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호회 탐방 - 진천문화원 경기민요 동호회 '진달래'

지역축제·양로원 등 방문 '희망' 전달

2009.05.06 18:06:24


문화혜택이 열악한 진천지역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잊혀져가는 우리 전통 민요를 배우고 부르며 옛선인들의 혼을 이어오고 지역 어려운 주민들을 위해 참봉사를 실천해 오고 있는 동호회가 있다.

진천문화원 진달래(회장 임복례.57.경기민요)민요 동호회가 그단체.

지난 2006년 4월1일 창립한 진천문화원 진달래 민요동호회는 문화혜택이 열악한 농촌지역이지만 뜻있는 주민들끼리 자발적으로 모여 바쁜 농사일에도 불구하고 틈틈이 시간을내 옛선인의 혼을 이어가기 위해 경기민요를 배우며 선인들의 숨결을 느끼고 있다.

진천문화원 진달래 동호회는 현재 20여명으로 구성 매주 화요일 오후 1시30분부터 3시30분까지 진천문화원에서 2시간씩 우리전통문화예술을 통해 자신의 여가선용 및 취미를 살리며 보람된 사회참여와 봉사활동을 해오고 있다.

현재 강사는 경기민요 전문강사인 금수현(53)씨로 지난 94년 충북국악원에 처음입소 충북도국악협회 이종달지회장으로부터 처음으로 남도민요와 서울 이춘희, 남궁남 선생께 민요를 사사를 받아 15여년을 민요분야에 활동해오면서 청주시노인복지회관과 진천노인복지회관에서 7년동안 민요를 가르키며 봉사활동을 해오고 있다.

금수현 강사는 "처음에는 회원들이 민요를 접하는데 매우 어려워 했지만 이제는 아주잘 따라하고 강의 시간때면 모두가 매우 흥겨워 하고 있고 모두가 열심히 활동을 하고 있어 보람을 느낀다고말했다.

그동안 진달래 민요동호회는 매월 가나안복지회관, 청원 상록수 현양원, 음성 홍복양로, 원청주 소망요양원, 성심양로원 등 충북지역 각복지시설을 방문 위문 공연을 하고 있고 이것에서 노인목욕수발 물리치료 식사조보 환경정리, 겨울철 김장 김치담가주기 등 봉사활동도 해오고 있다.

더욱이 생거진천화랑문화축제, 진천농다리축제, 정월대보름 민속놀이에 찬조출연 해오고 있고 충북평생학습 축제, 보련마을 호두잔치 참여, 군민과 함께하는 작은 음악회 참여, 제 1회 진천군 평생학습 발표회에 참여 했으며 찾아가는 문화활동으로 청소년을 위한 음악회 지역 소외 청소년들과 노인들을 위한 봉사활동도 열심히 해오고 있다.

특히 5월 가정의 달이면 각읍면에서 갖는 노인초청 경로잔치때 찬조출연해 흥겨운 시간을 제공하고 있고 행사의 궂은일도 도맡아 해오고 있으며 올해도 읍면 경로잔치에 참여할 계획이며 진천군 노인복지회관에서 노인들을 위해 틈틈이 시간을내 무료 점심급식 봉사도 해오고 있다.

임복례 회장은 "처음에는 많이 불려지지 않는 민요분야라 회원들이 조금은 어색해 했지만 배우면 배울수록 부르면 부를수록 흥이 절로나고 어깨가 들섞이는 우리 전통 민요는 정말이지 모두가 어려운 시기에 농촌지역 한가닥 희망의 등불이 되고 있고 각 행사때 마다 참여해 우리 옛조상들의 숨결을 들여주기 위해 그동안 갈고 닦은 실력을 주민들에게 보여주고 있어요"

또한 "민요공연은 물론 어려운 노인들과 청소년들을 위한 봉사활동 함께 하고 있고 시간나는데로 복지단체를 방문 활발한 봉사활동으로 어려운 노인들과 청소년들에게 도움을 주겠다."고 말했다.

진천/손근무 기자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66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