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지역 일자리 창출 토론회 지상중계

오경숙 "민간자원 활용하면 지역 특성 반영한 일자리 창출"
위신복 "타 지역 벤치마킹 및 단체장 마인드 변화 시급"
이봉표 "담당 공무원 인사시 전문성 확보 방안 검토돼야"

  • 웹출고시간2013.04.21 19:11:30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정부가 각급 지방자치단체의 역점 시책 중 하나는 일자리 창출이다. 일자리 창출을 위해 국내·외 기업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고, 일자리 창출 실적은 선출직들의 성과를 평가하는 중요한 잣대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역대 정부는 물론, 박근혜 정부와 역대 지자체장은 물론 민선 5기 도내 단체장들도 일자리 창출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하지만, 상황을 그렇게 녹록하지 않다. 전국 대부분의 지자체가 비슷한 정책을 경쟁적으로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핵심은 차별화된 전략이다. 충북도와 충북고용포럼, 충청대학교가 나섰다. 윤창훈 충청대학교 교수의 사회로 △배진한 지역고용포럼협의회장(충남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오경숙 충북여성새로일하기지원본부장 △위신복 고용노동부 청주고용센터 소장 △이봉표 충북일보 전무 △홍양희 충북테크노파크 기업지원단장이 다양한 의견을 쏟아냈다.

◇배진한 지역고용포럼협의회장

세종시의 순조로운 정착, 청주·청원 통합이 이뤄지면 국토 중앙에 세종~대전~청주~천안~아산이 연계되는 인구 350만~400만 명 정도의 광역 대도시권이 탄생한다. 산업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오는 2020년께 충청권 광공업 생산점유율은 전국의 20%를 웃돌아 부산·울산·경남지역과 거의 맞먹고 그 이후 빠르게 추월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고용포럼의 주제인 일자리공시제와 견주어볼 때 충북은 고졸 이하, 생산직을 중심으로 구인율은 높아지고 있으나 고학력, 관리직 구인율은 낮아 전체적으로 부조화가 심각하다. 이러한 부조화를 해소하는데 지역 차원의 예산 투입 등 노력이 필요하다. 충북은 오송 등 새 정부 창조경제 활성화에 선도적으로 부응할 수 있는 여건이 우수한 지역으로 이와 관련한 일자리 사업을 묶어 지원과 추진노력을 강화해야 한다.

◇오경숙 충북여성새로일하기지원본부장

최근 10년간 일자리 창출이 대세인 적은 없었던 점에 비춰 최근 정책은 고무적이다. 일자리를 늘리려면 지역 특성을 반영해 지역민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일자리 정책이 요구된다. 최근 새일본부가 진행한 단양의 영어뮤지컬지도강사 양성과 국제통상전무가과정은 계획단계에서 공감을 얻지 못했지만 적극적인 참여로 참가자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이는 발상의 전환이 새로운 직업을 탄생시킨 사례다. 현장에서 일하다 보면 지자체 일자리 관련 부서 담당자들은 다른 부서의 일자리사업은 잘모르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여성부서와 노인·복지 부서에서 일자리 관련 예산이 뿌려지고 있다. 여러 부서 담당자들과 정보를 교류하거나 민간자원을 활용한다면 지역특성을 반영한 일자리 정책을 수립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현장은 현미경으로 봐야 한다. 현장에서 답을 얻어야 한다.

◇위신복 고용노동부 청주고용센터 소장

지자체별 경제여건 등 특성이 달라서 그에 맞는 일자리 정책이 수반돼야 한다. 특히 충북은 지역별로 차이가 많은 곳으로 옥천은 묘목이, 영동은 포도가 유명하다. 12개 시군 일자리 담당자들이 모인 충북고용포럼 같은 자리가 마련된 만큼 서로의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하며 아이디어를 얻길 바란다. 다른 지역을 벤치마킹하는 것도 추천한다. 지역일자리 창출은 자치단체장이 어떤 마인드를 갖고 있는지가 중요하다. 특히 일자리담당자들의 잦은 인사이동은 업무 전문성과 연계성을 떨어지게 한다. 정부가 지원하는 정책에도 무관심하다. 청주고용센터는 기숙사 신축·개축, 작업장 샤워시설 설치 등을 지원하는 고용환경개선금이 있다. 일정한 요건만 갖추면 되지만 이러한 지원정책을 활용하는 경우는 드물다. 지자체 공무원들이 정부 지원사업을 알고 홍보한다면 산업현장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봉표 충북일보 전무

지역일자리 목표 공시제가 성공하려면 지자체와 관계기관이 얼마나 능동적인가, 보수는 적당한가, 또 평가가 얼마나 객관적으로 이뤄졌는가를 검토해야 한다. 지자체의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려면 우수 지자체 재정지원사업 선정 시 주어지는 가산점과 지역 맞춤형 일자리 창출지원사업에 대한 사업 지원 규모도 실질적인 지원 효과를 볼 수 있는 수준이어야 한다. 또한 양성된 인력에 대해 얼마나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느냐도 중요하다. 경진대회 평가에 이런 요소들을 접목하고 보완해야 한다. 또한 보고서 같은 서류만이 아닌 실사를 거쳐 지원된 예산이 일자리 창출사업에 적정하게 사용됐는지도 따져 봐야 한다. 지자체 담당공무원들의 전문성 확보도 중요하다. 지금처럼 담당 공무원들의 보직 기간이 짧은 상황에서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성과를 기대하기가 어렵다. 도지사, 시장·군수는 담당 공무원들의 전문성을 쌓고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인사 시 이점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홍양희 충북테크노파크 기업지원단장

지역맞춤형 일자리 브랜드를 만들어야 한다는 데 공감한다. 오송첨단의료복합단지에 보건 관련 5대 국책기관이 온다면 선점효과를 발휘해야 한다. 이를 테면 R&D연구기관과 관련된 보조인력을 양성해 제공하는 역할이 필요하다. 오는 2015년 괴산에서 세계유기농엑스포가 개최한다면 괴산에서 유기농인력을 양성하는 체계도 마련해야 한다. 흙살림을 활용하거나 또는 연계된 유기농작목반을 통해 괴산을 유기농으로 허브화해 관련 인력을 교육하고 전국으로 파급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지방자치제가 시행된 후 각 시군은 기업을 유치하는 것이 일자리 창출의 관건이라고 아는데 그런 것은 투표율을 높일 수 있을지 몰라도 일자리 창출에는 역부족이다. 일자리 관련 공무원들은 새로운 기업을 유치하기보다 중계자가 되며 기존 입지한 기업을 분석해 정부나 도가 지원하는 방법, 전문인력을 활용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윤창훈 충청대학교 교수

배진한 교수는 학력과 업종별 미스매치한 부문을 잘 짚어줬다. 지자체는 새로운 일자리를 발굴하는 것 못지않게 미스매치한 부분을 해소하는 노력이 요구된다. 오경숙 센터장은 현장에서 마이크로한 사업이 필요하다는 점을 현장의 목소리로 잘 전달해 줬다. 지역특성과 수요를 반영한 일자리 창출사업이 기획돼야 한다. 위신복 소장은 일자리 관련 공무원들의 핵심적인 역할이 무엇인지와 타지역 벤치마킹의 중요성, 정부정책 홍보에 대한 부문까지 전반적인 핵심을 잘 짚어줬다. 이봉표 충북일보 전무는 언론의 날카로운 시선으로 경진대회 심사 공정성과 담당공무원들의 잦은 인사 이동으로 인한 정책 수행 효율성 저하, 전문성 결여 등을 지적했다. 홍양희 단장은 오송첨단의료복합단지와 괴산에서 열리는 세계유기농엑스포를 지역일자리 창출과 연계해 활용할 방법을 제안했다. 충북고용포럼을 통해 나온 의견들이 녹아들어 충북이 일자리 강도(强道)로 거듭나길 바란다.

정리=임영훈·이주현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