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6번 공유됐고 2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특성화고를 찾아서 - 청주여자상업고등학교

미래의 꿈을 키우는 글로벌시대 전문가 양성

  • 웹출고시간2013.06.09 16:43:38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편집자

정부는 학벌이 아닌 능력중심사회를 만들기 위한 방법의 일환으로 고졸 인재채용을 적극 장려하고 있다.

특성화고 맞춤형 인력양성 적극 지원, 고졸 취업자의 국비 유학생 제도, 고졸취업자의 재직경력 학점인정, 후진학 장학금 지원 등 다양한 방법으로 선취업 후진학 제도를 지원하고 있다.

1958년 4월 7일 개교해 반세기 넘게 1만8천233명의 졸업생을 배출한 중부권 최고 명문 특성화고등학교인 청주여자상업고등학교는 '미래의 꿈을 키우는 글로벌시대 전문가양성'이라는 목표아래 교직원, 학생, 학부모가 하나가 되어 매일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최근에는 정부의 고졸취업 장려정책에 힘입어 대기업, 공기업, 금융권 등 다양한 분야에 대거 취업이 이루어짐에 따라 다시 한 번 크게 주목받고 있다.

# 맞춤형 취업지원 프로그램

청주여상은 재학생의 취업확대를 위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먼저 학생들이 취업 전 예비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취업캠프를 통해 다양한 직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자기소개서 및 이력서 작성, 면접 이미지 메이킹 방법 등의 교육을 통해 취업역량강화와 취업의욕 고취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는 채용의 당락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청주여상은 학생들에게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미리 대비하여 점검해 볼 수 있는 취업서류 경진대회를 통해 학생들에게 자격증 취득과 다양한 경험의 중요성을 실제로 깨닫는 계기를 만들어 학생들이 취업에 한발 더 다가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매주 한 번씩 금융연수원의 강사가 파견돼 금융권 취업을 원하는 학생들을 위한 강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금융 특별반 운영을 통해 펀드투자상담사, 은행텔러, 증권투자상담사 등의 자격증 취득을 위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공기업 취업을 위한 공기업반, 공무원 채용에 대비한 공무원반 등의 운영을 통해 각 취업처에 적합한 교육을 하는 맞춤형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멘토링데이 운영은 재학생들이 현재 일선에서 근무하고 있는 졸업생들과의 만남을 통해 경험과 조언을 들으며 취업 후 겪을 수 있는 어려움에 미리 대비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어 재학생들의 호응도가 높다.

진로탐색, 직업적성, 흥미, 진로성숙도, 인성, 적성, 가치관 검사 등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의 진로를 명확하게 개척해 나갈 수 있는 여러 방법들을 제공함으로써 재학생들이 일찌감치 자신의 목표를 정하고 노력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인성 및 예절교육 프로그램

최근 학교현장의 가장 큰 문제는 교권의 상실과 학생들의 비인격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모습들은 청주여상에서는 남의 학교 이야기일 뿐이다.

학교장이 직접 예절 교재를 집필하고 동영상을 제작해 품성교육을 직접 보급 및 실시하는 등 지속적인 예절교육과 올바른 사회적 소양을 갖추도록 꾸준히 지도하고 있다.

단정하게 교복을 갖춰 입고 공손하고 밝게 인사하는 모습과 깨끗하고 쾌적한 학교를 보고 있으면 바른 인성과 예절이 자연스럽게 학생들에게 내재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5대 심성운동 실천하기는 봉사하는 마음, 예절바른 마음, 노력하는 마음, 협동하는 마음, 환경 친화 마음의 5가지 실천덕목을 청주여상에 재학하는 동안 학교생활을 통해 자연스럽게 체득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으로 조직에서의 적응능력과 협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본 자질을 갖춘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이런 노력 덕분에 청주여상은 예의바르고 인성이 바른 학교로 충북에서 정평이 나 있으며 실제로 학교의 이런 이미지는 취업에도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 다양한 분야와의 MOU 체결

청주여상에서는 학생들의 유용한 취업처 발굴을 위한 노력도 게을리 하지 않고 있다.

기업은행(주), MG소프트(주), 한국인터넷소프트(주), 아이산업개발(주) 등의 기업체와 청주상공회의소, 중소기업기술혁신협회, 충북신재생에너지산업협회, 한국생산성본부 등의 유관기관과의 MOU체결을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취업 연계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여기서 머물지 않고 새로운 취업처 발굴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올해도 다양한 유관기관, 기업체와의 MOU 체결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 경진대회반 운영을 통한 실무 전문가 양성

전국상업정보실무능력 경진대회, 청풍명월 직업교육 종합축제, 충북 컴퓨터 꿈나무 축제 등 경진대회 출전을 위한 준비반 운영을 통해 창업아이템, ERP, 경제골든벨, 금융실무, 쇼핑몰디자인, 취업진로포트폴리오, 정보활용능력, 프리젠테이션 분야의 실무능력 함양과 예비 전문가 양성을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 전국상업정보실무능력 경진대회에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상위권에 입상하는 쾌거를 이루어 학교의 위상을 높이는데 일조했다.

올해 치러진 제3회 충북상업실무경진대회에서는 10종목 중 7종목에서 금상 2, 은상 7, 동상 4 총 13개를 획득해 도내 상업계열 고등학교에서 최고의 성적을 올려 명실상부한 도내 최고의 상업계열 고등학교로 거듭나고 있다.


# 다양한 방과후 활동 및 동아리 활동

수요자 중심 교육을 최우선 목표로 취업 희망 학생이 요구하는 자격증 취득을 위한 방과후 활동반을 개설해 사교육 없이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직장에서 많이 사용되는 사무자동화 능력 향상을 위해 엑셀, 워드, 파워포인트 관련 자격증과 무역관리사, 유통관리사, 무역영어, 비서, ERP 자격증 반과 금융전문가를 위한 은행 텔러, 증권투자상담사, 펀드투자상담사 등의 전문 자격증반이 개설 운영되고 있어 학원을 다닐 필요 없이 취업에 필요한 유용한 자격증들을 학교 내에서 학습한 결과로 취득할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다.

창업 동아리 '직지프레스'는 학생들의 창업 마인드 형성과 기업가 정신을 고취하고 예비CEO로서의 자질을 키우는 기회가 되고 있으며 이밖에도 다양한 동아리 운영을 통해 건전한 청소년 문화를 형성하고 바람직한 여가 문화 정립에 일조하고 있다.

/김병학기자

박현규 교장 인터뷰

△ 학교가 그리는 인간상은

- 우리 학교가 그리는 인간상은 '미래의 꿈을 키우는 글로벌시대 전문가 양성'으로 새천년을 이끌고 나아갈 상업계열의 경제인을 육성하는 것이다.

이런 목표를 달성하고자 '미래를 여는 인격인 양성'이라는 교육목표와 '젊음이여! 미래의 꿈에 도전하자!' 라는 교훈을 정하고 학생들이 미래의 꿈에 당당히 도전할 수 있는 야망과 의지를 심어주기 위해 70여명의 교직원은 '믿음 관심 사랑 최선'이라는 교사상을 정해 격려와 칭찬을 아끼지 않는 덕스러운 선생님으로 혼신의 열정을 다하여 학생지도에 최고의 서비스 및 봉사와 헌신으로 노력하고 있다.

△ 학교의 경영 목표는

- 경영 목표는 교조직(삼위일체의 화합) 품성교육(인성) 학력신장의 대 전제하에 창의 성 교육과 즐겁고 행복한 활기찬 학교 조성은 물론 미래의 꿈을 실현 할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학생들은 꿈과 끼를 살리고 사회성 신장활동은 물론 다재다능한 인간육성으로 새 천년 글로벌 시대의 경제 전문가 양성에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자 있다.

△ 학교장이 바라는 청주여상의 모습은

-'나는 할 수 있다', '나는 될 수 있다'라는 긍정적 마인드 컨트롤을 통하여 항상 나 자신을 신뢰하는 자신감을 가지고 높은 이상과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청주여상 인이 되어 주기를 바란다.

또 상대방이 나와 다름을 인정하고 배려와 봉사로 안목을 높이면서 자존감 있는 나를 만들어 미래 지향적인 글로벌 시대에 걸맞는 주도적인 경제인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주고, 주어진 여건 속에서 최선을 다해 노력하면서 혹시 만날지도 모를 역경 속에서도 좌절하지 않고 불굴의 의지로 지덕체와 진선미를 겸비한 원숙하고 현명하며 지혜롭고 용기 있는 당당한 아름다운 청주여상인이 되어 주기를 바란다.

박초혜 학생회장 인터뷰

△ 특성화고에 진학한 동기는

-진학을 결정하는 중3 때 대학진학을 위한 입시위주의 교육보다는 더 다양하고 폭넓은 진로선택의 기회를 위해 특성화고로의 진학을 희망했다.

청주여상에 입학하여 자격증취득을 위한 방과 후 수업을 통해 자격증도 취득하고 전문지식도 습득할 수 있었다. 그리고 취업캠프와 진로직업의 행사 등 취업에 대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취업에 대한 정확하고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자신을 정확히 파악하고 진로를 생각할 수 있었다. 이렇게 폭넓은 진로선택의 기회와 다양하고 유익한 프로그램을 통해 특성화고로의 진학을 후회하지 않고 알차게 생활하고 있다.

△ 학교생활은 어떠한가

-현재 학생회장으로서 취업을 준비하는 예비 사회인으로서 바쁜 날들을 보내고 있다. 무엇보다 학생의 대표라는 직책에 걸맞게 후배들을 잘 이끌고 선생님들을 잘 도와서 도내 최고 상업계 고등학교라는 위상에 적합한 학생회장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 취업을 위해 담당 선생님들의 지도아래 열심히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고 면접 준비도 하며 미래의 꿈을 위해 준비하고 있다.

청주여상은 생활지도가 철저하기로 소문이 나있다. 다소 엄격한 규율과 교장선생님의 예절교육이 처음에는 힘들었지만 마지막 학년을 보내고 있는 지금 생각해보면 스스로를 다잡고 더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던 것 같다. 취업을 실제로 준비해보니 이런 학교의 교육방침이 취업에 많은 도움이 되고 앞으로 사회생활을 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되겠구나 생각하면서 즐거운 마음으로 학교생활을 하고 있다.

△ 앞으로의 계획은

- 얼마 남지 않은 고등학교 생활을 더 즐겁고 행복하게 보내고 싶다. 학생회장으로서 학생들과 학교를 위해 더 봉사하는 마음으로 학생회 활동을 할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 학창시절을 알차게 마무리하기 위해서 아직 취득하지 못한 자격증과 취업을 위한 기본 소양들을 보완해서 원하는 곳에 취업하기 노력하고 있다. 현재 한국수출입은행 최종면접과 한국거래소 1차 면접을 앞두고 있다. 부족한 부분들을 보완하고 다듬어서 꼭 합격의 영광의 누리어 후배들에게 좋은 본보기가 될 수 있는 선배가 되겠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