3 DIVA 콘서트' 김소현·홍지민·소냐 인터뷰

[충북일보] 이들은 이번 공연을 앞두고 "나이 차이가 크지 않아서 서로 친하다. 서로 무대에서 만난 지 오래됐는데 이번 콘서트 덕분에 만나니 반갑다"며 "셋이 모이면 생기는 에너지가 큰데 이를 온전히 관객들께 전해드리고 싶다"고 이번 공연에 대한 소감을 말했다. 홍지민은 "사실 리허설 등 무대 뒤 분위기가 굉장히 화기애애하다. 셋이 만나면 서로 칭찬하기 바쁘다"며 "긍정적인 분위기, 행복한 에너지는 전파된다고 생각한다. 서로 사이가 좋다 보니 무대에서도 합을 더 잘 맞출 수 있다"고 무대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이어 김소현은 최근 일본 공연, 새 뮤지컬 합류 등으로 바쁜 일정에 공연 준비까지 소화해내는 것이 힘들지 않냐는 질문에 "오랜만에 뮤지컬 무대에 선다. 맡은 배역이 위대한 인물이고 처음 도전하는 캐릭터라 연기를 하면서 배울 점이 많다"고 운을 뗐다. 이어 "하지만 공연 준비부터 실제 무대까지 모든 일이 정말 행복하고 즐겁다. 일 자체를 즐기니 힘든 것도 잊고 일정을 병행하고 있다"고 답하면서 "이번 공연에서 반가운 얼굴들을 만날 수 있어 더욱 기대된다. 공연을 보러오시는 모든 관객께도 지금의 행복을 가득 담아 힐링의 시간을 선사하겠다"고 말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