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2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심대평 "남부권 신공항 필요" 발언 도마위

청주국제공항 위상 어쩌라고…

  • 웹출고시간2012.03.08 19:27:13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충청권을 대변하는 자유선진당 심대평 대표의 발언을 놓고 말들이 많다.

대구에서 남부권 신공항 건설의 당위성을 강조한데 따른 것이다.

심대평 대표는 지난 7일 대구경북디자인센터에서 남부권신공항범시도민추진위원회와 가진 간담회에서 "중앙과 지방의 양극화 해소를 위해서도 국가 제2허브공항, 즉 남부권 신공항이 반드시 필요하며 신공항은 국익과 국민통합에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심 대표는 이어 "인천공항은 '수도권 허브공항'이다. 대구경북뿐만 아니라 동남권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허브공항이 필요하다"고 말했다고 대구지역 신문들이 보도했다.

자유선진당이 국토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정책의 기본방향으로 하고 있는 만큼 심 대표가 이날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남부권 신공항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피력한 것으로 해석된다.

심 대표는 앞서 지난 1월 청주시내 한 웨딩홀에서 열린 주요 당직자·국회의원 연석회의를 마친 뒤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수도권전철이 세종시를 거쳐 청주공항으로 가는 노선으로 확정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그동안 청주공항을 내륙중심의 세종시 관문공항으로 발전시켜야 한다는 입장을 취해왔다.

충북지역 정·관계 일각에서는 심 대표의 '남부권 신공항 건설' 발언에 대해 충청권을 대변하는 정당이 맞느냐며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남부권 신공항 건설이 현실화되면 충청권의 관문인 청주공항 활성화에 악재로 작용할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활주로 연장, 북측 진입도로 건설 등 시설 확충을 위한 정부의 지원이 축소될 우려가 높다. 신공항에 막대한 예산을 쏟아 부으면 청주공항을 지원할 여력이 그 만큼 줄어들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또 국제노선 및 이용객 감소로 경쟁력을 잃고 소규모 지방공항으로 전락할 가능성이 크다. 최악의 경우 공항의 기능마저 잃어버릴 수도 있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다.

지역 정치권의 한 인사는 "새누리당에 이어 민주당까지 부산·경남지역의 표심을 잡기 위해 백지화된 '동남권 신공항'을 들고 나왔다"며 "충청도를 정치적으로 더욱 소외시키는 지역분열 및 소외 정책인데 충청권 대변하는 당 대표가 남부권 신공항 건설의 당위성을 강조하고 나선 것은 아이러니 그 자체다"고 주장했다.

익명을 요구한 충북도청의 한 간부공무원은 "심 대표께서 남부권 신공항 건설 당위성을 피력하고 나선 것은 오로지 표심잡기에서 비롯된 것으로 판단된다"면서 "지역균형 발전은 안중에도 없는 '표퓰리즘'의 전형으로 청주공항을 살리기 위해 지역 정치권의 역량 결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장인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