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세종에 국내 최초 국립어린이박물관 개관

국립박물관단지 첫 번째로 문 열어
행복청 27일부터 일반에 공개
'숲속'·'지구마을'·'도시디자인'·'전통문화' 놀이터 배치

  • 웹출고시간2023.12.27 14:45:25
  • 최종수정2023.12.27 14:45:25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국립어린이박물관 개관식에 참석해 어린이들과 전시실 등을 둘러보고 있다.

ⓒ 공동취재단
[충북일보] 국내 최초 독립된 형태의 어린이종합박물관이 행복도시 세종에 문을 열었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지난 26일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국립박물관단지 첫 번째로 국립어린이박물관 개관식을 개최하고, 27일부터 일반에 공개했다.

개관식에는 충청권 어린이 가족과 박상우 국토교통부장관, 최민호 세종시장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국립어린이박물관은 기획전시실과 3개의 상설전시실로 구성돼 있다. 기획전시실은 어린이가 도구를 활용해 지구를 탐구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상설전시실은 36개월 미만의 영유아를 위한 '숲속놀이터',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도시·건축, 디자인, 기록문화를 즐길 수 있는 '도시디자인놀이터'와 '우리문화놀이터'가 배치됐다.

어린이들은 '도시디자인놀이터'에서 도시를 설계하고, '우리문화놀이터'에서 민화 속 이야기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국립어린이박물관 개관식에 참석해 어린이들의 놀이터 체험을 바라보고 있다.

ⓒ 공동취재단
행복청은 또 어린이의 호기심과 예술적 상상력을 높일 수 있도록 현대미술작가 도움을 받아 국립어린이박물관 로비, 복합휴게공간, 전시실을 특별한 공간으로 꾸몄다.

국립어린이박물관은 여러 분야의 주제와 기획 전시를 통해 어린이에게 다양한 체험기회를 제공하고, 국내외 어린이박물관협회와 국제적인 학술행사 등을 유치하는 등 어린이박물관을 활성화해 나갈 계획이다.

국립어린이박물관은 개관기념 이벤트로 기획전시와 교육프로그램을 새해 2월 29일까지 무료로 운영할 예정이다. 국립박물관단지 통합운영지원센터 홈페이지(http://www.nmcik.or.kr)와 티켓링크(www.ticketlink.co.kr)에서 사전 예약하면 관람할 수 있다. 자세한 문의는 전화 044-251-3000으로 하면 된다.

국립어린이박물관 내부에 마련된 기획전시실 지구마을놀이터.

ⓒ 행복청
행복청 관계자는 "소파 방정환 선생이 1923년 '어린이선언'을 한 지 꼭 100년 되는 해에 국가가 직접 건립·운영하는 어린이박물관이 문을 열었다"며 "특히 출산율과 유소년 인구 비율이 높고, 지역균형발전을 선도하기 위해 조성되고 있는 행복도시 세종에 국립어린이박물관을 개관했다는데 상징적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김형렬 행복청장은 "국립어린이박물관 개관으로 국립박물관단지가 첫걸음을 내딛게 됐다"면서 "이를 계기로 수도권과 지역 간 문화 격차를 해소하고 전 국민, 나아가 세계 각국에서도 즐겨 찾는 문화적 명소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국립박물관단지에는 국립어린이박물관을 비롯해 도시건축박물관, 디자인박물관, 디지털문화유산센터, 국가기록박물관이 2029년까지 순차적으로 들어설 예정이다.

세종 / 이종억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3 DIVA 콘서트' 김소현·홍지민·소냐 인터뷰

[충북일보] 이들은 이번 공연을 앞두고 "나이 차이가 크지 않아서 서로 친하다. 서로 무대에서 만난 지 오래됐는데 이번 콘서트 덕분에 만나니 반갑다"며 "셋이 모이면 생기는 에너지가 큰데 이를 온전히 관객들께 전해드리고 싶다"고 이번 공연에 대한 소감을 말했다. 홍지민은 "사실 리허설 등 무대 뒤 분위기가 굉장히 화기애애하다. 셋이 만나면 서로 칭찬하기 바쁘다"며 "긍정적인 분위기, 행복한 에너지는 전파된다고 생각한다. 서로 사이가 좋다 보니 무대에서도 합을 더 잘 맞출 수 있다"고 무대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이어 김소현은 최근 일본 공연, 새 뮤지컬 합류 등으로 바쁜 일정에 공연 준비까지 소화해내는 것이 힘들지 않냐는 질문에 "오랜만에 뮤지컬 무대에 선다. 맡은 배역이 위대한 인물이고 처음 도전하는 캐릭터라 연기를 하면서 배울 점이 많다"고 운을 뗐다. 이어 "하지만 공연 준비부터 실제 무대까지 모든 일이 정말 행복하고 즐겁다. 일 자체를 즐기니 힘든 것도 잊고 일정을 병행하고 있다"고 답하면서 "이번 공연에서 반가운 얼굴들을 만날 수 있어 더욱 기대된다. 공연을 보러오시는 모든 관객께도 지금의 행복을 가득 담아 힐링의 시간을 선사하겠다"고 말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