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국토부·충청권 협력회의 개최…지역균형·동반성장 약속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2025년 상반기 착공 목표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상반기 예타 조사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올해 사업절차 본격화

  • 웹출고시간2023.01.05 17:57:32
  • 최종수정2023.01.05 17:57:32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이날 '국토교통부-충청권 지역 협력회의'에서 (사진 오른쪽부터)김태흠 충남지사, 김영환 충북지사, 원희룡 국토부 장관, 최민호 세종시장, 이택구 대전시 행정부시장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충북일보] 충청권 4개 시·도와 국토교통부는 5일 협력회의를 열고 지역균형발전 및 충청권 동반성장을 약속했다.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이날 '국토교통부-충청권 지역 협력회의'는 국토부가 충청권 동반성장 지원을 위해 주최한 자리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을 비롯해 김영환 충북지사, 최민호 세종시장, 김태흠 충남지사, 이택구 대전시 행정부시장이 참석, 충청권 현안을 공유하고, 국토부가 지원해야 할 사항에 대해 폭넓게 논의했다.

원희룡 장관은 "지방시대 구현과 균형 발전에 대한 정부의 의지는 확고하다"며 "지역균형발전 정책이 실질적인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지역 현안을 해결하고 지역수요에 기반하는 정책 추진체계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지역이 주도하고 정부가 적극 뒷받침하는 체계로 균형발전 정책 틀을 바꿔가겠다"며 "충청권은 대한민국 중심에 위치해서 교통망의 중심이자, 균형발전의 교두보로서 잠재력을 갖춘 지역"이라고 강조했다.

김영환 지사는 "충청권은 대한민국의 새로운 중심으로 힘을 모아 함께 추진해야 할 일들이 많다"며 "특히 2027년 하계 세계대학경기대회 성공 개최, 충청권 메가시티 완성을 위해 중부내륙연계지원 특별법 제정, 댐 주변지역 규제 완화 등에 한마음 한뜻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충청권 동반성장 지원 3대 추진전략 19개 과제.

충북도는 청주국제공항 활주로 확충(신설, 연장, 전면개량), 동탄~청주공항 광역철도 건설, 영동~진천(남북6축) 고속도로 건설, 충북 동부축(백두대간 연계) 고속도로 건설, 청주 도심통과 충청권 광역철도 건설, 오송 제3생명과학 국가산단 조성 등 지역현안의 조속 추진을 요청했다.

최민호 세종시장은 "충청권의 진정한 지역 주도의 균형발전 시대를 열기 위해서는 충청권간 교통망 확충이 시급하다"며 "KTX 세종역과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조기 구축, 세종·청주 고속국도의 조기 개통에 힘써 달라"고 건의했다.

이번 협력회의에서 국토부는 충청권 동반성장 지원을 위한 3대 추진전략 19개 과제를 제시하고, 충청권 4개 시도와 '지역균형발전 및 충청권 동반성장을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했다.

충청권에 특화된 산업 육성과 혁신성장 기반 조성을 위한 바이오, 수소 등 지역성장을 견인할 첨단산업 기반을 마련한다.

현재 진행 중인 오송 제3생명과학 국가산단, 충주 바이오헬스 국가산단은 관계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산단계획 승인, 토지보상 등 가시적 성과를 도출하고 올해 신규 국가산업단지 지정을 통해 첨단산업 거점을 늘려나갈 예정이다.

충청권 핵심거점의 광역·간선망 연계 강화를 위해 대전-세종-충북을 연결하는 광역철도는 상반기 중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해서 속도감있게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본 광역철도를 경부선과 연계하고 GTX급 열차를 도입, 충청권 1시간 생활권의 완성과 함께 수도권으로의 접근성·편리성도 제고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충북의 남북 간선기능을 담당하게 될 영동-진천(오창) 고속도로는올해 1분기 내 사업방식(민자 또는 재정)에 대한 검토를 마무리하고후속 절차(예타 또는 적격성조사 등)에 본격 착수한다. 이 노선으로 보은, 옥천, 영동 등 충청 내륙의 교통접근성이 개선될 전망이다.

지난해 설계에 착수한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은 2025년 상반기 착공을 목표로 관련 절차를 조속 추진한다. 두 노선의 건설을 통해 충청북부권의 철도교통 접근성이 개선되는 한편 청주공항 활성화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충청권이 국가행정 및 균형발전 중심으로 도약도 지원한다.

대통령 제2집무실 건립사업은 올해 확보된 설계예산 3억원을 토대로 상반기에 기본계획을 마련하고, 하반기에 국제설계공모를 진행하는 등 속도감있게 진행할 계획이다.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도 부지 매입 예산 350억원이 반영돼 올해 사업절차가 본격화됨에 따라 국회 이전방안에 따라 설계 공모, 공사 발주 등 후속절차를 차질없이 지원할 예정이다. / 김금란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신년>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취임 두 달이 지났다. 그동안의 소회 말씀해 달라 2016년 국회 저출산고령사화특귀 위원장을 하면서 출산율 제고와 고령화 정책에 집중했다. 지난 6년간 대한민국 인구구조는 역피라미드로 갈 수밖에 없는 흐름이다. 2025년 초고령 사회 진입에 따른 인구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서는 큰 틀에서의 인구미래전략이 필요하다. 취임 후 위원회가 해온 일을 살펴보고 관계부처, 관련 전문가, 지자체, 종교계, 경제단체 등 각계각층과 의견을 나눴는데 아직 연계와 협력이 부족하다. 위원회가 정책을 사전에 제안하고 부처 간 조정 역할을 강화해 인구정책 추진에 매진할 계획이다. ◇인구정책 컨트롤타워로서 위원회의 인구미래전략 비전과 방향은 현재 극심한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구구조가 크게 변화하고 있다. 위원회는 피할 수 없는 초고령사회를 대비하는 '미래 100년 준비'를 시작한다. 인구구조에 영향을 받는 산업, 교육, 국방, 지역 등 전 분야의 준비를 통해 사회구성원 모두 행복하게 살 수 있는 탄탄한 미래를 설계하고자 한다. 인구구조 변화를 완화하기 위해 출산율 제고는 반드시 필요하다. 새해에는 '2023년 응애! 응애! 응애!' 구호를 펼친다. 젊은 세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