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항공정비단지 조성사업 명암 - 가능성과 전문가 제안

"충북MRO 특화·단계별 추진 전략 필요"
국방부 소유 땅 민수용 전환· 활주로 연장 성공 핵심요소
운항허가권 활용 취항 유인책도…도 추진팀 신설 '고무적'

  • 웹출고시간2011.03.06 21:21:45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지난해 지식경제부는 '항공산업 지역별·기능별 발전계획'에서 충북을 MRO 유망거점 지역으로 선정했다.

완제기 본개발 착수 이전을 1단계 클러스터 구축 기간으로 선정하고 항공기 제조는 경남을 핵심거점지역으로 했다. MRO는 부산을 핵심으로 충북을 유망거점지역으로 선정했다. R&D는 대전을 핵심거점으로 했다.

청주국제공항이라는 공항 인프라와 KAI와의 MOU, STA(사)나 SIAEC과의 꾸준한 접촉과 방문 등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고급인력 조달에 있어 수도권과 접근성이 용이하고 전문인력 확보 가능성이 대체로 우수하다고 지경부는 선정을 사유를 설명했다.

충북도의 노력으로 우수 업체 유치 가능성이 높다는 성장성도 한몫했다.

이런 상황에서 충북이 100년 미래의 신성장동력산업으로 집중 육성키로 한 MRO산업 육성 및 항공정비복합단지 조성사업이 정착되려면 특정분야에 대한 선택과 집중에 의해 경쟁우위 전략을 지향해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일반적인 견해다.

즉 기체와 보기분야에 특화, 경쟁력을 확보한 뒤 장기적 관점에서 엔진 및 라인정비 진입을 검토해야 한다는 것이다.

MRO 대상 기종에서 국내 잠재수요가 많은 중형 및 일부 소형 기종에서 출발해 점차 대형 기종으로 확대해야 한다. 이는 청주공항 MRO사업 타당성 조사 및 투자유치전략 수립 연구 용역을 맡았던 산업연구원(KIET)의 논리다.

중국, 일본을 포함한 동북아 MRO 허브로서의 위상 정립을 우선적으로 목표로 삼아야 한다는 주문이다. 중국, 일본 등 급성장하는 동북아 MRO 수요 확보에 주력한 뒤 북미, EU 항공사들의 수요 확보로 확대가 필요하다는 진단이다.

청주공항 MRO산업은 수출주도형 MRO산업으로 육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제안이다. 현재의 수입 대체적 산업구조를 탈피하고 수출주도형 산업으로 육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사업 초기에는 내수를 기반으로 하더라도 중장기적으로는 해외수주 확보에 주력해야 하며, 매출의 70%이상은 수출에서 발생토록 유도해야 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선 정부의 운항허가권을 활용해 청주공항에 취항을 유인하고 MRO산업 활성화를 유도해야 한다. 또 전략적 제휴를 활용하고 해외 운항업체의 수주를 유도해야 한다.

MRO사업의 핵심 경쟁력 요소는 가격경쟁력이다. 가격 경쟁력 구성요소는 투입비용(토지구입비, 시설비 등)을 낮추는 것이 핵심이다.

부지 활용성에 세심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 충북 MRO사업의 1차 소요 부지는 24.75만㎡(활주로 조성 토지 제외)이나 민간용 가용 면적은 6.6㎡(2만평)다.

결국 국방부 소유 19.8만㎡(6만평)의 민수용 전환 여부가 충북 MRO사업 성공의 여부를 결정짓는 핵심 요소가 될 수 있다.

현재 활주로에 인접한 국방부 보유 군수부지의 민수용 전환이 필수이며 국토부(공항공사)보유 부지의 산업용 부지로 전환이 필요하다.

특히 MRO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대외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대형 여객기(B-747) 이착륙이 필수 전제조건이다. 현재의 청주공항의 활주로 길이는 2천743m로 중소형 여객기만 이착륙이 가능하다. B-747급이 이착륙 가능하기 위해선 3천300m 규모로 현재 활주로 길이보다 500m이상 연장돼야 한다. 올해 청주공항 활주로 연장과 관련된 기본 조사비 예산 10억원이 편성된 만큼 충북도가 활주로 연장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단기간에 청주지역이 동북아 MRO 허브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선진업체와 전략적 제휴가 필수다. 외국인 투자 촉진을 통해 MRO를 포함한 항공우주산업의 성공적인 발전 모델을 창출한 싱가포르 등 선진 사례를 적극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

충북도는 이달 중 조직개편을 통해 4명을 정원으로 하는 MRO 추진팀을 신설할 예정이다.

청주공항의 MRO 클러스터 조성을 위해 지속성 있게 책임지고 추진할 주체가 확립됐다는 점에서 고무적인 일이다.

충북에는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 항공과 같은 운항업체가 없고 KAI나 삼성테크윈 등 제조업체, MRO사업장도 내세울만한 게 없다. 최근에는 아시아나항공이 인천공항 인근에 항공정비단지를 건립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그 만큼 충북도는 경쟁력이 약하다.

하지만 충북이 정부의 항공산업 지역별·기능별 발전계획에서 유망거점으로 선정될 수 있었던 이유는 '성장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었다. 전략적으로 선택 집중을 강화한다면 도가 지향하는 MRO산업 및 항공정비복합단지 조성사업 정착이 현실화될 것으로 보인다. <끝>

/ 장인수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