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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병택

시인, 충북문인협회장

고려 말 유명한 학자인 백운거사(白雲居士) 이규보(李圭報)가 여러 번 과거에 낙방을 하고 초야에 묻혀 살고 있었다. 명종 임금이 하루는 단독으로 야행을 나갔다가 깊은 산중에서 날이 저물었다. 요행이 민가를 발견하고 하루 밤 묵기를 청했지만 집주인(이규보)은 거절하면서 주막집 있는 곳을 알려주므로 임금은 할 수없이 발길을 돌려야 했다. 그런데 임금을 궁금하게 한 것은 그 집 대문에 붙어 있는 글이었다.

유아무와 인생지한(有我無蛙 人生之恨), '나는 있는데 개구리가 없는 것이 인생의 한이다' 도대체 개구리가 무엇일까...· 임금은 개구리가 뜻하는 것을 생각해 보았지만 알 수가 없었다. 주막에 들려 밥을 한 그릇 시켜 먹으면서 주모에게 외딴집 선비에 대해 물어보았다. 그는 과거에 낙방하고 마을에도 안 나오고 집안에서 책만 읽으면서 살아간다고 하였다.

그래서 궁금증이 발동한 임금은 다시 그 집으로 가서 사정하여 하룻밤을 묵을 수 있었다. 그리고 임금은 집 주인에게 '유아무와 인생지한'이란 글에 대한 사연을 듣게 되었다.

옛날, 노래를 잘하는 꾀꼬리와 목소리 듣기 거북한 까마귀가 살고 있었는데, 하루는 까마귀가 꾀꼬리에게 노래 시합을 하자고 했다. '3일 후에 두루미를 심판관으로 하고 노래 시합을 하자' 는 것이었다. 꾀꼬리는 참으로 어이가 없었다. 노래를 잘하기는커녕 목소리 자체도 듣기 싫은 까마귀가 나에게 노래 시합을 제의하다니, 하지만 꾀꼬리는 3일 동안 목소리를 더 아름답게 가꾸며 열심히 노래 연습을 하였다. 그러나 시합을 하자고 제의한 까마귀는 노래연습은 안 하고 논두렁을 다니면서 개구리를 잡으러 돌아다녔다. 그렇게 잡은 개구리를 두루미에게 갖다 주는 것이었다.

약속한 3일 되어 꾀꼬리와 까마귀는 노래 한곡씩 부르고 심판관인 두루미의 판정만을 남겨두고 있었다. 꾀꼬리는 자신이 생각해도 너무 고운 목소리로 잘 불렀기에 승리를 장담했지만 결국 심판관인 두루미는 까마귀의 손을 들어 주었다. 이규보 선생은 아무리 학문을 열심히 해도 고관대작의 자녀이거나 뇌물의 뒷거래가 없으면 낙방할 수밖에 없기에 자신은 초야에 묻혀 살고 있노라고 말했다.

명종 임금은 이규보 선생의 학식과 고매한 인품에 감동하여, 사실은 자신도 과거에 여러 번 낙방하고 현재 전국을 떠도는 신세라며, 며칠 후에 임시과거가 있다고 해서 올라가는 중이라고 거짓말을 했다. 궁궐에 돌아온 즉시 임시과거를 열 것을 명하여 전국에 방을 붙였다. 과거를 보는 날 이규보선생도 뜰에서 다른 사람들과 같이 시험 준비를 하고 있는데, 시험관이 내걸은 시제가 '유아무와 인생지한(有我無蛙 人生之恨)'이라 깜짝 놀랐다.

다른 사람들은 그게 무엇을 뜻하는가를 생각하고 있을 때, 이규보선생은 답을 적어 냄으로 장원급제하여 차후 유명한 학자로 문하시랑평장사(門下侍郞平章事)까지 하였다.

이는 인재를 알아보는 임금의 혜안이 돋보이는 이야기이지만 지금 우리 정치사회에 아직도 실력보다는 돈에 의한 당직, 돈으로 당선, 공천되고자 하는 만연사(漫然事)를 되돌아보게 하는 이야기이기도 하다.

요즈음 입법부의 수장이 돈 봉투에 관련되어 인생을 치욕으로 마감을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처지에 있다. 각 정당에서 4월 11일 국회의원 선거를 위한 지역 후보와 비례대표를 공천하기 위하여 선정방침을 정하고 고심 중이다. 이번만은 명종 임금의 혜안(慧眼)처렴 진정한 민의의 대변자를 선정하고 '개구리'로 인한 우(愚)를 범하지 않았으면 한다. 지도자의 도덕성은 건강한 사회, 건강한 나라의 밑바탕인바, 19대 국회의원 후보자 공천에서 만이라도 '유아무와 국민지한(有我無蛙 國民之恨)'이 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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