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신현애

수필가·공인중개사

밤새 움츠렸던 도시의 어둠이 기지개를 켜고, 저마다의 하루를 분주하게 시작하는 월요일 아침, 전화벨이 울렸다. 어머니의 음성이 들려왔다. "잘 있나 그냥 한번 걸어 보았다" 어머니께서도 별고 없으시다기에 몇 마디 말을 나누다 전화를 끊었다. 그 후 '그냥'이라는 단어가 지금까지 귓가에 여운으로 남아있는 것은 왜일까. '그냥'이라는 말 뒤에 숨어있는 의미를 미처 알지 못했다. 그런데 그때의 어머니 나이를 훌쩍 지난 지금에 와서야 어머니의 마음을 톺아본다.

주일미사가 끝나고 집에 온 뒤에 핸드폰을 열어 보았더니 문자가 와 있었다. 일요일 아침이면 성당 가는 걸 익히 알고 있는 그녀에게 무슨 일이 생겼나 하고 전화를 했다. 그랬더니 그녀는 의외로 "그냥 해 보았다"라고 말했다. 전화를 끊고 아무래도 미심쩍어 이웃인 그녀의 집으로 갔다. '그냥'이라는 말과는 다르게 반색하며 맞아주는 그녀를 보며 자리에 앉았다.

두어 시간을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여도 그녀가 문자를 한 이유를 말하지 않아 일어서려고 하는데, 갑자기 "10분만 더 있다가 나랑 같이 나가자"라고 말했다. 그때, 나는 보았다. 눈가로 스쳐 지나가는 외로움을... . 그것은 불교에서 말하는'찰나'와 같은 시간처럼 짧았는데, 그녀가 끝내 말하지 못한 단어였다. 순간 "외롭구나" 낮은 말로 물었더니 곧 나온 대답이 "응" 이었다. 그녀의 그 말은 강렬하게 나를 붙들어 주저앉게 했다.

기쁨이나 슬픔은 표현하지 않더라도 누구나 알 수 있다고 했지만 외로움은 알 수가 없다고 했다. 그러면 외로움은 무엇일까. 살다 보면 누구나 풀 나무에 맺힌 이슬처럼 깊은 외로움을 느낄 때가 있다고 했는데, 그녀는 외견상으로 부족해 보이지 않았다. 그녀의 남편은 공무원을 정년퇴직하고 재취업에 성공했다. 아침이면 말끔하게 차려입고 출근하는 남편을 기쁜 마음으로 배웅해야 하건만 "가지 말라고 붙잡고 싶다"라고 말했다.

휑한 가슴은 봄날에 흩날리는 꽃잎을 보아도 설렘이 없고, 문명을 따르기도 어려워 컴퓨터를 잘하는 젊은이의 기색을 살피게 되며 점차 자신감이 떨어진다고 했다. 강물처럼 흘러가 버린 지난날이 덧없이 느껴지고, 때로는 벌판에 홀로 서 있는 듯한 외로움이 몰려오기도 한다고 했다. 세월이 가져다준 이런 감정을 누구에게 낱낱이 말할 수 있을까.

몇 년 전 크게 흥행을 거둔 영화 '국제시장'의 끝부분이다. 가족들은 거실에서 식사하며 웃고 떠드는 소리로 시끌벅적한데, 자신의 방에서 혼자 외롭게 누워서 눈물을 흘리고 있는 노인의 모습이 잔영처럼 떠오른다. 가족이 있어도 혼자인 듯 느껴지는 외로움. 어느 작가는 외로움에 눈물을 뚝뚝 흘린 적이 있다고 했고, 정호승 시인은 '외로우니까 사람이다'라고 했다. 지금 원심력과 구심력의 사이에 서 있는 그녀의 마음이 갈대와 같이 느껴졌다. 바람이 불면 이리저리 흔들리고 때로는 뿌리가 뽑혀 쓰러질 듯하다가도 원래의 자리로 되돌아오는. 이 계절, 그녀가 외로움을 잘 견뎌내고 편안한 일상으로 돌아오기를 바라며 집으로 돌아오는 내내 50년 전, 그때 어머니의 '그냥'이란 말속에도 '이런 마음이 서려 있으셨구나' 하고 뒤늦은 회한에 젖어보았다.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지역사회와 호흡하는 기업 생태 조성"

[충북일보] "지역경제와 회원사를 위해 봉사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로 여기고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차태환 청주상공회의소 회장은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 지역 상공인 권익 향상을 위한 본연의 기능과 역할에 더욱 충실하겠다는 다짐을 담담한 어조로 밝혔다. ◇청주상공회의소가 확산시킬 신(新)기업가 정신은. "기업의 역할에 있어서 사회적 가치 창출이 중요해졌다. 기업이 가진 혁신역량과 기술, 자본, 아이디어를 활용해 지역사회와 함께 호흡하며 시대와 국민이 요구하는 기업의 새로운 역할에 부응하겠다. 국민 안전을 책임지는 소방관들을 위한 쉼터버스 제작, 위기청소년 심리상담과 일자리 제공, 저출산 극복을 위한 돌봄환경 개선사업 등 기업의 다양한 사회공헌활동뿐 아니라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아이디어가 비즈니스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선순환 생태계를 조성하겠다." ◇지역내 소비 침체가 길어지고 있다. 촉진방안에 대한 구상이 있나. "소비 촉진을 위한 다양한 우리 지역의 행사에 저희들이 이제 적극적으로 동참해서 좀 도움을 드리거나 힘을 실어줄 수 있도록 하겠다. 지난 코로나19 팬데믹 당시 소비 촉진 챌린지에 동참했다. 이같은 방향으로 청주상의에 대기업, 중견, 중소기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