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특성화고를 찾아서 - 한국바이오마이스터고

최고의 바이오 기술명장의 꿈이 실현 되는 곳

  • 웹출고시간2013.01.20 18:13:44
  • 최종수정2016.10.03 15:44:48

'바이오산업을 이끌어갈 최고의 Young Meiter 인재 육성! 한국바이오마이스터고'

한국바이오마이스터고(교장 최유호)는 우리나라 최초의 바이오분야 유일한 마이스터고로 '차세대 세계적 핵심 신 성장동력산업인 바이오산업을 이끌어갈 최고의 Young Meister 인재 육성'을 목표로 지난해 3월 5일 마이스터고 공동개교식에 이명박 대통령이 참석해 새롭게 출발했다.

한국바이오마이스터고는 충북도교육청으로부터 기숙사 신축, 실험실습시설 개선, 및 기자재 확충비 지원, 교육과정 운영비 지원 등 행재정적인 지원을 받아 출발했다.

# 전폭적인 지원

충북도청과 진천군청 등의 예산지원뿐 아니라 지역 바이오센터와 한국바이오협회의 산학협력 지원, 산업체 맞춤형 프로그램 지원과 협약을 통해 바이오 교육환경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인성을 바탕으로 한 산업수요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5개 분야의 졸업인증제 운영, 다양한 방과 후 프로그램 운영, 장학금 지원 등을 받아 실무능력중심의 창의적 바이오식품 의약품 제조공정 기술자를 육성하여 우수기업에 취업하고 취업 후 경력관리로 바이오산업을 선도할 최고의 바이오 명장(Bio Young Meister)으로 성장시키는 세계적인 명문 직업교육기관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 바이오마스터고의 특징

한국바이오마이스터고의 학과 구성은 바이오분야 산업체 실무 전문가와 각종 학계 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산업수요가 많은 바이오식품과와 바이오제약과 2과로 이루어져 있다.

바이오식품과는 바이오 자원을 이용하여 바이오식품 제조 및 가공에 필요한 기초 원리와 지식을 습득하여 바이오식품 제조공정을 운영·관리하는 바이오푸드 엔지니어(Bio-Food Engineer)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취업 분야는 바이오식품의 미생물배양 및 발효식품 개발 분야, 식품위생안전관리 분야, 식품분석 및 품질관리 분야, HACCP(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 분야, 건강기능식품 GMP 분야 등에 취업하게 된다.


바이오제약과는 생명공학기술의 원리를 이해하고 살아있는 세포를 이용하여 사람의 질병을 퇴치할 수 있는 바이오의약품 제조공정을 운영·관리하는 바이오의약품 엔지니어(Bio-Pharmacy Engineer)를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바이오의약품의 생산 균주개발 분야, 배양공정 분야, 분리정제공정 분야, 완제 공정 분야, 분석(QC, QA)분야 등에 취업하게 된다.

# 최첨단 실습시설 확보

산업수요 맞춤형 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산업체 현장에서 활용하는 최첨단 실습시설과 우수한 기자재를 확보하였으며 학교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시설 및 기자재는 현장견학 및 현장체험을 통해 협약 산업체와 지역 바이오센터의 기자재를 공동 활용한 산업체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 품성과 인성을 갖춘 인재 육성

바른 품성과 인성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정규교육과정에 윤리 교과와 직업윤리, 진로와 직업 교과를 확대 편성하여 직업윤리의식을 고취하고, 창의적 체험활동과 봉사활동, 독서활동 등을 통해 다양한 경험과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을 길러 사회에 나가서도 바른 인성을 실천할 수 있는 바이오 마이스터를 배출하기위해 노력하고 있다.

# 산업수요 맞춤형 교육

지식기반 사회에서 요구하고 있는 직업기초능력과 산업체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다양한 방과 후 프로그램을 졸업인증시스템과 연계하여 확대 실시하고 있다. 학년별 교육과정의 특징을 살펴보면 1학년은 직업기초능력향상 교육과정으로 기초학습능력을 배양하고 직업기초능력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외국어능력, 정보 활용 능력 프로그램운영, 진로 탐색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2학년은 직업수행능력향상 교육과정으로 전공동아리 활동, 프로젝트 교수­학습 운영, 산학 협력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3학년은 산업수요맞춤형 교육과정으로 산업체 맞춤형 프로젝트 실습, 산업체 위탁프로그램, 산업체 인턴십 프로그램 등 산업체 실무능력향상을 중점으로 프로그램을 편성하여 운영한다.

#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

세계로 뻗어 나갈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원어민과 함께하는 외국어 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정규교육과정과 방과 후 교육과정을 병행하여 운영하고 있다.

일본 등 인근 국가의 바이오 산업체 현장체험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고, 우수학생을 선발하여 독일 등 유럽의 바이오 선진국의 직업교육기관에서 해외연수를 추진하고 있다.


# 최적의 교육환경 제공

기숙사에 타 지역 학생들을 위한 숙소를 마련하였으며, 기숙사는 숙소로 이용될 뿐 아니라 정독실, 정보검색실, 모둠학습실, 다목적실을 구비하여 최적의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동시에 방과 후 교육과정과 연계한 다양한 인성교육 프로그램과 진로지도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 졸업인증제 운영

5개 분야 졸업인증제 운영을 통해 졸업 후 최고의 바이오명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 다양한 방과 후 활동은 전공 분야의 방과 후 활동 뿐 아니라 취미 특성을 살리는 다양한 방과 후 활동으로 바이오 산업 분야에 기여할 수 있는 조화로운 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창의성 함양을 위한 창업 동아리 운영, 전문능력 향상을 위한 산업체 맞춤 전공 동아리 운영, 소질과 적성계발을 위한 특기 적성 동아리를 운영하고 있다.

이처럼 한국바이오마이스터고는 바이오 분야 세계 최고의 기술 명장 학교로 발돋움하기 위하여 학생, 학부모, 교직원, 지역사회 주민들이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최유호 교장 인터뷰

△교육과정이 실무중심 프로그램이 많다고 하는데 어떠한 과정이 있는지.

-100%의 취업을 목표로 바이오 산업체가 원하는 우수 인력을 육성하기 위해 교육과정 편성 시 산업체의 요구를 적극 반영하여 산업체의 수요와 직접 연계된 산업체 맞춤형교육과정으로 편성되어 있으며 최고의 바이오 기술교육을 위한 최첨단의 실험 실습실을 갖추고 최고의 전문 기능 습득을 위해 프로젝트 수업 등 실습 중심의 기술 교육을 하고 있다.

△졸업생을 위한 교육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산업체와 인적 물적 교류를 위한 MOU를 체결하고 산업체강사와 협력수업, 산업체현장견학, 산업체 현장실습, 산업체 인턴십 과정 등 현장실무 중심의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졸업 후 곧 바로 현장에서 일할 수 있는 맞춤형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명장을 향한 직업기초능력인증시험이 무엇인가

-명장을 향한 영 마이스터의 질적 향상을 위해 5개의 졸업 인증제를 두고 있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직업기초능력인증이다 직업기초능력이란 직업에서 기본적·공통적으로 갖추어야할 역량으로 의사소통능력(국어,영어), 수리활용능력(수학), 문제해결능력(전공필수), 직무능력(성공적직업생활) 등의 수준을 인증하는 것으로 2013년부터 실시되는 국가수준의 직업기초능력 평가와 연결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양지현 (바이오제약과 1학년 학생)

△한국바이오마이스터고에 대해 어떻게 알게 되었고, 장래 어떤 일을 하고 싶은가요.

-중학교 3학년 때 진로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 했다. 인문계 고등학교를 가서 대학에 진학을 할지 특성화고에 취업을 해야 할 것인지 대해 고민을 했다.

그 때 바이오분야의 마이스터고 한국바이오마이스터고에 대해 알고 마이스터고를 아버지께서 적극 추천 하셨다. 어릴 적 몸이 약해서 약을 많이 먹게 되었는데 그때부터 약에 대해 관심이 많았다. 그래서 한국바이오마이스터고가 제 꿈을 이루기에는 가장 좋은 조건으로 졸업 후 제약 품질관리나 식약청 공무원이 되고 싶다.

△한국바이오마이스터고에 대해 가장 기대하는 점이 있다면?

-최첨단의 바이오 교육 시설을 갖추고 있고 산업체와 연결된 맞춤형 교육과정으로 잘 짜여진 우수한 교육환경에서 바이오 마이스터의 꿈을 이루어 가고 해외 연수의 꿈도 이루어서 글로벌시대에 바이오 명장으로 성장하고 싶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