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5.06.14 14:03:18
  • 최종수정2015.06.14 14:04:54

청주시가 서원구보건소 신축을 추진하고 있는 부지 전경.

[충북일보=청주] 청주교대가 관리하는 교육부 부지를 매입해 서원구보건소를 지으려는 청주시의 계획이 좌절됐다.

청주교대에 따르면 이 대학은 청주시가 제안한 '업무협약' 안건을 지난 11일 교수회의에 부의했다.

업무협약 내용은 교대가 교육부와 협의, 수곡동 97의 11 2천74㎡를 용도 폐지해 해당 부지의 소유권을 기획재정부로 넘기면 기재부 땅을 관리하는 한국자산관리공사로부터 수의계약으로 청주시가 이 땅을 사들여 이곳에 서원보건소를 신축하겠다는 것이었다.

시는 교대가 받아들이면 교대가 인근의 또 다른 교육부 땅(2천245㎡)에 다문화 가정과 저소득층을 위한 공교육지원센터를 설립·운영하는 과정에 도움을 주고, 대학과의 협력 사업 추진 시 교대를 우선 배려키로 했었다.

청주시는 20년 이상 방치됐던 이들 2필지를 서원보건소 신축 이전 용지로 점찍었으나, 공교육지원센터 설립을 추진해 왔다는 교대와의 상생을 위해 기적의 도서관 쪽에 있는 1필지만 요구했다.

시의 이같은 요구에 대해 교대 교수회의는 지난 11일 회의결과 "활용 방안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이 땅의 용도를 폐지할 수 없다"는 취지로 업무협약 안건을 부결했다.

교대 사무국 관계자는 "교내 최고 의결기구의 결정이라 방법이 없다"고 밝혔다.

청주시는 청주교대 교수회의의 부결 조처에 대해 매우 당황하면서 안타까워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시와 교대가 '윈-윈'할 수 있는 방안을 교수회의가 수용하지 않아 안타깝다"며 "해당 용지를 용도폐기하면 한국자산관리공사로부터 수의계약으로 사들이는 것은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시가 교대에 또 다른 협상안을 제시할지, 아니면 수곡동에는 마땅한 입지가 없어 서원보건소 신축 이전 사업을 포기할지는 두고 봐야 한다.

청주교대의 이같은 결정에 대해 보건소 유치를 위해 주민 1만명 서명운동까지 벌였던 수곡동 주민들은 발끈하고 나섰다.

시는 서민 밀집 지역인 수곡동 주민들의 복지 향상을 위해 최대한의 성의를 보이는데 청주교대가 땅을 놀리면서도 지역 주민들의 숙원을 외면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서원보건소 수곡동 이전 추진위원회는 해당 용지 방치에 대한 감사원 감사 청구, 정부에 강제 용도폐기 건의, 시위 등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현 서원보건소는 사직동 서원구청 건물 지하에 있다.

/김병학·안순자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박해운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동계훈련으로 전국체전 6위 탈환 노릴 것"

[충북일보] 박해운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이 "이달부터 동계 강화훈련을 추진해 내년도 전국체전에서 6위 탈환을 노리겠다"고 밝혔다. 박 사무처장은 1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올해 전국체전에서는 아쉽게 7위를 달성했지만 내년 전국체전 목표를 다시한번 6위로 설정해 도전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달 초 사무처장에 취임한 박 사무처장은 "우수한 성적을 거두기 위해선 우수한 선수가 필요하고, 우수한 선수를 영입하기 위해선 예산이 필수"라며 "전국 최하위권 수준에 있는 예산을 가지고 전국에서 수위를 다툰다는 점에선 충북지역 체육인들의 열정과 땀의 결실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체육 분야에 대해서만 예산지원을 요구할 수 없는 입장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적 향상을 위해 예산 확보를 위해 다각적으로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박 사무처장은 도체육회 조직확대 계획도 밝혔다. 현재 24명의 도체육회 인원을 29명으로 증원시키고 도체육회를 알려나갈 홍보 담당자들에 대해서도 인원을 충원할 방침이다. 박 사무처장은 "현재 도체육회의 인원이 너무 적어 격무에 시달리고 있다"며 "전국에서 가장 도세가 약한 제주도의 경우에도 체육회에 30명이 넘는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