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혁신도시 공공기관 직원 '이사 안 온다'

기관별 수십채 사택 보유… 최대 4년 거주
수도권 셔틀버스 제한 없이 내년에도 운행
제한 규정 없어 실질적 인구 유입 '회의론'

  • 웹출고시간2015.10.21 19:27:46
  • 최종수정2015.10.22 13:33:46
[충북일보] 충북혁신도시로 이전한 공공기관 직원들의 이주율이 생각만큼 오르지 않고 있다. 아파트 같은 주거요건이 부족해서가 아니다. 이전 공공기관들이 보유한 사택(社宅)과 수도권 셔틀버스 탓이다.

회사에서 제공해주는 숙소가 있는데다 수도권 자택까지 왕복 운행하는 버스가 있는 상황에서 상당수 직원들은 굳이 본 거주지를 옮겨야하는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이 같은 현실은 최근 국정감사에서도 고스란히 나타났다. 충북혁신도시 이전 기관 전체 직원 1천489명 중 이곳으로 주소지를 옮긴 직원은 566명(38%)에 불과했다. 이 중 가족동반 이주는 248명(전체 대비 16.7%)에 그치며 '전국 혁신도시 최하위'란 오명을 썼다.

반면, 셔틀버스나 자가용 등으로 출·퇴근을 하는 경우는 754명(50.6%)로 절반을 넘었다. 나머지는 회사에서 임대한 아파트, 즉 사택(社宅)에 살고 있었다.

현재 충북혁신도시로 이전한 공공기관 7곳이 보유한 사택은 어림잡아 150가구. 기관 당 20~30가구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금도 그 수를 늘려나가고 있다.

이 중 이주 대상자의 임시 거주를 위한 사택에선 최대 4년까지만 거주할 수 있으나 그 이후 실제 혁신도시로 이주를 할지 여부는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현재 거주자 대부분도 가족 동반이 아닌 단신 거주 형태여서 이런 우려를 더욱 키우고 있다. 한 공공기관 직원은 "아파트 분양을 받지 못해 사택에 살고 있는데, 향후 실제 이주할지는 아직 결정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수도권을 매일 운행하는 셔틀버스 역시 골칫거리.

현재까지 이전을 완료한 기관 7곳 중 법무연수원과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을 제외한 나머지 5개 기관이 셔틀버스를 운행하고 있는데, 이들 모두 내년도 운행비 예산을 편성한 상태다. 별다른 제한이 없다면 운행을 계속하겠다는 셈이다.

이들 기관 중 국가기술표준원과 한국가스안전공사는 별도의 자체 셔틀버스를, 나머지 정보통신정책연구원과 한국고용정보원, 한국소비자원은 공동 셔틀버스를 운행 중이다.

한 이전 기관 관계자는 "셔틀버스는 원칙적으로 내년까지만 운행한다는 말을 듣긴 했는데, 정확한 내용은 모른다"며 "일단 내년에도 셔틀버스를 운행할 계획"이라고 했다.

만약, 셔틀버스 운행 기간이 제한된다 하더라도 이르면 올해 연말, 늦어도 내년 초께 수도권 시외버스를 잔뜩 실은 혁신도시 터미널이 개통될 예정이어서 당분간 공공기관 직원들의 혁신도시 전입율은 높아지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 임장규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