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473억원 경제효과 만족도 70점 성과

청주직지코리아 결과보고회
도시 브랜드 재정립 큰 기여
전시·공연·교육·체험프로그램
직지 이미지 각인 효율성 높여

  • 웹출고시간2018.12.18 17:41:20
  • 최종수정2018.12.18 20:08:40

2018 청주직지코리아 국제페스티벌이 473억 원의 경제적 파급 효과와 시민 만족도 70점이라는 성과를 거둔 것으로 조사됐다.

ⓒ 청주직지코리아
[충북일보=청주] 청주시는 18일 청주시청 대회의실에서 직지코리아조직위원회 위원, 고인쇄박물관, 문화산업진흥재단 직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18 청주직지코리아 국제페스티벌 결과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의 성과 분석 연구 용역 결과와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로 구성된 시민 평가단의 평가 결과가 공개 됐다. 정부 공인 국제 행사로 2회째 치러진 '2018 청주직지코리아 국제페스티벌'은 473억 원의 경제적 파급 효과와 시민 만족도 70점이라는 성과를 거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직지 세계화를 통한 청주시의 도시 브랜드 재정립에도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성과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행사장을 방문한 관람객 1인 평균 1만1천346원의 소비 지출을 이끌어 내 473억 원의 경제 파급 효과를 유발했으며 서비스 분야에서도 성과를 얻었다고 평가했다.

주요 성과는 세계인쇄박물관협회(IAPM) 출범으로 기록 문화 중심지 청주의 위상 제고,'직지 숲으로의 산책'이라는 교육·체험 컨텐츠로 41여만 명의 관람객 방문, 투자 및 관람객 지출에 따른 직·간접적 지역 경제의 파급 효과, '교육 도시'에서 '직지 도시'로의 이미지 전환, 장소 기반 학습 환경 조성 등이다.

특히 직지의 내면적 가치에 중점을 둔 다양한 전시·공연·교육·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관람객들에게 직지의 가치와 의미를 새롭게 각인 시키는 계기가 된 것으로 조사됐다. 앞으로 '유네스코 직지상 포럼' 발족, 유네스코 국가기록유산센터 건립 등이 실현되면 직지코리아 국제페스티벌의 국제적 영향력이 더욱 강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됐다.

성과 분석 연구 용역을 진행한 충북대학교 오세정 교수는 "직지가 국제적인 문화 유산임을 감안하여 지역 축제의 수준을 넘어 국제적인 페스티벌로 확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축제기간에 대한 재검토와 청주시민이 축제의 주체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의 확장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직지코리아 시민 평가단 시민 만족도 평가'는 여가문화연구소 김현기 소장이 발표했다. 시민평가단은 조직위원회와 별도로 독립적이고 독자적으로 활동한 최초의 시민 평가 조직으로, 공모를 통해 선발된 33명이 행사장을 5회 이상 방문해 관람객 면접과 인터뷰를 실시하여 조사했다.

조사 결과 직지코리아가 청주를 알리는데의 기여도 여부 75.5점,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 여부 72.5점, 앞으로 직지 행사의 발전 가능성 75.7점을 얻어 직지코리아 국제페스티벌에 대한 만족도가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지코리아 행사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는 71.4점, '분야별 만족도 조사' 최고점은 세계기록유산전 72.3점, 최저점은 힐링 산업전 67.4점으로 나타났다.

/ 조무주 문화전문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