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5.09.08 17:44:11
  • 최종수정2015.09.08 17:44:24

[충북일보] "45년 동안 야구를 하면서 언젠가 후배들에게 재능기부를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어린 선수들과 함께 야구를 하면서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프로야구 전설의 스타인 이만수 전 SK 와이번스 감독이 충북 청주고등학교 야구부 선수들과 함께 땀을 흘렸다.

이 감독은 지난 7일 청주고 야구부의 연습장인 청주시 상당구 가덕면 단재교육연수원 야구장에 나타난 이 전 감독. 그는 선수들과 간단하게 인사를 나눈 뒤 곧바로 포수 3명을 모아 놓고 포구 동작과 송구요령을 지도했다.

야구경기에서 '안방마님'으로 통하는 포수는 투수와 함께 경기의 승패를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자리다.

현역시절 국내 프로야구 최고의 포수였던 이 전 감독은 먼저 포수들의 수비 자세부터 하나씩 바로잡아 줬다.

8일 오전에는 타격기술을 전수했다. 포수이면서 홈런왕 출신인 이 감독이 타격 이론을 설명하고 시범을 보이는 동안 선수들은 잠시도 눈을 떼지 않았다.

그는 "하나라도 더 배우려는 어린 선수들의 진지한 태도에서 한국야구의 미래를 보았습니다. 야구를 배우려는 사람들이 있으면, 어디든지 달려가 지도해 줄 생각입니다"라고 말했다.

지난 시즌을 끝으로 프로야구 감독직에서 물러난 뒤 '야구 재능 기부'를 하며 남다르게 살아가는 이 전 감독은 "야구를 시작하고 나서 요즘 가장 큰 행복감을 느끼고 있다"고 말한다.

그는 주변에서 돈이 되는 일을 하라고 말을 많이 하지만, 고개를 가로저으며 조용히 야구 전도사로 나서고 있다.

이 전 감독의 이번 재능 기부는 장정순 현 청주고 감독과의 인연으로 이뤄졌다. 두 사람은 1990년대 초중반 삼성 라이온즈에서 4년 동안 한솥밥을 먹었다. 이 가운데 2년은 원정 경기 때 호텔 방을 같이 썼다.

내달 강원 강릉에서 열리는 전국체육대회를 앞두고 장 감독이 이 전 감독에게 도움을 요청했고, 이 전 감독은 KBO 육성위원회 부위원장직을 수행해야 하는 데다 라오스에 야구를 보급하느라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시간이지만 충북야구 발전을 위해 기꺼이 달려와 줬다.

그의 청주고 야구부 재능 기부에 서울대 야구부 주장 출신인 박현우 코치도 동행했다. 박 코치는 서울대에서 석사 과정, 미국 일리노이 주립대에서 박사과정을 거치며 생리학과 역학을 전공했다. 그는 선수들에게 부상 방지와 효과적 훈련법에 관해 과학적으로 설명해 주고 있다.

이 전 감독은 선수들에게 야구기술만 전수하는 게 아니다. 저녁엔 선수들을 모아놓고 정신교육을 한다. 이때 그가 가장 강조하는 말은 'Never ever give up'(절대로 포기하지 마)이다.

또 기본기에 충실할 것과 자신이 그랬던 것처럼 10년을 내다보고 연습해 줄 것을 주문한다.

현역 시절 '헐크'로 불렸던 이 전 감독은 별명다운 왕성한 체력을 바탕으로 1년여 동안 야구 재능기부를 하며 전국을 누볐다.

신생팀이나 실력이 부족한 팀, 야구 불모지의 팀들을 먼저 찾아갔다. 프로야구를 호령했던 감독이었지만 직접 슬라이딩 시범까지 보이고, 배팅 볼을 던져줬다. 선수들이 조금이라도 잘하면 포옹해주면서 용기를 북돋워 주기도 했다.

이 전 감독은 올해 20여 곳을 방문해 야구를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야구를 가르쳐줬다. 야구 불모지인 라오스에도 '라오 부라더스'라는 팀을 창단해 분기마다 찾아가 야구를 보급하고 있다. 연말까지 제주도·목포·여수 등 야구 불모지를 찾아가 재능기부를 할 계획이다.

그는 "봉사한다는 말만 하고 실천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저는 그러고 싶지 않았습니다. 올해는 유소년과 여자 야구, 불모지의 야구 발전에 이바지하는 데 힘을 기울일 생각입니다"라고 말했다.

한국야구 발전에 밀알이 되고자 마음먹은 이 전 감독은 9일까지 청주고 야구선수들을 지도한 뒤 부산으로 장소를 옮겨 시각장애인들을 지도한다.

청주고 주전 포수인 백종수 선수는 "롤 모델인 이 전 감독님의 가르침을 받는 것만으로도 영광이었다"며 "전수한 기술을 바탕으로 이번 전국체전에서 유감없이 실력을 발휘해 좋은 성적을 내겠다"고 자신 있게 말했다.

/김병학기자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