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여야 652조7천억 예산안 합의…R&D 6천억, 지역상품권 3천억 증액

정부안보다 4억2천억 원 감액
충북 내년도 주요사업 예산 거의 반영…AI영재학교 설립 예산 최종 조율중
21일 본회의에서 처리

  • 웹출고시간2023.12.20 16:40:11
  • 최종수정2023.12.20 16:40:11

윤재옥 국민의힘 당대표 권한대행과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등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회동을 갖고 2024년도 예산에 대해 최종 합의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예결위간사,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윤재옥 당대표 권한대행,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송언석 국민의힘 예결위 간사.

ⓒ 뉴시스
[충북일보] 충북 내년도 주요사업 예산 대부분이 여야가 20일 합의한 예산안에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윤재옥 국민의힘·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652조7천억 원 규모의 2024년도 예산안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예산안은 21일 오전 본회의에서 처리될 예정이다.

여야는 예산 심의를 통해 전체 예산안을 652조7천억 원으로 확정했다. 당초 정부안 656조9천억 원에서 4조2천억 원이 감액됐다.

정부가 대규모 감액한 연구·개발(R&D) 예산은 현장연구자의 고용불안을 해소하고 차세대·원천기술 연구 보강, 최신·고성능 연구장비 지원 등을 위해 정부안보다 6천억 원 순증했다.

전액 삭감됐던 지역사랑상품권 예산은 발행 지원 3천억 원을 반영했다.

새만금 관련 예산도 입주기업의 원활한 경영활동과 민간투자 유치를 지원할 수 있는 사업으로 3천억 원 증액했다.

충북의 주요사업 중 방사광가속기 구축, 중부고속도로 확장(청주-증평), 청주공항 주기장 확충, K- 바이오스퀘어 조성사업 등의 예산도 이날 여야 합의에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KAIST 부설 AI 바이오 영재학교 신설 예산은 21일 오전 본회의 전까지 최종 조율을 거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법정 시한을 지키지 못한 것에 대해서는 국민 여러분께 송구스럽게 생각하며, 오늘 예산안 합의를 통해서 내년도 민생경제에 마중물이 되고 어려운 민생 돌보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홍익표 민주당원내대표는 "야당 입장에서는 다소 아쉬운 측면이 있지만, 양당이 최선의 협상을 했다는 점에서 의미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충북도 관계자는 "내일(21일) 최종 결과를 봐야 알 수 있겠지만 충북 주요사업 내년도 예산은 문제없이 거의 반영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전했다. 서울 / 최대만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3 DIVA 콘서트' 김소현·홍지민·소냐 인터뷰

[충북일보] 이들은 이번 공연을 앞두고 "나이 차이가 크지 않아서 서로 친하다. 서로 무대에서 만난 지 오래됐는데 이번 콘서트 덕분에 만나니 반갑다"며 "셋이 모이면 생기는 에너지가 큰데 이를 온전히 관객들께 전해드리고 싶다"고 이번 공연에 대한 소감을 말했다. 홍지민은 "사실 리허설 등 무대 뒤 분위기가 굉장히 화기애애하다. 셋이 만나면 서로 칭찬하기 바쁘다"며 "긍정적인 분위기, 행복한 에너지는 전파된다고 생각한다. 서로 사이가 좋다 보니 무대에서도 합을 더 잘 맞출 수 있다"고 무대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이어 김소현은 최근 일본 공연, 새 뮤지컬 합류 등으로 바쁜 일정에 공연 준비까지 소화해내는 것이 힘들지 않냐는 질문에 "오랜만에 뮤지컬 무대에 선다. 맡은 배역이 위대한 인물이고 처음 도전하는 캐릭터라 연기를 하면서 배울 점이 많다"고 운을 뗐다. 이어 "하지만 공연 준비부터 실제 무대까지 모든 일이 정말 행복하고 즐겁다. 일 자체를 즐기니 힘든 것도 잊고 일정을 병행하고 있다"고 답하면서 "이번 공연에서 반가운 얼굴들을 만날 수 있어 더욱 기대된다. 공연을 보러오시는 모든 관객께도 지금의 행복을 가득 담아 힐링의 시간을 선사하겠다"고 말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