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이동권·노동권 등 장애인 권리 보장하라"

충북장애인차별철폐 공동투쟁단

  • 웹출고시간2023.04.20 17:47:57
  • 최종수정2023.04.20 17:48:03

장애인의 날인 20일 충북지역 장애인단체와 시민단체가 충북도청 서문앞에서 기자회견을 연 후 청주 시내일원에서 가두행진을 하며 이동권 보장을 주장하고 있다.

ⓒ 김용수기자
[충북일보] 충북지역 장애인 단체들이 '장애인 이동권' 등 복지 정책 확대를 촉구했다.

충북장애인차별철폐연대 등 도내 장애인 10개 단체 90여 명은 20일 충북도청 서문 앞에서 4·20 충북장애인차별철폐공동투쟁단 출범식을 열고 "충북도는 장애인 이동권과 평생 교육권, 노동권 등을 보장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장애인 교통수단이 적절하게 마련되지 않아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로 이동할 수 없다"며 "도는 장애인들이 지역사회에서 인간답게 살아갈 수 있는 권리와 예산을 보장해달라"고 요구했다.

공동 투쟁단이 임시청사 정문 앞에서 장애인 이동권 현실을 비판하는 피켓을 장애인 시위자들이 부수고 나가는 퍼포먼스를 선보이고 있다.

그러면서 "장애인은 학령기에 교육에서 소외되고 성인이 된 이후에는 경제활동에서도 소외된다"며 "장애등급제를 폐지하고 장애인의 생활 환경을 고려한 맞춤형 복지 지원을 제공하겠다는 정부의 약속도 거의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촉구했다.

공동 투쟁단은 "장애인들이 지역사회에서 필요한 활동 지원 서비스는 심사과정에서 난도질당하기 십상"이라며 "가정에서 폭행을 당해도 숨을 곳도 없고 중증 장애인들이 전문적인 도움을 받을 곳도 여의치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제 우리는 허울뿐인 '장애인의 날'을 넘어 '장애인차별철폐의 날'을 선언한다"며 "충북도는 장애인의 지역사회 완전통합과 참여를 위해 장애인 권리를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기자회견 후 이들은 도에 7대 과제 28개 세부 정책으로 구성된 정책요구안을 전달했다.

공동 투쟁단은 기자회견을 마치고 도청에서 청주대교를 거쳐 청주시청 임시청사까지 1.3㎞ 구간을 행진했다.

장애인의 날인 20일 충북지역 장애인단체와 시민단체가 충북도청 서문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동권 보장 등 차별철폐를 주장하고 있다.

ⓒ 김용수기자
이들은 시 임시청사 정문 앞에서 장애인 이동권을 비판하는 피켓을 장애인 시위자들이 부수고 나가는 퍼포먼스를 선보이기도 했다.

이후 장애인 이동권 보장과 주간보호센터 확대 등의 내용이 담긴 정책요구안을 시에 전달했다.

시에 따르면 올해 청주지역 장애인 수는 4만564명이다.

반면 장애인 특별교통수단인 해피콜 차량은 60대로 법정 대수 대비 73.2%에 불과하다.

/ 임성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