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허정록

유원대 뷰티코스메틱학과 교수

정유(Essential oil)의 특징

정유 또는 아로마 오일이라고도 하며, 식물의 꽃과 잎, 줄기, 뿌리등에서 추출한 휘발성이 있는 물질이다. 에센셜 오일은 식물 자체의자기 번식력, 성장력, 상처 치유력, 방부, 소독 효과를 가지고 있다. 체내 흡수된 오일 분자는 혈액순환을 통해 전신을 순화하고 친화력을 가진 장기를 찾아 기능을 활성화하는데 인체 호르몬과 유사하므로 사용 시 특히 주의해야 한다.

에센셜 오일의 생화학 성분을 좌우하는 환경적 요인들은 기후, 토양, 재배방법, 수확시기, 수확방법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차이를 나타내는데, 수확량이 적은 오일들이 가격대가 높다. 일반적으로 에센셜 오일의 수확량은1.5kg으로 약 70kg의 허브(Herb)로 1kg의 에센셜 오일을 추출한다.

정유의 작용

1.후각

아로마 오일은 대개 피부를 통하거나 호흡기를 통해 체내로 흡수되는데, 이때 흡수된 아로마 오일의 분자들은 혈관으로 들어가 온몸으로 퍼져 비정상적인 세포들을 정상화시키고 체외로 배설되는 경로를 거치게 된다. 후각신경은 다른 감각들보다 예민하며 후각신경을 통한 오일의 흡수속도도 0.5초로 가장 빠르다. 각각의 향 분자들은 다른 모양을 하고 각기 다른 자극을 뇌에 전달하는데, 뇌의 변연계에 전달된 입자는 신경화학물질을 생성한다. 이 신경화학물질은 뇌하수체에 영향을 주어 호르몬 분비를 조절하며 시상하부를 자극한다. 또한, 코의 후각신경을 통해 대뇌(cerebrum) 신경계에 향기에 대한 정보가 전달된다. 대뇌 신경계는 감정을 조절하고 자율신경이나 호르몬의 중추가 있는 부분이므로 후각신경을 통해 전해진 향기 신호의 영향으로 몸과 마음의 질병이 치유된다.

코-후각신경-변연계-시상하부-뇌하수체-호르몬분비-대뇌피질-자율신경계조절

☞변연계(邊緣系, limbic system)

뇌의 중심에 위치한 시상(視床, 후각신경 이외에 모든 감각 신경이 전달되는 부분으로 시신경의 종점이기도 함)을 주변에서 감싸고 있는 모양에서 비롯됨, 특히 변연계는 소화기관, 생식기관 등의 내장기관을 지배하고 있어'내장뇌(內腦漿)'라고도 한다.

2. 피부

피부나 폐를 통해 체내에 유입된 아로마 오일의 분자는 내분비선에 영향을 주며 호르몬의 균형을 조절해 주는 작용을 한다. 이러한 호르몬의 균형은 피부세포의 재생기능과피지선의 분비를 조절시키는 역할을 한다.

정유의 입자는 일차적으로 모공과 땀구멍을 통해 피부에 흡수될 뿐 아니라 이차적으로 정유의 지용성으로 인해 지방질 속에 녹아들어 피부세포 사이로 침투하여 피부의 진피층까지 흡수된다. 이후에 혈액, 림프순환을 통해 전신을 순환하게 되며 순환하던 정유는 자가면역기구를 고양시키고 친화력을 가진 특정 기관에 머물기도 하며 근육에도 영향을 미친다.

지용성 분자로 이루어진 정유는 20∼30분에 내에 피부에 흡수되어 짧게는 몇 시간에서 길게는 며칠 동안 체내에 머물면서 치유한다. 일반적으로는 8시간 체내에 머문 후 소변을 통해 체외로 배설되며 인체의 경우나 정유의 종류에 따라서 오랜 시간 체류한다. 피부에 상처가 있거나 감염이 되었을 때에는 흡수율이 매우 높아지므로 바를 때 주의해야 한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