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공항 운영권 매각 수상하다"

신동아 "흥국생명 투자는 허위계햑" 헐값 매각과정 폭로

  • 웹출고시간2012.03.25 19:54:06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전국 최초의 민영화 대상으로 선정된 청주국제공항 운영권 매각과 관련, 헐값 매각 의혹이 제기됐다.

월간 신동아는 최근 '이명박 정권 민영화 1호 청주국제공항 운영권 매각 수상하다'는 제목의 보도를 통해 청주국제공항의 헐값 매각 과정을 폭로했다.

신동아는 "국토해양부는 지난 1월 31일 '한국공항공사와 민간 기업인 청주국제공항관리㈜가 청주국제공항의 운영권을 30년간 양도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며 "계약에는 청주공항관리는 청주국제공항 운영권을 255억 원(부가세 별도)에 인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신동아는 이어 "국토해양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청주국제공항관리는 한국에이비에이션컨설팅그룹㈜, 흥국생명보험㈜, 미국·캐나다의 공항 전문기업인 ADC·HAS가 주주로 참여해 설립한 회사다"고도 했다.

신동아는 그러면서 "청주국제공항관리 윤모 대표이사를 취재한 결과, 한국에이비에이션컨설팅그룹은 청주국제공항관리에 가장 많은 지분을 투자한 회사이고 ADC·HAS에서도 투자금이 들어왔다"며 "그러나 흥국생명보험도 주주로 참여한 것인지에 대해서는 '약정은 됐지만, 투자금액은 들어오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흥국생명측도 "청주국제공항관리에 투자한다는 내부 승인이 났지만, 이는 투자를 하거나 투자계약을 맺은 것은 아니다"고 했다.

결과적으로 국토부는 흥국생명보험이 청주국제공항관리에 지분 참여를 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컨소시엄 참여를 공론화한 것이다.

일반 국민들이 청주국제공항관리나 ADC·HAS라는 회사를 거의 알지 못하는 반면, 자산 11조 원과 보유계약 52조4천억 원 규모의 흥국생명보험은 높은 인지도를 갖고 있다는 점을 악용한 사례로 보여진다.

또한, 청주국제공항관리는 지난해 1월 19일 자본금 1천만 원으로 설립됐고, 공항 인수계약을 앞둔 1월 16일 자본금이 32억 원으로 증가했다.

본사를 충북 청주시 용암동 청주타워 8층, 지점을 서울시 논현동 유경빌딩 별관 2층에 두고 있지만, 지금까지 이 회사의 사업수주 실적은 전무하다는 것이다.

신동아는 "한국에이비에이션컨설팅그룹이 청주국제공항 계약에 주도적으로 참여했다"며 "이 회사의 윤모 대표는 포항 출신이고 전직 사내이사인 박모 씨는 옛 여권에서 일한 인물로 알려졌다"며 "이에 대해 국토해양부, 한국공항공사, 청주국제공항관리, 흥국생명보험 측은 '매각 과정은 적법하게 이뤄졌으며 특혜나 문제가 될 만한 소지는 없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 김동민기자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