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2.07.26 20:29:00
  • 최종수정2022.07.26 20:29:00
[충북일보] 코로나19 6차 유행이 시작됐다. 예상보다 훨씬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확진자 규모가 다음달 30만 명대까지 올라갈 것이란 예측도 나왔다. 충북 상황도 점점 나빠지고 있다. 충북의 하루 코로나19 확진자가 95일 만에 3천 명을 넘었다. 충북도에 따르면 지난 25일 도내에서 3천8명이 확진됐다. 하루 3천명 대의 확진자가 발생한 건 지난 4월21일 이후 처음이다. 누적 확진자는 58만9천628명, 사망자는 739명이다. 오미크론 하위변이인 BA.2.75(일명 켄타우로스) 변이 확진자도 추가로 나왔다. 청주 거주 외국인(30대) A씨는 국내 두 번째 BA.2.75 변이 확진자다. 그런데 A씨와 접촉한 지인인 B씨(20대) 역시 BA.2.75 변이에 감염됐다. B씨는 지난 5일 인천공항을 통해 인도에서 입국한 A씨를 마중 나갔고 청주까지 같은 차량을 타고 이동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까지 국내 BA.2.75 변이 확진자는 인천에 거주하는 50대와 60대를 포함해 총 4명이다.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한 새로운 방역정책이 있어야 한다. 과거의 경험과 교훈을 반영하며 발전해야 한다. 극단의 주장보다 합리적 판단, 사회적 배려가 우선돼야 한다. 그렇게 코로나19 재유행에 대처해야 한다. 방역정책은 언제나 국민의 삶에 밀접한 관련이 있을 수밖에 없다. 의학적 근거에만 의존할 수도 없다. 정치·사회·경제적인 요인에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아무리 과학적인 판단이라고 해도 효과보다 피해가 더 크면 정당화 될 수 없다. 효과와 함께 비용과 피해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무엇보다 앞으로 반복될 재유행에서도 효과를 낼 수 있어야 한다. 물론 당면한 재유행에 대응하기 위한 의료·방역체계 정비가 우선이다. 고위험군 보호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중중화율 감소를 위한 백신 추가접종은 서둘러야 한다. 고위험군이 빠르게 진단받고 경구용 치료제를 투약할 수 있는 체계도 갖춰야 한다. 중증·특수 병상 확보는 유행 전에 완료돼야 한다. 광범위한 사회경제적 피해를 막을 방도도 찾아야 한다. 일부 국민의 희생을 담보로 한 정책은 바람직하지 않다. 재평가와 개선이 필요하다. 이번 대응은 향후 재유행에 대비하는 시험대다. 과거의 경험과 성과를 바탕으로 안정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미국과 일본 정부는 개량 백신을 올가을 전 국민 4차 접종에 사용할 계획이다. 하지만 우리 정부는 4차부터 본격 투입할지, 5차로 활용할지 정하지 않고 있다. 대상을 전 국민으로 할지, 일부에 한정할지도 결정하지 않았다. 미국이나 일본이 하는 상황을 보고 따라 가려는 듯하다. BA.5 변이의 국내 점유율은 이미 50%를 돌파했다. 기존 백신에서 더 진화한 개량 백신 도입이 시급하다. 개량 백신은 기존 백신에 비해 변이 대응력이 최고 20배 가까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물론 중화항체 생성 등 효과를 두고서는 회의적 시각도 있다. 그렇더라도 코로나19 초기 때처럼 백신 확보 전에 뒤처지는 과오를 반복해선 안 된다. 4차 백신 접종 기피현상이 뚜렷하다. 개량 백신에 대한 기대 때문이다. 게다가 기존 백신이 오미크론 변이에 걸렸을 때 중증화와 사망률을 크게 낮춰 준다는 얘기를 믿지 않는 눈치다. 어차피 개량 백신이 나오면 또 맞아야 한다며 4차 접종을 건너뛰겠다는 생각이다. 국민들은 이제 정부의 방역 대책을 무조건 믿지 않는다. 백신 접종 부작용에 대한 미흡한 대응이 거부감을 확산시킨 결과다. 백신 접종률을 높이려면 과학적 근거와 수치를 제시해야 한다. 무조건 백신 접종률만 높이려 한다고 해서 될 일이 아니다.

정부 대책은 4차 백신 접종을 독려하는 수준이다. 청소년은 물론 발생률이 높은 20대는 접종 대상도 아니다. 그런데 면역 회피성이 강한 BA.5가 점차 우세종이 돼 가고 있다. 백신 피해보상 강화 정도론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해수욕장 혼잡도 신호등제와 한적한 해수욕장 운영을 제시하는 수준으론 국민의 불안을 잠재우기 어렵다. 과학 방역을 강조한 만큼 과학적 분석을 토대로 한 치밀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 특히 10대 청소년 감염 폭증의 이유를 면밀히 분석해 해법을 제시해야 한다. 적어도 지난 정부의 방역 실패를 답습하지는 말아야 한다. 정교한 대책 없이는 청소년 감염 확산을 막기 어렵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