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2.05.07 15:40:14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불기2556(2012)년 부처님 오신날을 기념하는 전통등축제가 청주 무심천 일원에서 다채롭게 펼쳐진다.

청주청원불교연합회가 주관하고 전통문화계승발전연구회가 주최하는 전통등축제는 9일 오후 7시 청주대교 분수대공원에서 열리는 점등식을 시작으로 오는 29일 조형물등 철거시까지 20일 동안 진행된다.

'마음에 평화를 세상에 행복을'이라는 봉축표어로 열리는 올해 행사는 9일 대교 분수대공원에 봉축탑 조형물과 캐릭터등, 가로깃발을 설치하고 충북불교미술인협회가 주관하는 불교미술 전시회가 10일부터 15일까지 청주예술의전당 대전시실에서 열린다.

이어 불교교화협의회가 주관하는 청주 남자·여자 교도소 위문공연 및 천도재가 16일 오후 2시 청주여자교도소에서 진행되고 22일 오후 1시30분에는 남자교도소에서 열린다.

전통문화계승발전연구회가 주관하는 전통등축제 기념 휘호·백일장·그리기 대회도 마련된다.

20일 오전 11시 청주 무심천 행사장과 용화사에서 초·중·고생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오는 24일 오후 6시 무심천특설무대에서 시상식이 열린다.

24일 본 행사인 전통등축제는 오전 11시부터 오후 10시까지 무심천 체육공원 앞 광장에서 펼쳐진다.

식전문화행사로 연꽃등, 컵등을 시민들과 함께 만들고 나누는 '시민과 함께 연꽃등 나누기'가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열리고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전통등축제 캐릭터 풍선·모아주 나눠주기', '달마도 목판인쇄 체험', '가훈·선시 써주기'가 각각 같은 시간에 진행된다.

이와 함께 충북포교사단이 주관하는 '불서나눠주기'는 오후 4시, 무료차 공양과 전통차 시연회는 오후 1시부터 4시까지 열린다.

새터민가정과 다문화가정에 대한 자비를 실천하는 행사도 마련된다.

전통문화계승발전연구회는 이날 오후 6시 쌀 20kg 100포대를 준비해 모두 100가구에 전달할 계획이다.

본 행사인 봉축법요식은 오후 6시30분 무심천 롤러스케이트장 특설무대에서 진행된다.

종교를 초월해 일반 시민과 이웃종교 관계자들이 참여해 부처님 오신날을 축하할 예정이다.

봉축법요식은 개회선언을 시작으로 점등, 헌화, 찬불가, 반야심경, 발원문, 봉축사, 청법가, 법어 축사, 사홍서원, 청주청원연합합창단의 축가, 육법공양 등으로 진행된다.

오후 7시50분부터 10분 동안은 전통등축제를 축하하는 불꽃놀이가 밤하늘을 수놓을 예정이다.

오후 8시부터는 청주대교를 출발해 성안길, 도청서문, 상당공원 코스를 거치는 전통등·장엄물 시가행진과 전통등축제 회향식이 밤 10시까지 거행된다.

/ 김수미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