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유일한 향토백화점 흥업百 '폐업'

25년만에 공식 폐업… 리모델링 후 재개장 예정
향후 구체적 일정은 미정

  • 웹출고시간2015.06.30 19:51:26
  • 최종수정2015.06.30 20:54:48
[충북일보=청주] 지난 4월 초 매각된 청주 흥업백화점이 30일자로 공식 폐업했다. 1990년 문을 연 뒤 25년 만이다.

도내 유일의 향토백화점으로 지역민들의 사랑의 받았던 청주 흥업백화점이 개점 25년 만에 문을 닫는다. 30일 백화점 매장에서 마지막 할인 행사가 진행되고 있다.

ⓒ 김태훈 기자
흥업백화점은 16년간의 법정관리 후 LS네트웍스라는 새 주인을 만나 회생의 길을 걷는 듯했으나 결국 경영난을 이기지 못하고 지난 4월2일 성안길 상인 구경희씨 등 공동투자자 4명이 설립한 유통전문법인 ㈜건동에 매각됐다. 이후 6월 한 달간 고별전을 끝으로 영영 간판을 내리게 됐다.

130억원에 백화점을 인수한 ㈜건동 측은 건물 리모델링을 통해 오는 10월께 패스트패션 전문점으로 재개장한다는 기본 구상만 밝힌 상태여서 향후 구체적 일정은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도내 마지막 향토백화점으로 지역민들의 사랑을 받아온 흥업백화점 지난 25년간 그야말로 영욕의 세월을 누려왔다. 1990년 청주시 상당구 성안로(옛 북문로 1가)에 설립된 흥업백화점은 이듬해 개점, 한 때 진로백화점과 함께 청주의 양대 쇼핑몰로 이름을 날렸으나 1995년 부도 후 무려 16년간 법정관리를 받는 아픔을 겪었다.

이후 2011년 LS그룹 계열사인 LS네트웍스로 135억7천200만원에 인수되며, 부활의 날개를 펴는가 싶더니 이듬해부터 시작된 대형유통업체의 물량 공세를 끝내 극복하지 못했다.

2007년 정점을 찍었던 320억원의 매출액도 LS네트웍스 인수 당시부터 현대백화점 충청점 매출액의 10분의 1에도 미치지 못하는 250억원대로 떨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흥업백화점 관계자는 "그동안 청주시민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아왔는데 이렇게 문을 닫게 돼 죄송한 마음 뿐"이라면서 "고용승계는 결정된 바가 없어 현재 입점 점포와 직원들도 백화점을 떠나게 됐다"고 말했다.

/ 임장규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