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1월 충북일보 독자권익위원회

2021.11.25 18:07:59

충북일보 11월 독자권익위원회가 24일 본사 회의실에서 열려 김진현(㈜금진 대표이사) 위원장을 비롯한 위원들이 본보의 지면 평가와 개선할 사항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있다.

ⓒ김용수기자
[충북일보] 충북일보 독자권익위원회 11월 정례회의는 방역지침 준수 하에 대면으로 진행했다. 이번 지면평가에는 김진현(㈜금진 대표이사) 위원장을 비롯해 김종렬(NH농협은행 가경동지점장), 김종회(충북문화재단 예술교육팀 과장), 안종묵(청주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이장희(강동대 평생교육원장), 정태일(충북대 정치외교학과 교수)위원이 참여했다. 위원들은 본보의 지면 개선과 지역 언론으로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김진현 위원장

"1일부터 위드 코로나가 시작됐다. 도민이 지켜야할 단계적 일상회복 1단계 방역수칙이 한눈에 잘 알아볼 수 있도록 게재 됐다. 위드 코로나가 정착될 수 있도록 언론에서 계속 관심을 갖고 다방면에서 취재해 주길 바란다. 기업체에서는 '위드 코로나와 큰 연관이 없다'는 내용에 공감한다. 제조업에서는 코로나19 이전부터 인력난에 애로를 겪었기 때문에 크게 달라진 것이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다양한 중소기업체와의 인터뷰를 통해 제조업종별로 어떠한지를 기사화 했으면 좋겠다. 어렵게 시작된 위드 코로나의 로드맵이 흔들리지 않도록 전 국민이 관심을 갖고 정착될 수 있도록 언론이 앞장서서 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긴급 진단으로 공공기관 이전 국가 균형 발전 효과 미흡이란 내용으로 3회에 걸쳐 심층 취재해 대책을 기사화 했다. 각각의 문제점이 잘 지적됐다. 특히 일반대학 충원율(2021년)이 99.2%(수도권)92.2%(비수도권) 격차를 보이며, 비수도권의 대학들의 심각성을 나타내고 있다. 수도권과 비수도권 대학의 격차를 줄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도 취재했으면 더 좋겠다. 아울러 대기업의 지방 이전시 문제점과 대책이 무엇인지 심층 취재가 필요하겠다. 수도권 과열, 집중화 현상이 국가 성장을 저해할 만큼 심각한 상태라는 내용에 동감한다. 내년 대선공략에 수도권과 비수도권에 격차를 줄일 수 있는 공약을 발굴해 반영토록 했으면 한다. '무심천에 호수 꽂는 살수차 부대, 단속은 나몰라라' 등 계속해서 1면에 문제점을 부각시켜 보도됨에 따라 청주시가 무심천 무단 취수 행위 방지조치 계획을 세웠다는 기사를 보았다. 언론이 문제점을 지적 기사화해 보도함으로써 시정이 되는 것이다. 아울러 문제점을 지적해 보도하는 동시에 각 부처에 잘된 점도 부각 시켜주면 좋겠다. 내년에도 비상하는 충북이 될 수 있도록 충북일보가 앞장서주길 기대 한다."

◇김종렬 위원

"2일 3면 긴급진단으로 살펴본 주택정책 방향 '아파트는 쏟아지는데…내 집은 어디에' 청주시 주택 보급률이 전국 평균을 웃도는 112%에 이르고 대규모 아파트 공급도 계획돼 있지만 실수요자들인 서민들의 '내집마련'은 매매가·전세가 상승으로 어려워지고 있다는 기사에 걱정이 앞섰다. 10면 '내년이 더 기대되는 여행지 단양' 이란 제목으로 함께 소개된 단양군 주요 관광지를 보며, SRT매거진 '최고의 여행지 선정'이유를 알 수 있었으며, 도내 지자체별 특성을 살린 적극적인 관광마케팅을 기대해보았다. 3일 1면 '배추 농사 망쳤는데 돈 물어줄판' 배추 무름병으로 고생하는 농가의 사진 한 장에 김장철 수확의 기쁨을 맛보아야할 농민의 한숨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었다. 8일 1면 충북일보의 야심작 '다시 미호江 시대다' 충북 오송·오창 '경제심장'기대 기사에 선거용 공약에만 그치지 않고 실현될 수 있기를 간절히 기대해 보며, 지역 언론과 지역 정치인들의 적극적인 행보를 주문해 본다. 5면 '솔밭공원 카페솔솔' 실버바리스타 세분의 환한미소에 여유로움과 평온함을 느낄 수 있어 행복한 기사였다. 대기업뿐 아니라 지역사회 주요 기관들의 사회공헌사업 활성화를 기대해 본다. 16일 9면 사설에서 다룬 '충북 교육재난금 실용적으로 접근해야' 기사를 보며, 듣는 것이 먼저고 말하는 게 나중이다.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충북도민 전체를 생각해야 한다는 충북일보의 주장에 박수를 보낸다. 23일 4면 '수시면접·정지전형 전략지도 나선다' 수능이 끝나고, 수험생과 학부모의 가장 큰 관심사를 한눈으로 볼 수 있도록 잘 요약해준 매우 유익한 기사였다. 11월의 으뜸 사진으로 8일자 1면 '속리산 말티재 울긋불긋' 23일자 1면 '청주 상당산성 한옥마을 첫눈' 내리는 사진은 감동 그 자체였다. 한폭의 수채화를 감상하는 느낌으로 잠시나마 일상의 지침을 잊을 수 있었다."

◇김종회 위원

"2일 14면, 5일 10면, 16일 12면, 18일 10면 등 문화예술행사 재개에 관한 보도가 많이 나왔다. 그만큼 알게 모르게 코로나 19 상황에 많이 지쳐 있었고 이를 해소할 수 있는 문화예술행사에 대한 기대가 컸다는 것을 방증하는 기사이다. 어렵게 시작된 문화예술행사가 안전하게 진행되기 위해서는 운영 주체는 사회적거리두기에 준하는 방역 수칙을 준수하고 참여자들은 마스크 착용 등 개인 생활수칙을 잘 지켜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17·18·23·24일에 걸쳐 무상급식 관련 기사가 연이어 보도됐다. 무상급식 예산 관련 갈등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양 기관의 정쟁 도구로 무상급식 예산을 볼모로 삼는 것은 학부모는 물론 자라나는 학생들에게도 큰 상처가 될 수 있다. 특히나 저소득층 보호 학생과 학부모는 마음 졸이며 노심초사하고 있을 수 있다. 양 기관은 기 싸움으로 보이는 행태를 중단하고 협치로 이를 해결하는 모습을 보여주길 당부한다. 충북일보에서도 이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과 목소리를 내어주길 기대한다. 24일 4면 '충북대 예술대학 설치촉구 한목소리' 보도 또한 독자분들께서 관심을 두시길 당부드리는 지역 현안이다. 지역대학 정원은 단순히 대학의 이익을 위한 도구가 돼선 안 된다. 특히 공교육을 책임지는 국공립대학의 경우는 더욱 그렇다. 단과대학 간 정원 다툼과 같은 이기주의적 관점이 아닌 지역의 다양한 분야의 미래 인재를 키워낼 기회를 제공하는 공익을 우선해야 한다. 2일 1면 '이차전지 산업 발전 날개 단 충북' 기사처럼 충북은 이차전지, 반도체, 바이오 등 미래 먹거리를 창출할 수 있는 첨단산업의 핵심기지로 세계적으로 성장해 나갈 것으로 기대가 된다. 그러나 문화와 예술이 함께 발전해야 진정한 선진 사회가 될 것이다. 다시 한번 21세기는 문화와 예술의 시대이다. 인간의 창의성과 감성이 더욱 중요해지는 시기이다."

◇안종묵 위원

"내년 3월 9일 치르게 될 제20대 대통령 선거보도에서 충북일보의 역할을 기대해 본다. 언론은 정치에 대해서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중에서도 특히 여론에 미치는 효과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언론의 정치적 기능 가운데 중요한 것은 여론형성 기능이다. 긍정적인 측면에서 보면, 언론은 대중의 의견을 종합하고 조성해 정책에 반영함으로써 민주주의 수단이 된다. 실제로 언론은 주요한 사안을 객관적으로 공정하게 지속해서 보도함으로써 대중에게 쟁점을 인지하게 하고 사안을 심층적으로 해석 보도해 개인의 판단을 유도할 수 있다. 선거 과정에서 정책선거를 유도하게 함으로써 민주주의 수단으로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언론이 손쉽게 발행 부수나 시청률 확보를 위해 정책선거 보도가 아닌 '경마식 보도'를 하는 경우가 많다. 경마식 보도란 마치 경마장에서 말이 경주하듯 언론이 선거 보도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경마식 보도의 전형은 알맹이 없는 여론조사 보도이다. 언론의 여론조사 보도는 유권자의 투표 동향을 좌우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데, 특히 기자의 주관적인 정보 분석까지 가미되면 유권자에게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선거 보도에서 경마식 보도는 후보자의 정책선거를 경시함으로써 선거의 본질을 훼손한다는 점에서 문제가 있다. 22일자 '캐스팅보트 충청에서 윤석열이 이재명 11%p 추월' 선거 보도를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이 기사에서 어떠한 정책선거 보도도 담겨 있지 않았고, 두 후보가 사이 지지율에 대한 여론조사 만을 나타내고 있다. 지지율 변화를 보도하는 것도 선거 보도의 일환이기는 하지만, 정책에 대한 여론을 담아내고 설명하는 여론조사 보도이어야 한다. 충북일보가 정책선거 보도를 통해 정책선거를 유도하게 함으로써 민주주의 수단으로서 역할을 해주길 바라는 마음이다."

◇이장희 위원

"'쓸 만큼만 담고 환경 오염 덜고' 기사는 요즈음 우리 사회에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환경오염의 문제를 조금이나마 해소할 수 있는 방안으로 눈여겨 볼만한 기사였다고 생각된다. 사람이 닿는 곳은 온통 쓰레기 덮여 있는데, 특히 해양오염과 쓰레기 섬으로 우리 먹거리까지도 위협받고 있는 현실에서 작은 불편을 감수하더라도 환경을 생각하는 것에서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폭력에 멍든 우리… 어디서 위로 받나요' 는 가정폭력과 성폭력으로 고통받는 장애여성을 위한 보호시설과 사후관리를 위한 지원체계 마련이 요구된다는 기사다. 충북지역 장애인 전문 가정폭력 상담소와 가정폭력피해자보호시설은 전무하다는 지적은 관련 시설 건립과 함께 퇴소 후 피해장애여성들의 자립을 위한 전생애적인 체계적 지원체계 마련에 대한 계획이 없다는 지적을 함으로써 관련 기관에 정책수립을 촉구하는 바 이에 대한 실태를 좀더 구체적인 사례 기사를 다루었으면 한다. '기후변화 대비 식물유전자원 영구보전' 기사는 현재 우리 지역의 실태를 좀더 구체적으로 다루어 지구온난화의 심각성을 일깨울 수 있도록 후속 기사를 기대해 본다. '제한만 있고 보상은 없다' 실내체육업계 분노 기사는 코로나19로 인해 매출이 감소된 업종은 실내체육업계 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 전 업종의 문제이다. 실질적인 보상이 이루어져야 하는 데 그렇치 못한 현실로 관계 당국이 사태의 심각성을 알 수 있도록 업종별로 현장의 목소리와 함께 다루었으면 한다. '지류 정비·정부정책 부합성 보완 필요' 기사는 서둘지 말고 차근차근 미호강 프로잭트을 진행 한다면 당초 충북도가 이야기하고 있는 수질을 개선하고 훼손된 수생태계를 복원해 하천본연의 모습을 회복하고 자연과 인간이 하나 되는 건강한 미호강의 환경이 조성되지 않을까 하는 기사로 계속해서 이와 관련된 후속 기사를 기대한다."

◇정태일 위원

"정치는 과거가 아니라 미래를 위해 작동하는 성질을 가진다. 내년 3월에는 한국을 책임질 대통령을, 6월에는 내가 사는 지역을 책임질 자치단체장과 지방의원을 선출하게 된다. 정치가 미래가치를 추구하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가 선출하는 당선인은 우리가 원하는 미래가치를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해야 한다. 지금까지의 정치기사는 많은 난관과 한계를 지닌다고 볼 수 있어 정치기사에 대한 새로운 플랫폼이 필요하지 않나 생각해 본다. 중앙의 몇몇 언론사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언론사에서 제공하는 정치기사는 미래가치를 위한 보도형태가 상당히 부족하다고 볼 수 있다. 정치기사는 정치인들의 알림장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는 흔히 언론을 제4의 권력이라고 한다. 이는 언론이 단순히 사실 보도를 넘어, 국가와 사회를 변화시킬 힘이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욕심일지는 모르지만, 언론이 정치가 주는 미래가치를 국민과 지역민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독문기답(讀問記答)' 플랫폼을 정치기사에 구축하면 좋지 않을까 한다. 지방위기, 지방소멸은 지역신문의 단골 기사가 된 지도 오래됐다. 사실 지방위기, 지방소멸은 사람이 오지 않으면 백약이 무효이다. 그런 관점에서 충북의 자치단체를 중심으로 소개하는 '충북 핫플레이스'는 지역의 살아있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기에 유익하다고 본다. 인적이 없는 곳의 소문난 맛집은 그곳에 사람을 모으고, 또 다른 가게를 열게 한다. '충북 핫플레이스'에서 소개하는 충북지역은 그 지역으로 사람들이 모이게 할 수도 있고, 나아가 그 지역의 발전과 성장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충북 핫플레이스'을 통해 서충주 신도시, 증평군 송산·미암지구, 괴산읍 새 시장(젊음의 거리) 등을 그 지역의 특색에 맞게 그 지역의 미래성장동력을 분석적 시각에서 제시했다. 2023년 시행하는 '고향사랑 기부제'와 연동할 수 있도록 방안을 그 지역의 특색에 맞게 가능한 범위에서 모색하면 더욱 좋을 듯하다."

◇최대만 편집국장

"한해 동안 애정을 갖고 충북일보를 위해 쓴 소리와 좋은 말씀해주신 점 충북일보를 대표해 감사드린다. 그간 지적해주시고 제안해주신 내용들을 충분히 담지는 못했다. 그러나 그 가운데 코로나19 현황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표, 카메라 고발 등은 제시해주신 아이디어에 의해 제작이 됐다고 생각한다. 11월은 위드코로나, 선거, 수능과 미담에 집중했던 달이다. 많이 부족하지만 고발성 특종 기사에서 개선까지 진행될 수 있는 의미있었던 달이었다. 대선과 관련해 유권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정책보도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오는 대선 100일을 앞두고 특별취재팀을 구성해 심층 취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핫플레이스 기사는 실험적인 도전이었다. 그간 도내 시군에서 다루지 못했던 내용들을 집중적으로 다뤄 소상공인이나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 지역으로 이전하는 기업인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기획했다. 그간 물심양면으로 충북일보를 사랑해주신 점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

정리=성지연기자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관련기사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