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공항 MRO조성사업 '순항'

싱가포르 STA 충북도 투자요청에 관심 표명

  • 웹출고시간2010.04.18 23:07:38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청주국제공항 항공정비복합단지(MRO) 조성 사업이 계획대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충북도는 16일 세계적인 MRO전문업체인 싱가포르 STA(Singapore Technologies Aerospace)사의 윌리엄 앰브로즈(William Ambrose) 부사장 등 임원진 8명이 참석한 가운데 청주국제공항 항공정비단지 투자설명회를 개최했다.

도는 이날 설명회에서 청주 항공정비단지의 강점과 함께 성장세인 국내 항공운송시장 등 풍부한 MRO수요를 설명하고, 도의 강력한 육성 의지와 인센티브 제공 방안을 전달했으며, 항공정비단지 예정지를 둘러보며 STA의 국내 투자를 요청했다.

지난 1월 충북도와 MOU을 체결한 '한국항공우주산업(주)' 이승민 상무도 이날 설명회에 참석해 국내 항공산업의 동향과 발전 방향을 설명하고, 공동 투자를 모색하는 등 사업파트너로서 STA 유치에 적극 협력했다.

STA사는 국내 MRO 시장에 큰 관심을 보였으며, 합작투자(Joint Venture)를 통한 국내 MRO 업체와 협력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상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특히 청주공항은 대덕특구·카이스트·공군사관학교 등 풍부한 고급 인력과 공군부대·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국방과학연구소(ADD) 등 항공 관련 인프라가 구축돼 있다며 청주공항 항공정비단지에 깊은 관심을 보여 투자 가능성을 높였다.

STA사는 '세계적 수준의 항공기 기술서비스 제공'을 비전으로 1975년에 설립된 항공기 정비 및 기술서비스 특화 기업으로, 전 세계 7800여명을 고용하고 국내외 주요 항공사들에게 양질의 서비스와 신속한 맞춤형 관리를 제공하고 있는 MRO 전문업체다.

항공전문지 '에이비에이션 위크(Aviation Week)'에서 아·태 최고의 MRO 업체로 선정되기도 했다.

한편충북도는 침체된 청주공항 활성화를 꾀하고 지역 내 항공정비산업 육성을 위해 청주국제공항 인근 321만4천㎡ 규모(97만2천평)의 터에 1조1천510억원을 투자해 항공정비복합산업단지를 조성하고, MRO(Maintenance Repair & Overhaul)를 중심으로 항공기부품 생산시설, 항공R&D센터, 엔지니어 양성센터 및 컨벤션센터 등 지원 시설과, 각종 물류·유통의 상업시설 등을 입주시킬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싱가포르 STA사뿐만 아니라 기체·부품·엔진·라인 정비 등 종합 MRO 서비스 및 항공기술 R&D 등의 글로벌 업체를 대상으로 투자 유치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며, 충북 경제자유구역이 지정되면 외국인 정주여건 개선 등 막강해진 인센티브로 적극적인 외자 유치 활동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김정호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