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5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허정록

유원대 뷰티코스메틱학과 교수

미소를 제2의 메이크업이라 부르듯이 얼굴 표정을 아름답게 만드는데 있어서 미소는 큰 비중을 차지한다. 미소를 지을 때 약 50여 개의 근육이 움직인다. 눈언저리보다는 볼이나 입가 쪽에 근육이 집중되어 있고, 그만큼 많은 표정을 지을 수 있어서 이는 사람의 표정을 결정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웃는 얼굴에 관계되는 50여 종의 근육 중 웃음을 위한 대표적인 근육으로는 대협골근, 소근, 구각하제근을 들 수 있다. 대협골근은 입꼬리를 끌어올리는 작용을 하고, 소근은 입꼬리를 옆으로 당기는 작용을 하므로 미소 짓는 얼굴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근육이다. 구각하제근은 아래에서 입꼬리를 지지하는 작용을 하고 있다.

이러한 근육을 단련시키면 자연스럽고 아름다운 미소를 지을 수 있다. 그밖에도 구륜근, 소협골근도 작용하므로 웃는 연습은 주로 이 다섯 근육을 움직일 수 있게 하기 위한 연습을 해야 한다.

근육 속에는 많은 혈관이 있으며 이 혈관을 통해 산소와 영양소가공급된다. 근육은 정신적 긴장으로 인한 스트레스나 피로가 축적되면 수축되며, 이와 동시에 수축된 근육을 원위치로 돌리려는 작용을 하는 이완기능이 있다. 이 같은 기능을 탄력성이라 한다. 하지만 탄력성이 좋은 젊은 근육이라도사용하지 않으면 위축되고, 노화 근육이라도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발달된다.

(1) 웃을 때 입꼬리가 올라가야 하는 이유

·웃는 모습이 매력적이면 남녀 불문하고 호감이 간다.

·탄력이 있어 젊어 보인다.

·유쾌한 인상을 준다.

·인상학적으로 U자 형의 스마일 라인이 형성되는 입매는 천운을 받아들일 수 있는 형상으로 행운이 항상 같이 한다.

(2) 아름다운 미소를 위한 근육 운동

·적극적인 자세로 머릿속에 지금부터 움직이려는 근육이 어디에 있는지 상상하면서 의식을 집중시켜 표정근의 움직임을 스스로 느껴야 한다.

·천천히 움직여야 한다. 근육은 가는 섬유질로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근육을 빨리 움직이면 모든 섬유질의 수축이 다 이루어지기 전에 운동이 끝나버리는 경우가 생기므로 근육을 발달시킬 수 없다.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해서 긴장을 해소한다.

·하루에 3~5분 정도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

(3) 웃는 얼굴과 스마일 호흡법

일반적으로 무표정한 얼굴을 살펴보면 대체적으로 입주위의 근육이 굳어 있어 웃는 모습이 조금 어색하다. 얼굴의 굳고 이완된 근육을 단련시키기 위해서는 입꼬리 주위의 근육을 운동시켜야 한다.

① 4 : 4 호흡법

4 : 4 호흡법이란 1분에 들숨과 날숨을 4번 반복하는 것을 말한다. 이처럼 1분에 4번 호흡하게 되면 거의 120세까지 장수할 수 있다고 한다.

② 스마일 호흡법

얼굴 근육 운동을 할 때 웃는 얼굴의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스마일 호흡법이 필요하다. 스마일 호흡법은 가장 부드럽고 멋진 웃는 얼굴을 만들면서 숨을 내쉬는 것이다. 숨을 내쉴 때는 몸의 긴장이 풀려 근육이 부드러워지기 때문에 아름답게 웃을 수 있다. 웃는 연습을 위한 근육 운동을 할 때나 손으로 입 꼬리를 추켜 올리는 연습을 할 때도 반드시 숨을 내쉬면서 하도록 한다.

부드럽고 아름다운 입매를 만들기 위해 먼저 발성 연습과 근육 운동을 해보자. 하루에 다섯 번 정도 하는 것이 좋으며, 입 꼬리가 많이 처진 사람은 수시로 생각날 때마다 해주어야 된다. 발음 하나 하나를 2회 이상, 7초 이상 지속해 입 언저리가 얼얼한 느낌이 들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보통 '아',' 에',' 이',' 오',' 우'로 많이 하지만'아'보다는'하'발음이 훨씬 운동의 폭이 크다. 근육 운동 또한 아름다운 입매를 만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지속적으로 근육 운동을 해보자. 반드시 세상에서 가장 멋진 미소를 지을 수 있다는 희망을 안고 말이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