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靑 "국방부, 사드 4기 추가반입 의도적 보고누락 확인"

국방부 대대적인 진상조사 예고...결과 따라 대폭 인사조치 예상
보고서 초안에 있던 '6기 발사대, 5캠프에 보관' 문구 삭제돼
정의용 "4기 추가반입됐냐" 질문에 한민구 "그런게 있었냐" 반문

  • 웹출고시간2017.05.31 17:46:46
  • 최종수정2017.05.31 17:46:46
[충북일보=서울]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발사대 4기의 추가반입에 대한 청와대 보고누락 논란과 관련해 국방부에 대한 대대적인 진상조사가 예상된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31일 춘추관 브리핑에서 "국방부가 사드 4기 추가 사실을 보고서에서 의도적으로 누락했음을 확인했다"며 "어제 국방부 정책실장 등 군 관계자 수 명을 불러 보고누락 과정을 집중 조사했다"고 밝혔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주한미군 사드 발사대가 기존에 알려진 2기 외에도 4기가 추가 반입된 것과 관련해 반입 경위에 대해 철저하게 진상 조사할 것을 조국 민정수석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에게 지시했다.

윤 수석은 "조사 결과 실무자가 당초 작성한 보고서 초안에는 '6기 발사대', '모 캠프에 보관'이라는 문구가 명기돼 있었으나 수 차례 강독 과정에서 문구가 삭제됐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이 부분은 피조사자 모두가 인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종적으로 정 안보실장에게 제출된 보고서에는 '6기', '캠프명', '4기 추가반입' 등의 문구가 모두 삭제됐고 두루뭉술하게 '한국에 전개됐다'는 취지로만 기재됐다"고 말했다.

청와대가 발사대 4기의 추가 반입에 대해 처음 인지하게 된 과정과 관련해서는 "지난 26일 정 안보실장이 국방부 정책실장으로부터 보고를 받았으나 석연치 않은 점들이 있었다"며 "이에 이상철 안보실 1차장이 보고에 참석했던 관계자 1명을 보고가 한참 끝난 뒤 자신의 사무실로 따로 불러 세부적 내용을 하나하나 확인하던 중 사드 4기의 추가반입 사실을 최초로 인지했다"고 전했다.

윤 수석은 "이 1차장은 지난 27일 이같은 사실을 정 안보실장에게 보고했다"며 "정 안보실장은 28일 한민구 국방장관과 오찬을 함께 하며 '사드 4기가 추가 반입됐다는데요'라고 물었으나 한 장관은 '그런 게 있었습니까?'라고 반문했다"고 말했다.

이어 "정 안보실장은 29일 문 대통령에게 보고를 했고, 대통령은 30일 한 장관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사드 발사대 4기의 추가반입 사실을 최종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국가와 국민의 운명에 심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드 배치가 국민도 모른 채 진행이 됐고 새 정부가 들어서 한·미 정상회담 등을 목전에 두고 있는 시점임에도 국방부가 이같은 내용을 의도적으로 보고하지 않은 것에 대해 '충격을 받았다'고 표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청와대는 국방부가 보고서에서 발사대 4기의 추가반입 사실을 의도적으로 누락한 이유에 대해 조사를 진행 중이며 그 결과에 따라 국방부에 대한 대대적인 인사조치가 취해질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보고누락의 책임소재에 따른 인사조치 계획을 묻는 질문에 "조사결과에 따라서"라고 답했다. 다만 김관진 전 안보실장 등으로 조사가 확대될 수 있냐는 물음에는 "그것은 조사를 지켜봐야 한다"며 신중한 태도를 취했다.

청와대의 이번 진상조사 지시가 인사기준 논란을 타개하기 위한 국면전환 수단 아니냐는 지적에는 "인사청문회 결과나 내용과는 관계가 없다"며 "대통령이 느끼는 부분을 있는 그대로 국민들에게 공개하고 국민들이 알아야 할 권리가 있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부인했다.

서울 / 최대만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