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5.07.07 15:11:24
  • 최종수정2015.07.07 18:43:05
충북도 산하 출연기관인 충북개발공사가 변신 중에 있다.

천덕꾸러기에서 알토란같은 활약으로 신뢰를 쌓아가는 모습이다.

재무 상태가 건전해지면서 부실덩어리로 여겨지던 지방공사의 한계에서 탈피하려는 변화의 몸짓 그 자체다. 지방공기업의 방만한 경영과 엄청난 부채 규모가 문제가 되고 있는 시점에서 모범 사례라 할 수 있겠다.

- 최고경영자 역할이 컸다

지난 2013년 결산 기준으로 전국 394개 지방공기업의 부채는 73조9천억원에 달했다. 평균 부채비율이 73.8%나 됐다.

이중 부채비율 200% 이상 또는 부채 규모 1천억원 이상인 지방공기업도 26곳에 이른다. 이들 지방공기업들의 부채는 51조4천억원, 부채비율은 147.6%로 집계됐다. 최근 행정자치부가 지방공기업 종합 혁신 방안을 추진하고 나선 이유였다.

이런 상황에서 충북개발공사는 의미 있는 변화를 이끌어 냈다.

충북개발공사가 자체 밝힌 자료를 보면 지난해 4천26억원의 부채를 기록했다. 전년보다 8.9%(393억원)가 줄어든 것이다. 재무상태가 상당히 건전해지고 있다는 것을 방증한다.

충북도의 자본금 출연으로 2006년 3월 설립된 이후 처음 있는 일이다.

매번 지방공사에 대한 정부의 감사에서 과다한 부채와 자산 불건전성이 문제점으로 지적된 점을 감안할 때 고무적인 변화다.

청주 밀레니엄타운 개발 계획이 확정된 것도 눈여겨 볼 대목이다. 충북도가 개발 구상을 밝힌 뒤 무려 18년 동안 진척을 보지 못한 채 각계가 서로 다른 개발 방안을 제시하며 백가쟁명(百家爭鳴)했던 것을 말끔히 정리했다.

이 과정에서 관급 방식의 개발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여 온 시민단체들과 머리를 맞대 고민했다고 한다. 충분한 논의를 거친 끝에 결론을 냄으로써 이후 개발 과정에서 불필요하고, 소모적인 논쟁의 여지를 만들지 않은 것이다.

향후 개발 일정도 제시됐다. 올해 청주시에 밀레니엄타운 개발계획 승인을 신청, 행정 절차를 마친 뒤 우선 내년 11월 가족공원 조성 사업의 첫 삽을 뜨겠다는 구상이다. 오는 2018년 5월 완공 목표다. 벌써부터 중국인 관광객을 겨냥해 비즈니스호텔을 짓겠다는 민간 사업자가 나설 정도로 반응이 좋다는 것이 개발공사 측의 설명이다.

충북개발공사가 여기까지 온 것은 무엇보다 최고경영자(CEO)의 역할이 컸다고 본다.

지난해 9월에 취임한 계용준 사장은 줄곧 소통의 리더십을 발휘해 왔다는 후문이다. 경영의 투명성과 합리적인 판단 또한 중시했다. 정시영 본부장 또한 조직안정에 역점을 뒀다.

계 사장은 취임 후 공익성과 채산성이 없는 사업에 대해 과감히 추진을 포기하는 카드를 꺼내 들었다.

단순히 토지 개발을 통해 수익을 내는 고전적인 '땅 장사'에서 탈피, 지역 발전을 꾀할 수 있는 산업을 주도하겠다는 복안에서다.

제천 제2산단, 오창 제2산단, 진천과 보은 산단, 오송 제2생명과학단지, 청주 가마지구 개발 사업은 착실하게 추진하고 있다.

2018년 말까지 사천동 일대 23만4천906㎡에 1천565억원의 사업비를 투입, 2천395가구가 입주할 아파트와 단독주택을 짓는 개발도 역점 사업으로 택했다.

최근 직원들은 어느 때보다 자신감으로 충만하다. '이제야 일할 맛 난다'는 말을 아끼지 않는다. 임원들에 대한 신뢰가 어느 정도인지를 가늠케 하는 대목이다.

- 경영능력 검증 강화해야

사실 지금까지 지방공기업의 장은 경영 능력과 무관한 선거에 따른 논공행상이나 조직 내부의 인사 문제 해결의 통로로 활용돼 온 점을 부인할 수 없다.

지방공기업 최고경영자에 대한 경영능력 검증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 공기업의 목표가 구체적으로 확인돼야 한다. 이는 실적과 결부되는 계기가 되므로 한층 책임경영을 확보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될 것이 자명하다.

관상어 중에 '코이'라는 잉어가 있다. 코이는 작은 어항에 가둬 두면 5㎝ 정도밖에 못 자라지만 강물에 방류하면 1m 안팎까지 자란다고 한다. 같은 물고기임에도 환경에 따라 엄청난 차이를 보이는 이런 현상을 '코이의 법칙'이라고 한다. 이제는 지방공기업도 무대 전면에서 진실하고 투명한 모습을 공개해야 한다. 공기업의 경쟁력이 커지고 주민들로부터 지지를 받을 수 있는 길이기 때문이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